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警察局 與野 攻防…“最小限의 安全裝置” “露骨的 政治隸屬化”|東亞日報

警察局 與野 攻防…“最小限의 安全裝置” “露骨的 政治隸屬化”

  • 뉴스1
  • 入力 2022年 6月 28日 14時 22分


코멘트
22일 서대문구 경찰청사의 모습. 2022.6.22/뉴스1
22日 西大門區 警察廳舍의 모습. 2022.6.22/뉴스1
國民의힘과 더불어民主黨이 行政安全部 傘下 警察局 新設에 對해 28日 攻防을 이어 나갔다. 國民의힘은 無所不爲의 警察權力 統制를 위해 반드시 必要하다고 한 反面, 더불어民主黨은 警察의 露骨的 政治 隸屬化라고 剛하게 反撥했다. 민주당은 警察掌握沮止對策短刀 出帆했다.

權性東 國民의힘 院內代表는 이날 國會에서 열린 院內對策 會議에서 “現在 警察은 搜査權, 情報權, 人事權을 獨占하고 있다. 檢搜完剝(檢察 搜査權 完全 剝奪) 以後 警察 權限이 無所不爲에 이를 수 있다는 憂慮가 있다”며 “肥大해진 警察 權力을 牽制하기 위한 最小限의 安全裝置”라고 强調했다.

卷 院內代表는 “그러나 警察 內部와 政治權, 市民團體 等에서는 ‘警察의 中立性과 獨立性을 해친다’, ‘政府가 警察을 掌握하려 한다’, ‘行安部는 法的 權利가 없다’, ‘維新과 5共和國의 回歸다’ 等 臆測과 煽動이 亂舞하고 있다”며 “옛날 運動圈式 言語를 借用한 煽動 政治”라고 批判했다.

卷 院內代表는 “過去 靑瓦臺 民政首席室과 警察廳이 密室에서 警察人事를 했고 大統領室에서 警察을 直接 指揮·統制하는 境遇도 많았다. 그때 警察은 民衆의 지팡이였나, 아니면 權力의 지팡이였나” 反問하면서 “새 政府의 改革案이 法의 統制를 통해 警察의 中立과 獨立을 더욱 保障할 수 있다”고 强調했다.

警察 出身인 李萬熙 國民의힘 議員도 “1991年 警察廳 開廳 以後 30年間 靑瓦臺 民政首席室과 治安祕書官室에서 非公式的으로 隱密하게 警察을 直接 統制했지만, 새 政府 大統領室은 이런 機構를 모두 廢止하고 警察을 直接 統制했던 權力을 내려놨다”며 “尹錫悅 大統領의 警察 行政에 關한 國政 運營을 正常化하겠다는 意志”라고 말했다.

李 議員은 警察의 政權 隸屬 憂慮에 對해 “行安部에 設置될 行政支援部署는 言論을 통해 알려진 바로는 20名 內外 小規模 組織이고 大部分 警察官으로 構成될 豫定”이라며 “警察廳을 없애고 30年 前 治安本部 時節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다”라고 强調했다.

反面 민주당은 露骨的인 警察의 政治 隸屬化라고 批判했다. 최기상 民主黨 院內副代表는 “이상민 行安部 長官의 制度改善案은 警察 中立化라는 制度 根幹이 變化하는 안으로, 軍事獨裁 時節 治安本部의 復活이자 警察에 對한 露骨的 政治隸屬化 試圖”라며 “過去 內務部에 隸屬돼 不正選擧 動員 等 政治的 道具로 活用된 弊害로 行安部 長官 事務에서 治安 部分이 削除된 歷史的 脈絡과 經驗을 떠올려야 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警察 出身인 黃雲夏 民主黨 議員도 “警察法 制定 趣旨가 行安部 長官이 治安에 關한 事務를 直接 管掌하는 것을 當時 立法者들은 意圖하지 않았다”며 “立法 趣旨에 正面으로 어긋나는 것으로 行安部 長官의 制度改善 內容은 反憲法的, 反法律的 時代에 逆行하는 事故”라고 指摘했다.

이날 出帆한 警察掌握沮止對策團 團長을 맡은 서영교 議員은 이날 첫 會議에서 “政府가 바뀌자마자 바로 警察을 掌握하고 統制하려 하고 있다”며 “檢事 出身이 大統領이 되고 檢事 밑에 警察을 두고 흔들어 警察國家로 만들어 國民을 監視하고 統制하려는 것이 아닌지 甚히 憂慮스럽다”고 했다.

文在寅 政府 行政安全部 長官이었던 電解鐵 議員도 “1991年 政府組織法 改編의 理由는 警察廳을 外廳으로 分離해 中立·獨立性과 責任性을 保障하기 위한 것이 明白하다”며 “이러한 努力과 現行法의 趣旨를 無視하며, 警察을 直接 統制할 수 있는 組織을 새로 만드는 것은 警察의 民主的 統制 方向性에 逆行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