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選擧區 再劃定案 國會 本會議 通過…贊成 141名, 反對 21名|東亞日報

選擧區 再劃定案 國會 本會議 通過…贊成 141名, 反對 21名

  • 뉴시스
  • 入力 2020年 3月 7日 00時 13分


코멘트

子正 넘겨서야 行安委·法司委 '논스톱' 通過
'例外 適用' 順天 分割해 全南 變動 最少化
平均人口 昨年 1月末 基準으로 20萬4847名
下限 麗水甲 13萬9千名…高陽丁 27萬8千名

第21代 4·15 總選 地域區가 7日 確定됐다. 總選을 39日 앞두고서다.

世宗特別自治市를 分區하고 京畿 군포시를 합치는 것을 骨子로 한 選擧區 再劃定案이 이날 새벽 ‘次數 變更’을 통해 國會 本會議를 通過했다.

國會는 이날 새벽 本會議에서 劃定위가 提出한 選擧區 再劃定案을 包含한 公職選擧法 一部 改正案을 재석 175名 中 贊成 141名, 反對 21名, 棄權 13名으로 可決했다.

劃定위 再劃定案은 前날 午後 11時께 國會에 提出됐다. 이에 國會 行政安全委員會는 같은 날 午後 11時56分께 全體會議를 續開, 子正이 가까워지자 散會를 宣布한 뒤 子正을 넘겨 다시 全體會議를 여는 ‘次數 變更’을 거쳐 다음날 午前 0時 3分께 再劃定案을 議決했다. 곧이어 法制司法委員會가 行安委에서 넘어온 再劃定案을 午前 0時27分께 議決했다.

國會를 通過한 再劃定案에 따르면 이番 總選에서 世宗特別自治市는 甲·乙 2個 選擧區로 나뉜다. 京畿 군포시甲·乙 地域은 軍浦市 1個 選擧區로 줄어든다. 世宗市가 分區되는 代身, 군포시가 合區되면서 地域區는 現行 253個 地域이 維持된다.

一部 選擧區는 區域이 調整된다. 仁川 圈域의 境遇, 中區東區江華郡甕津郡, 南區甲·乙 等 3個 選擧區가 南區에서 彌鄒忽구로의 名稱 變更을 反映해 中區江華郡甕津郡, 東區彌鄒忽區甲·乙로 再編된다.

江原 圈域의 境遇 春川市, 동해시삼척시, 太白市橫城郡寧越郡平昌郡旌善郡, 속초시高城郡襄陽郡, 洪川郡鐵原郡華川郡楊口郡麟蹄郡 等 5個 選擧區가 春川市鐵原郡華川郡楊口郡甲·乙, 東海市태백시삼척시旌善郡, 束草市麟蹄郡高城郡襄陽郡, 洪川郡橫城郡寧越郡平昌郡 等으로 現 選擧區 內에서 調整된다.

全南에선 全體 選擧區에 影響을 주는 순천시에 例外條項을 두고 區·市·郡을 分割하기로 한 與野 合意에 따라 順天市, 光陽市谷城郡求禮郡 2個 選擧區가 順天市光陽市谷城郡求禮郡甲·乙 區·市·郡 分割 調整된다.

慶北에선 安東市, 榮州市聞慶市醴泉郡, 尙州市軍威郡義城郡靑松郡, 英陽郡盈德郡奉化郡蔚珍郡 等 4個 選擧區가 安東市醴泉郡, 榮州市英陽郡奉化郡蔚珍郡, 尙州市聞慶市, 軍威郡義城郡靑松郡盈德郡 等 4個 選擧區 內에서 一部 調整된다.

自治區·市·郡 內에서 境界가 調整되는 選擧區는 釜山 南區甲·乙, 仁川 西區甲·乙, 京畿 광명시甲·乙, 평택시甲·乙, 高陽市甲·乙·病, 龍仁市을·병·정, 華城市甲·乙·病, 全北 익산시甲·乙, 全南 麗水市甲·乙, 慶南 金海市甲·乙 等 10곳이다.

現 京畿 부천시원미구甲, 부천시원미구을, 부천시소사구, 부천시오정구는 富川市甲·乙·病·政 選擧區로 名稱이 變更된다.

選擧區 劃定 人口 基準은 2019年 1月 31日로, 人口 下限은 13萬9000名 以上, 人口 上限은 27萬8000名 以下로 定해졌다.

이에 따라, 人口가 가장 많은 選擧區는 京畿 高陽市情(27萬7912名), 人口가 가장 적은 選擧區는 全南 麗水市甲(13萬9027名)이다. 全國 選擧區 平均 人口는 20萬4847名이다.

한便 김세환 劃定委員長은 前날 國會에 提出한 劃定위 보고서 머릿말에서 “이番 選擧區劃定은 우리 委員會의 選擧區劃定案 提出 以後 政治權에서 選擧區 劃定案을 再 提出할 것을 要求하며 劃定基準을 合意한 前例 없는 過程을 거쳤다”며 “憲法上 國民에게 附與된 選擧權과 被選擧權을 保障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過程이 다시는 反復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遺憾을 표했다.

이와 關聯해 全惠淑 行安委員長은 深夜 全體會議 人事말에서 “類例 없는 劃定案 再要求에 論議를 통해 迅速히 提出해준 劃定위의 勞苦에 感謝드린다. 特히 劃定委員들이 밤을 새워서 努力했고, 김세환 劃定委員長이 勞苦를 해주신 데 感謝드린다”며 “國會가 제대로 할 일을 못한 데 對해 未安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公職選擧法 一部 改正案 票決에 앞서 反對討論度 進行됐다. 金鎭台(江原 春川市) 未來統合黨 議員, 權七勝(京畿 華城市病) 더불어民主黨 議員, 無所屬의 정인화(全南 光陽市谷城郡求禮郡) 議員 等 總 3名이 反對 意思를 밝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