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新舊 權力葛藤 樣相에 손 내민 文 “一旦 만나자” 尹代辯人 “會同 努力”|東亞日報

新舊 權力葛藤 樣相에 손 내민 文 “一旦 만나자” 尹代辯人 “會同 努力”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3月 18日 18時 18分


코멘트
“靑瓦臺의 門은 늘 열려 있다.”

文在寅 大統領이 18日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을 向해 議題에 얽매이지 말고 一旦 만나자고 直接 밝혔다. 大統領과 當選人 間 會同을 두고 神經戰이 이어지면서 新舊 權力 間 葛藤 樣相으로까지 비춰지자 “會同부터 하자”는 趣旨로 먼저 손을 내민 것. 金恩慧 當選人 代辯人은 “文 大統領과 尹 當選人은 靑瓦臺 만남과 關聯해 相互 信賴를 바탕으로 緊密하게 疏通하고 있다”며 和答했다. 하지만 兩側 간 人事·赦免 問題 等을 놓고 異見이 如前한 것으로 알려져 會同이 當分間 쉽지 않을 것이란 觀測도 나온다.
● 新舊 權力 葛藤 長期化에 負擔 커진 文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文在寅 大統領이 지난 14日 午後 靑瓦臺 與民館에서 열린 首席·補佐官會議에서 發言하고 있다. 靑瓦臺 提供
文 大統領은 이날 午前 參謀會議에서 “尹 當選人과 빠른 時日 內에 隔意 없이 虛心坦懷하게 對話하는 자리를 갖는 것이 國民에 對한 道理”라고 말했다. 이어 “(會同을 위해) 무슨 調律이 꼭 必要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靑瓦臺의 門은 늘 열려 있다”고도 했다.

文 大統領이 이날 直接 條件 없이 만나자는 메시지를 낸 건 實務 協商이 膠着 狀態에 빠진 狀況에서 물꼬를 트기 위해 直接 나선 것으로 보인다. 李哲熙 大統領政務首席祕書官과 張濟元 當選人 祕書室長은 16日 會同 不發 以後 물밑에서 協商을 이어가고 있지만 可視的인 成果를 내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文 大統領은 當選人과 葛藤 局面이 이어질 境遇 本人이 거듭 强調한 원활한 業務 引受引繼가 일찌감치 蹉跌이 생길 것을 憂慮했을 수도 있다. 또 文 大統領 立場에선 벌써부터 當選人과 統合 代身 葛藤으로 보여지는 自體가 退任을 앞두고 부담스러울 可能性이 크다. 文 大統領은 앞서 14日 大選 以後 첫 公開席上 發言에서 ‘統合’이란 單語만 6次例 쓰는 等 尹 當選人에게 ‘國民 統合’에 나서달라고 當付한 바 있다. 與圈 關係者는 “大統領의 이날 發言은 當選人에게 ‘虛心坦懷하게 만나자’는 同時에 ‘빨리 만나자’고 事實上 壓迫한 것”이라고 했다.

文 大統領이 이날 탁현민 大統領儀典祕書官 等 參謀들에게 “當選人 側의 公約이나 國政 運營 方向에 對해 個別的인 意思 表現은 하지 말 것”을 指示한 것도 尹 當選人 側을 刺戟해 對立 構圖를 만들지 않으려는 意志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탁 祕書官은 前날(17日) 페이스북에 大統領 執務室 移轉을 推進하는 尹 當選人을 向해 “여기(靑瓦臺) 안 쓸 거면 우리가 그냥 쓰면 안 되나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國民의힘 허은아 首席代辯人을 向해선 “儀典祕書官에 神經 끄시고 國民을 위해 熱心히 일해 달라”고 비아냥거렸다. 하지만 文 大統領의 發言이 나온 뒤 탁 祕書官은 이 같은 內容을 페이스북에서 削除했다.
● 韓國銀行 總裁·監査委員 等 人事權 異見 如前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공식 출범한 18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서울 종로구 인수위 대회의실에서 첫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第20代 大統領職引受委員會가 公式 出帆한 18日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이 서울 鍾路區 引受委 大會議室에서 첫 全體會議를 主宰하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金 當選人 代辯人은 文 大統領의 立場 發表 後 約 3時間 만에 “國民 보시기에 바람직한 結果를 드릴 수 있도록 努力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文 大統領의 公開 提案을 契機로 兩側 間 물밑 論議가 急물살을 타는 것 아니냐는 觀測도 나왔다.

그러나 동아일보 取材 結果 特히 韓國銀行 總裁, 監査委員, 選擧管理委員會 常任委員 等 政府 主要職 및 公共機關長 人事에 對한 意見差는 이날까지 如前했다. 劇的으로 그 間隙이 좁혀질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境遇 會同이 遲滯될 거란 展望까지 나온다.

이러한 氣流를 反映하듯 靑瓦臺와 當選人 側은 繼續 神經戰을 이어갔다. 國民의힘 金起炫 院內代表는 이날 KBS라디오에서 “前任 政府가 ‘알박기’ 人事를 하는 건 國民의 民心을 거역하는 것”이라고 批判했다. 金 院內代表는 31日 任期가 끝나는 이주열 韓國銀行 總裁 人事 論難을 言及하며 “只今 任期 4年짜리 韓銀 總裁 人事를 前任 政府가 任意로 해버린다면 國民의 뜻을 거역하는 것”이라고 警告했다. 이에 靑瓦臺 關係者는 “남은 任期 동안 人事權은 文 大統領에게 있는 것”이라고 一蹴했다. 國民의힘은 黨 次元에서도 ‘文在寅 政府 任期 末 알박기 人事 現況’ 傳授調査를 벌이는 等 現 政府를 向한 攻勢를 이어가고 있다.

박효목 記者 tree624@donga.com
이윤태 記者 oldspor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