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公務員 被殺’ 遺族, “大統領記錄物 公開…안 되면 文 告發”|東亞日報

‘北 公務員 被殺’ 遺族, “大統領記錄物 公開…안 되면 文 告發”

  • 뉴시스
  • 入力 2022年 6月 27日 12時 12分


코멘트
西海에서 北韓軍에게 被殺된 海洋水産部 公務員 고(故) 이대준氏 遺族 側은 27日 더불어民主黨 指導部를 찾아 事件 當時 보고·지시 狀況이 담긴 大統領記錄物을 公開하라고 要請했다.

故人 李氏의 兄 이래진氏와 法律 代理人 김기윤 辯護士는 이날 午前 國會를 訪問해 禹相虎 非常對策委員長과 만나 事件 當時 보고·지시 狀況을 들여다볼 수 있는 3가지 大統領記錄物을 公開해야 한다고 促求했다.

李氏 側이 要請한 記錄物은 ▲2020年 9月23日 NSC(國家安全保障會議) 會議錄 및 會議室에 參席한 者들을 把握할 수 있는 資料 ▲2020年 9月22日 靑瓦臺 民政首席室에 勤務한 行政官 名單 또는 이름이 包含된 資料 ▲當時 靑瓦臺가 國防部(傘下機關 包含)·海洋警察廳 等으로부터 報告 받고 指示한 關聯 書類 等 3가지다.

靑瓦臺 民政首席室 行政官 名單은 이른바 ‘海警王’으로 불린 當時 行政官이 海警 指揮部에 ‘自進 越北에 傍點을 두고 搜査하라’는 最近 言論 報道에 따른 情報 公開 要請이라고 이들은 說明했다.

아울러 該當 記錄物 公開를 오는 7月4日까지 민주당 黨論으로 採擇하고 7月13日까지 國會(本會議) 議決해야 한다고 促求하며, 이를 지키지 않을 境遇 文在寅 前 大統領에 對한 刑事 告發 措置를 取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民主黨 內 ‘西海 公務員 事件’ 태스크포스(TF)의 1號 課題로도 大統領記錄物 公開에 對한 國會 議決을 推進해달라고 建議할 豫定이다.

李氏는 面談 前 記者들과 만나 “오늘 具體的으로 大統領記錄物과 關聯된 內容을 民主黨에 協助를 求할 생각이지만, 이 部分도 貫徹이 안 되면 저희들 나름대로 後續 措置를 할 생각”이라며 “조카가 禹相虎 委員長께 便紙를 보냈는데, 아직 答信을 못 받아 關聯 意見을 듣고 싶다”고 했다.

이어 “論點과 爭點은 大韓民國 政府가 果然 그때 무엇을 했는가, 國家로서 할 일을 했는가 안 했는가를 먼저 따져야 한다”며 “이 部分은 政爭의 對象이 아니다. 大韓民國 國民을 살렸느냐, 못 살렸느냐”라고 主張했다.

金 辯護士는 “民主黨 (執權) 時節 國防部 資料를 저희들에게 SI(特殊情報) 情報라고 公開하지 않고 있다가 政權이 交替되니까 只今 와서 公開하라는 건 무슨 내로남不인지 理解가 되지 않는다”고 言及했다.

李氏는 禹 非對委員長과 만남을 마친 뒤 “조카 便紙 關聯 行政的 錯誤 때문에 失手했다고 하지만, 誠意가 있었다면 事前에 印刷物이라도 傳達해 答辯이 있었을 것”이라며 “아직까지 그런 反省의 幾微는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제가 鄭重하게 조카한테 答狀을 傳達해달라고 했다. (郵 委員長은) 못 받아서 罪悚하다고 했다”며 “一連의 事件들을 隱蔽·造作해놓은 事案이라, 海警이 造作 發表했다는 게 드러났지 않나. 그런 사람들이 良心宣言이나 良心 告白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金 辯護士는 “처음에 (저희가) 會議를 公開的으로 해달라 付託했고, 그에 對해 于 委員長이 言論플레이하지 말라고 말씀하셨다. 이런 態度가 遺族이랑 協議하려는 態度인지 의심스럽다”며 “제가 따지니까 發言 中에 謝過했다”고 말했다.

7月13日까지 國會 議決해달라는 要求와 關聯해선 “(郵 委員長이) TF팀하고 相議해서 決定해 連絡을 주기로 했다”며 “自身의 個人的인 생각은 國家安全保障을 해하지 않는 範圍에서는 公開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고 傳했다.

文 前 大統領 告發 措置와 關聯해선 “救助할 수 있었음에도 안 했다면 職務遺棄, 放置하라고 했으면 職權濫用”이라며 “文 前 大統領을 告發하는 理由는 文 前 大統領이 (關聯 資料를) 大統領記錄物로 指定해서 그렇다. 遺族 側은 處罰을 願하는 立場”이라고 言及했다.

한便 海洋水産部 公務員 李氏는 지난 2020年 9月21日 西海 最北端 소평延坪島 海上에서 漁業指導線을 타고 있다 失踪된 後 北韓軍에 被殺됐다. 북한국은 李氏를 射殺한 뒤 屍身을 불태운 것으로 傳해졌다.

當時 海警은 李氏 死亡 一週日 뒤 中間 搜査 結果를 發表하며 “A氏가 越北한 것으로 判斷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海警과 國防部는 지난 16日 ‘西海 被擊 公務員 搜査 結果’ 브리핑에서 “(殺害當한) 公務員의 越北 意圖를 찾지 못했다. 越北 意圖를 認定할 만한 證據는 發見하지 못했다”고 밝히며, ‘自進 越北’이라는 從前 海警 搜査 結論을 뒤집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