•  


[單獨]사드-패트리엇미사일, 年內 統合 運用|東亞日報

[單獨]사드-패트리엇미사일, 年內 統合 運用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中 反撥에도 사드 性能改良 速度戰… 3段階中 2段階 完了
探知距離 긴 사드 레이더 活用… 新型 패트리엇 邀擊 範圍 넓어져
올해 3段階 性能改良 마무리땐, 사드-패트리엇 ‘한 몸’처럼 運用
北 SRBM 等 同時 邀擊도 可能

경북 성주 기지에 배채돼 있는 사드 발사대. 총 6기의 발사대와 48발 이상의 미사일이 임시 배치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慶北 星州 機智에 배菜돼 있는 사드 發射臺. 總 6基의 發射臺와 48發 以上의 미사일이 臨時 配置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慶北 星州에 配置된 사드(THAAD·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의 3段階 性能 改良이 올해 完了될 豫定인 것으로 알려졌다. 마지막 3段階 性能 改良은 사드와 新型 패트리엇미사일(PAC-3 MSE)을 統合 運用하는 것이다. 이미 駐韓美軍은 사드 發射臺와 砲隊(레이더, 交戰統制所)의 分離 配置 및 遠隔 發射(1段階), 사드 레이더를 活用한 新型 패트리엇의 遠隔發射(2段階) 性能 改良을 마친 것으로 傳해졌다. 邀擊 高度와 探知 距離가 다른 두 武器를 ‘한 몸’처럼 運用해 高度化되는 北韓 미사일 威脅에 보다 效果的으로 對應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尹錫悅 政府 出帆 以後 ‘사드 運用 正常化’ 措置가 速度를 내면서 10日 ‘3不(사드 追加 配置 不可, 美國 미사일防禦體系 不參, 韓美日 3角 軍事同盟 不可) 1寒(사드 運用 制限)’을 내세운 中國이 사드의 性能 改良을 빌미로 反撥할 수 있다는 觀測도 提起된다.

17日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駐韓美軍은 合同緊急作戰要求(JEON)에 따라 사드 레이더로 패트리엇을 遠隔으로 發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性能 改良 2段階를 完了했다. 패트리엇 레이더(100∼170km)보다 探知 距離가 긴 사드 레이더(600∼800km)를 活用하면 패트리엇의 邀擊 範圍가 擴大된다.


美 國防部는 올해 4月 2023會計年度 豫算案 資料에 사드와 패트리엇의 레이더, 發射臺를 統合 運用하는 마지막 3段階 性能 改良이 올해 2分期 完了될 豫定이라고 明示했다. 이에 對해 政府 消息通은 “美軍 內部 事情으로 사드 3段階 업그레이드는 아직 完了되지 않았다”고 傳했다. 지난해 3月 로버트 에이브럼스 當時 駐韓美軍司令官은 美 下院 軍事委員會 聽聞會에서 “미사일防禦廳(MDA)李 開發 中인 3가지 特定 能力 가운데 1個는 이미 韓國에 構築됐다”면서 “다른 2個 能力도 올해 안에 (韓國에) 갖춰지게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年內 3段階 性能 改良이 모두 마무리되면 賞·下層 防禦를 擔當하는 사드(40∼150km)와 패트리엇(40km 以下)의 邀擊 高度가 統合 運用돼 死角地帶가 解消되고 맞춤型 미사일 邀擊이 可能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美軍은 올해 3月 本土에서 사드와 패트리엇의 統合 實射擊 試驗에 成功한 바 있다.

北韓의 最近 挑發 樣相은 複數의 地域에서 多種(多種)의 彈道미사일을 同時에 여러 發 쏘는 方式으로 變化하고 있다. 앞서 北韓은 6月 5日 北韓 全域 4곳에서 短距離彈道미사일(SRBM) 8發을 發射했다. 韓美는 사드 性能 改良을 通해 ‘北韓版 이스칸데르(KN-23)’ ‘北韓版 에이태킴스(KN-24)’ ‘超大型放射砲(KN-25)’ 等 低高度로 飛行해 邀擊이 어려운 對南(對南) 겨냥龍 SRBM ‘섞어 쏘기’에 對應할 수 있는 力量이 强化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사드와 패트리엇의 統合 運用으로 SRBM뿐만 아니라 準중거리탄도미사일(MRBM), 中距離彈道미사일(IRBM)의 同時 邀擊도 可能해진다. 全 世界에 美軍이 運用하는 7個의 사드 包袋 가운데 北韓의 MRBM, IRBM 打擊圈에 사드와 패트리엇이 配置된 國家는 韓國이 唯一하다.


신규진 記者 newjin@donga.com
#사드 #패트리엇미사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