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 새 非對委長에 禹相虎… 親文-親命 ‘全代 룰 戰爭’ 管理 難題|東亞日報

민주 새 非對委長에 禹相虎… 親文-親命 ‘全代 룰 戰爭’ 管理 難題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週內 非對委 認准 節次 마무리

더불어민주당 혁신 비대위원회 위원장으로 추대된 우상호 의원이 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더불어민주당 革新 非對委員回 委員長으로 推戴된 우상호 議員이 7日 國會에서 열린 議員總會를 마친 뒤 取材陣의 質問에 答辯하고 있다. 송은석 記者 silverstone@donga.com

더불어民主黨이 8月 全黨大會까지 黨을 이끌 새 非常對策委員長에 86(80年代 學番·60年代生)그룹 代表 走者인 4線 우상호 議員(60·서울 西大門甲·寫眞)을 推戴했다. 6·1地方選擧 慘敗 以後 親命(親李在明) 臺 親文(親文在寅) 陣營 間 神經戰이 連日 이어지는 가운데 比較的 系派 色이 옅은 重鎭 非對委員長을 選任해 危機를 收拾하려는 것으로 解釋된다. 다만 3·9大選 過程부터 黨 안팎에서 ‘86 退陣論’이 이어져 온 데다 于 議員이 大選 때 李在明 選對委 總括選對本部長을 지내 選擧 敗北 責任論에서도 自由롭지 못하다는 點은 負擔으로 作用할 것으로 展望된다.

民主黨은 7日 午後 國會에서 議員總會를 열고 于 議員을 非對委院長으로 滿場一致로 決定했다. 選手(選數)別로 推薦을 받은 非對委員에는 韓貞愛(3線), 朴在昊(再選), 이용우(初選) 議員이 選任됐다. 朴洪根 院內代表는 當然職으로 包含됐다. 민주당은 이番 週 中으로 非對委 構成 公式 認准 節次를 마무리 지을 計劃이다.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참석자들이 민주당 박홍근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통해 새 비상대책위원장에 4선 우상호 의원을 추대하기로 결정했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7日 午後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더불어民主黨 議員總會에서 參席者들이 民主黨 박홍근 黨 代表 職務代行 兼 院內代表의 모두發言을 듣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議員總會를 통해 새 非常對策委員長에 4線 우상호 議員을 推戴하기로 決定했다. 송은석 記者 silverstone@donga.com

于 議員은 이날 議總 直後 記者들과 만나 “選擧 敗北로 많이 힘들어하는 黨을 收拾하는 일이 첫째 課題고, 8月 全黨大會를 잘 準備해 새로운 指導部가 잘 選出되도록 管理하는 일이 重要하다”며 “只今 나오는 다양한 見解, 葛藤 要素를 早晩間 收拾해 糖이 한목소리로 나아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于 議員은 2016年 黨 院內代表를 지냈고 올해 後半期 國會議長 競選에 出馬했지만 金振杓 議員에게 밀려 落選했다. 86그룹으로 分類되는 그는 現在 激烈한 葛藤을 빚고 있는 親文, 親命 陳永 어디에도 屬하지 않는다는 評價다. 于 議員 推戴에 對해 親命 陳永 核心인 정성호 議員은 이날 記者들과 만나 “私心이 있는 분이 아니고 4線 中 經綸이 가장 많고 疏通 能力도 뛰어나다”고 했고 親文 陣營에서도 肯定的으로 評價하는 雰圍氣다. 그러나 當場 全黨大會 時點과 競選 룰을 두고 두 陣營이 尖銳하게 맞선 狀況에서 ‘禹相虎 非對委’가 剛한 推進力을 갖고 難關을 突破할 수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한다는 觀測이 많다. 于 議員은 이날 송영길 前 代表의 서울市長 候補 公薦 過程을 調査해야 한다는 親文 一角의 主張에 對해 “公薦 過程 自體까지 調査하는 건 너무 나간 것 같다”고 했다.

8月 全黨大會 時點과 룰을 둘러싸고 如前히 異見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날 黨內에선 ‘來年 2月 延期論’과 ‘集團指導體制’ 提案도 나왔다. 親文 陣營의 金鍾民 議員은 BBS 라디오에서 “8月에 바로 全黨大會를 열고 서로 간 勢力 다툼을 해 어느 한 勢力이 指導部를 構成하는 것이 맞느냐”며 來年 2月로 미루자고 主張했다. 趙應天 議員은 KBS 라디오에서 “李在明 議員이 나오더라도 ‘集團指導體制’로 가야 反對쪽에서도 極烈한 抵抗이 덜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議總에서도 意見이 엇갈린 것으로 傳해졌다. 오영환 院內代辯人은 “(議總에서) 게임을 앞두고 룰을 바꾸긴 어렵다는 意見과, 反對로 게임을 앞두고 오히려 力動性이 생긴다는 意見이 있었다”고 傳했다.


박훈상 記者 tigermask@donga.com
허동준 記者 hungry@donga.com
#더불어民主黨 #非常對策委員長 #禹相虎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