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마드리드, 韓-나토 新戰略이 만나는 곳”… ‘中 牽制’ 나토 構想 補助맞추기|동아일보

尹 “마드리드, 韓-나토 新戰略이 만나는 곳”… ‘中 牽制’ 나토 構想 補助맞추기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오늘 나토 頂上會議]
大統領室, 中의 會議參與 批判엔 “不參때 닥칠 批判-疑懼心 훨씬 커”
우크라엔 1億달러 人道的 支援 確約… 白堊館 “韓美日 頂上會議 北에 焦點”

‘나토’ 참석 尹, 호주총리와 정상회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8일(현지 시간) 마드리드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한-호주 정상회담에서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마드리드=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나토’ 參席 尹, 濠洲總理와 頂上會談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頂上會議 參席次 스페인을 訪問 中인 尹錫悅 大統領이 28日(現地 時間) 마드리드 市內 한 호텔에서 열린 韓-濠洲 頂上會談에서 앤서니 앨버니지 濠洲 總理와 握手하고 있다. 마드리드=양회성 記者 yohan@donga.com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頂上會議 參席次 스페인 마드리드를 訪問 中인 尹錫悅 大統領이 28日 “마드리드는 韓國의 印度太平洋 戰略과 글로벌 安保平和 構想이 나토의 ‘2022 新(新)戰略槪念’과 만나는 地點”이라고 말했다. 이는 中國의 影響力 擴大에 맞서 인태 地域의 重要性을 强調하는 나토의 新戰略槪念에 韓國이 步調를 맞추겠다는 뜻이다.

尹 大統領은 이날 午前 마드리드에서 本格的인 外交 日程 突入에 앞서 同行한 參謀들과 會議를 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大統領室은 傳했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나토 會員國들이 인태 地域 主要國인 韓國을 將來 核心 戰略 파트너로 삼고자 招請했고, 우리는 그 協力 方案을 論議하고자 이곳 마드리드에 왔다는 趣旨”라고 說明했다.

나토는 이番 頂上會議에서 ‘浮上하는 中國(China’s strategic rise)‘을 小主題로 討論하고, 12年 만에 새로 採擇하는 戰略槪念에 이에 對한 對應 方案을 明示할 計劃이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이와 關聯해 “나토 30個 會員國의 一致된 認識은 우크라이나 戰爭에 對한 러시아의 立場을 中國이 一貫되게 支援해 왔고, 中國과 러시아가 같은 權威主義 指導體制를 지니고 世界 經濟와 安保에 여러 가지 逆作用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똑같은 딜레마와 矛盾이 인태 地域에도 存在하기 때문에 유럽의 主要 國家들과 韓國이 앞으로 어떻게 協力할지 하는 戰略的인 校監은 存在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앤서니 노먼 알바니지 호주 총리가 28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시내 호텔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22.6.28 마드리드=양회성기자 yohan@donga.com
尹錫悅 大統領과 앤서니 노먼 알바니地 濠洲 總理가 28日(現地時間) 스페인 마드리드 市內 호텔에서 頂上會談을 하고 있다. 2022.6.28 마드리드=양회성記者 yohan@donga.com
中國이 官營媒體 等을 통해 尹 大統領의 나토 頂上會議 參席을 批判하는 것에 對해선 “우크라이나 戰爭으로 世界 經濟가 呻吟하고 있다”며 “韓國이 參與하지 않았을 境遇에 닥칠 批判과 疑懼心이 훨씬 크다”고 一蹴했다.

한便 美國 白堊館은 28日(現地 時間) 나토 頂上會議를 契機로 열리는 韓美日 頂上會談과 關聯해 “北韓이 集中的으로 미사일 實驗과 挑發的 行動을 한 點을 考慮할 때 北韓의 繼續된 威脅에 論議의 焦點이 모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제이크 설리번 白堊館 國家安保補佐官은 이날 獨逸에서 나토 頂上會議가 열리는 스페인으로 移動하는 飛行機 안에서 懇談會를 하고 “이番 3國 頂上會談은 3國 指導者 間에 오랜만에 열리는 會談”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마드리드=홍수영 記者 gaea@donga.com
#尹錫悅 大統領 #나토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