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스틴 다녀간 印度 訪問하는 徐旭…美 同參 壓迫 거센 쿼드 氣流 엿보나 [신규진 記者의 優雅한]|동아일보

오스틴 다녀간 印度 訪問하는 徐旭…美 同參 壓迫 거센 쿼드 氣流 엿보나 [신규진 記者의 優雅한]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3月 22日 13時 27分


코멘트
동아일보DB
東亞日報DB


徐旭 國防部 長官이 21日부터 28日까지 아랍에미리트(UAE)와 印度를 公式 訪問한다. 해마다 定例的인 日程이지만 人道에 로이드 오스틴 美 國防長官이 다녀간 直後 巡訪이 이뤄진다는 點에서 關心이 모아진다. 軍 當局이 印度와 幕後에서 美國이 同參 壓迫을 높이고 있는 ‘쿼드(Quad·美國 日本 濠洲 印度 4字 安保協議體)’ 關聯 論議를 할 可能性이 높기 때문이다.

國防部에 따르면 徐 長官은 21日 出國해 24日까지 알 보와르디 UAE 國防特任長官 等과 高位級 定例會談을 갖는다. 訪問期間 中 派兵 10周年을 맞는 아크部隊 訪問도 豫定돼있다. 이어 25日부터 27日까지는 人道에서 라즈나트 싱 印度 國防長官 等과 國防長官會談을 갖고 兩國 軍事交流와 國防 및 防衛産業 懸案에 對해 論議한다.

國防部는 “이番 巡訪 目的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順延된 高位級 國防外交活動을 再開해 國防交流協力을 活性化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무엇보다 防産協力이 兩國의 主要 議題이고 2019年 兩國 頂上 間 合意事項인 ‘韓-印度 友好公園’ 開場式 行事도 豫定돼있었다고 한다. 軍 關係者는 “쿼드는 議題에 包含돼있지 않다”고도 했다.

하지만 徐 長官의 이番 印度行이 오스틴 長官 訪問 直後 이뤄진다는 點에서 어떤 式으로든 兩國이 쿼드 關聯 意見交換을 할 것이라는 觀測이 나온다. 게다가 傳統的으로 非同盟 中立 路線을 걸어온 印度는 韓國처럼 쿼드가 對中 壓迫戰線으로 認識되는 것에 負擔을 가져왔다.

(왼쪽부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 News1
(왼쪽부터)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스가 요시히데 日本 總理, 스콧 모리슨 濠洲 總理, 나렌드라 모디 印度 總理. ⓒ News1
政府 消息通은 “쿼드에 對한 印度 政府의 立場과 直前 오스틴 長官 訪問으로 이뤄진 美-印度 間 論議 氣流를 把握한다는 目的도 있다”고 傳했다. 우리 政府에 對한 美國의 쿼드 同參 壓迫이 거세지는 狀況에서 印度로부터 關聯 意見을 聽取하고 旣存 參加國 間 論議를 팔로業(follow-up) 하겠다는 것. 18日 韓美 外交·國防長官(2+2) 會談을 마친 오스틴 長官은 19日 곧장 印度로 向해 21日까지 나렌드라 모디 總理, 싱 印度 國防長官 等을 만났다.

앞서 韓美는 2+2 會談 뒤 共同記者會見에서 쿼드 參與를 둘러싸고 異見을 如實히 드러냈다. 정의용 外交部 長官은 美國의 쿼드 參與 要請 與否를 묻자 “쿼드에 對한 直接的인 論議는 없었다. 다만 우리의 新南方政策과 美國의 印度太平洋 戰略이 어떻게 共助해 目標를 達成할 수 있는지 協議했다”고 答했다.

그러자 直後 答辯에 나선 블링컨 美 國務長官이 “쿼드는 非公式的인 ‘생각이 비슷한 國家들의 모임’이다. 여러 이슈에 對해 協力하고 共助하는 것”이라며 “어떤 나라도 혼자서는 直面한 挑戰에 效果的으로 對處할 수 없다”고 했다. 韓國이 쿼드에 同參하지 않을 理由가 없다고 强調한 것이다.

신규진 記者 newji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