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첫 4線 서울市長’ 吳世勳… 黨內 “與圈 次期走者 立地 굳혀”|동아일보

‘첫 4線 서울市長’ 吳世勳… 黨內 “與圈 次期走者 立地 굳혀”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選擇 6·1 地方選擧]吳世勳 1年만에 連任 成功

미소 띤 오세훈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1일 저녁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 마련한 개표 상황실에서 출구조사 결과 발표가 나오자 기뻐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微笑 띤 吳世勳 國民의힘 吳世勳 서울市長 候補가 1日 저녁 서울 中區 韓國프레스센터에 마련한 開票 狀況室에서 出口調査 結果 發表가 나오자 기뻐하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지난해 서울市長 補闕選擧로 復歸한 國民의힘 오세훈 候補는 6·1地方選擧에서 連任에 成功하며 憲政史上 첫 4線 서울市長이라는 記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지난해 補闕選擧에서도 當時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候補를 相對로 壓勝을 거둔 吳 候補는 1年 만에 치러진 이番 選擧에서도 選擧 運動 期間 내내 앞섰다. 2000年 16代 總選에서 波瀾을 일으키며 政界에 入門한 吳 候補는 이番 選擧 勝利를 통해 與圈의 次期 大選 走者로 浮上했다는 評價를 받는다.
○ 得票率 두 자릿數 앞서며 꾸준한 優位
吳 候補는 2日 午前 1時 30分 基準으로 56.7%를 얻어 41.7%를 얻은 民主黨 송영길 候補를 餘裕 있게 앞서고 있다. 吳 候補는 開票가 進行 中인 서울 25個 區 中에서 冠岳區를 除外한 모든 區에서 宋 候補에게 앞서 나갔다.

選擧 前 各種 輿論調査에서 餘裕 있게 앞섰던 吳 候補는 이날 開票 내내 宋 候補를 10%포인트 以上 제쳤다. 特히 九老區, 강서구 等 민주당 强勢 地域에서도 吳 候補는 50% 以上의 得票率을 記錄했다.

吳 候補의 善戰은 國民의힘이 서울市 25個 區廳長과 110席 市議會 選擧의 躍進하는 背景이 됐다. 2018年 地方選擧에서는 민주당이 區廳長 25個 中 24個, 市議會 110席 中 102席을 싹쓸이했지만 2日 午前 1時 30分 現在 國民의힘은 全體 區廳長 過半인 13곳에서 앞서고 있다. 吳 候補가 “區廳長·市議員·區議員 모두 3分의 2 以上 당선시켜 서울市가 變化할 수 있게 힘을 모아 달라”고 泣訴하면서 區廳長·市議員 選擧에서의 議席 回復을 이끌어낸 것으로 풀이된다. 國民의힘 內에서는 “2024年 總選을 準備하기 위한 組織 基盤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는 評價가 나온다.
○ ‘4線’ 告知 밟고 次期 大選走者 굳히기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부인 송현옥씨가 1일 밤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 마련된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시 되자 축하 케익을 자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吳世勳 國民의힘 서울市長 候補와 否認 송현옥氏가 1日 밤 서울 中區 韓國프레스센터에 마련된 選擧事務所에서 當選이 確實視 되자 祝賀 케익을 자르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吳 候補는 이番 勝利로 首都 서울의 首長을 뽑는 選擧에 네 番 出馬해 네 番 모두 當選되는 眞記錄을 세웠다. 다만 2011年에는 ‘無償給食 住民投票’에 市長職을 걸었다가 自進辭退하면서 “保守陣營 潰滅을 불렀다”는 非難을 짊어졌지만 지난해 10年 만에 市長職에 復歸하며 華麗한 復活을 宣言한 데 이어 이番 選擧를 통해 “서울 專門家”란 呼稱을 다시금 立證한 것.

特히 이番 任期에는 새로 再編된 區廳長段과 市議會를 발板 삼아 ‘吳世勳標’ 政策 推進에도 本格的으로 速度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于先 ‘迅速統合企劃’과 ‘相生住宅’ 等 不動産 政策뿐만 아니라 TBS(交通放送) 再編, 靑年 맞춤型 政策 ‘서울 영테크’ 等 力點 事業에 彈力이 붙을 것으로 展望된다. 吳 候補가 지난해 當選 以後 서울市의 競爭力을 높이겠다며 提示한 靑寫眞 ‘서울비전 2030’도 한層 本格化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與圈에서는 “아직 黨內에 鮮明한 次期 大選 有力 走者가 없는 狀況에서 吳 候補가 名實相符한 巨物로 떠올랐다”는 展望이 나온다. 2006年 市長職에 처음 就任한 直後부터 ‘保守陣營 大權 潛龍’으로 불려왔지만 이番 當選으로 비로소 ‘確實한 次世代 主役’의 자리를 굳혔다는 것. 吳 候補의 當選에 따라 西草區廳長 出身인 趙恩禧 議員 等 서울 地域 議員들과 尹錫悅 大統領의 大選 캠프 出身인 金炳玟 윤희석 前 代辯人 等 側近 그룹도 躍進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五 候補는 아직 次期 大選 行步에 對해서는 距離를 두고 있다. 그는 지난달 17日 寬勳클럽 招請 討論會에서 2027年 大選 出馬 可能性에 對해 “(서울市長) 5線 挑戰도 생각하고 있다”고 한 바 있다. 吳 候補 側 關係者는 “지난 任期 1年이 비전을 提示하는 課程이었다면 앞으로의 任期 4年은 實行力을 發揮할 時間”이라며 “于先 서울市長으로서의 成果부터 내야 하는 만큼 大權 挑戰은 그 다음 이야기”라고 말했다.


홍정수 記者 hong@donga.com
#서울市長 #첫 4線 #吳世勳 #連任成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