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支持層에게 투표하고 싶은 마음 들게 해야 選擧에 勝利”[月曜 招待席]|東亞日報

“支持層에게 투표하고 싶은 마음 들게 해야 選擧에 勝利”[月曜 招待席]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4日 23時 45分


코멘트

김영원 淑明女大-이준웅 서울大 敎授 對談

이준웅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가운데)와 김영원 숙명여대 통계학과 교수(오른쪽)가 12일 서울 종로구 동아미디어센터 회의실에서 김승련 동아일보 논설위원의 진행으로 4·10총선과 여론조사를 주제로 대담하고 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이준웅 서울大 言論情報學科 敎授(가운데)와 김영원 淑明女大 統計學科 敎授(오른쪽)가 12日 서울 鍾路區 동아미디어센터 會議室에서 김승련 동아일보 論說委員의 進行으로 4·10總選과 輿論調査를 主題로 大膽하고 있다. 양회성 記者 yohan@donga.com
《22代 4·10總選은 輿論調査로 始作해 出口調査로 끝났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輿論調査는 選擧의 勝敗를 豫測하기도 하지만 ‘應答하려는 意志’를 反映하면서 特定 政黨 支持者들이 只今의 政治에 얼마나 滿足하는지, 그래서 기꺼이 投票所에 가서 票를 던질 뜻이 있는지를 보여주는 가늠자 機能을 한다. 예컨대 輿論調査 때 保守層 응답률이 떨어지면 絶對 保守政黨이 그 選擧를 이길 수 없다는 말이 된다. 反對도 마찬가지다. 實際 投票場에 가겠다는 意志가 不足하다는 뜻일 수 있어 그렇다. 政治 指導者는 支持層이 輿論調査 電話에 기꺼이 應答하게 하고, 投票場에 가서 투표할 맛이 나도록 政治를 해야 한다는 말과 通한다. 總選 民心과 輿論調査의 相關關係를 따져보기 위해 輿論調査 專攻學者 2名에게 答을 救했다. 12日 동아일보 光化門 社屋에서 있었던 對談은 김승련 論說委員이 進行했다.》




―이番 總選 輿論調査를 통해 與黨의 慘敗를 豫想할 수 있었는지.

▽김영원 숙명여대 敎授=總選 前에 더불어民主黨이 꺼냈던 ‘200席 改憲線’까지 나오지는 않을 것으로 豫想했다. 그 理由는 輿論調査마다 ‘나는 保守’라는 應答者 比率이 平素보다 줄었기 때문이다. 保守 有權者가 숨었다는 뜻이다. 이런 숨은 保守가 選擧 當日에 나타날지 말지가 變數였다.

▽이준웅 서울大 敎授=事前投票率 比較를 통해 어느 程度 斟酌했다. 2年 前 尹錫悅 大統領이 當選될 때 事前投票率이 높았던 慶北 浦項 等地에서 이番 總選 때 그 數字가 낮아졌다. 中央選菅委 250餘 個 市郡區 資料에 그게 들어있다.

―2月, 3月 輿論調査를 보면 兩大 政黨의 勝利 可能性이 요동쳤다.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 登場과 민주당의 公薦 波動 때 國民의힘 支持率이 크게 올랐을 때다. 어떻게 解釋하나.


▽金=갤럽과 NBS 等이 實施해 온 定期 輿論調査의 흐름이 重要하다. 國民의힘, 민주당의 政黨 支持率이 더 긴 흐름에서 크게 출렁인 적이 거의 없다. 큰 變數가 안 됐다는 뜻이다.

▽이=大統領의 國政 支持率이 1年 넘도록 30% 臺에 머물렀다는 事實이 核心이다. 이 程度면 總選 勝利가 쉽지 않다. 한동훈 登場 初期의 支持率 上昇은 2012年을 연상시켰다. 한나라당이 任期 5年 次 李明博 大統領 代身 박근혜 非對委員長을 前面에 내세워 總選을 이겼던 그때 말이다. 그런 期待感이 생기면서 保守 支持層이 輿論調査에 積極 應했다. 民心이 달라졌다기보다는 輿論調査에 積極的인 雰圍氣가 생긴 게 (當時의) 支持率을 끌어올렸다.

―2月 以後에는 醫大 定員 擴大, 李鐘燮 주호주 大使 出國, 大破 論難 等 爭點이 여럿 登場했다. 어떤 事案이 影響이 컸을까.


▽金=特定 事案들이 票心에 어떤 影響을 줬는지 政治的으로는 主張할 수 있다. 하지만 統計的으로 말하기는 매우 어렵다.

▽이=同意한다. 有權者마다 贊反 意見은 그때그때 있겠지만 影響은 크지 않았을 것이다. 政府 與黨에 惡材가 登場하면 民主黨 支持者들이 輿論調査 應答에 더 나서 大統領 政策에 反對한다고 答하게 된다. 政治 指導者가 支持層에 투표할 理由를 提供하느냐가 選擧 勝利의 要諦다. 民心을 살피는 政治라는 것도 바로 이 이야기 아닐까.

―選擧 輿論調査의 正確度를 어떻게 評價하나.

▽이=政權 審判 應答이 많이 나온 輿論調査가 總選 談論을 支配한 것이 特徵이다. 票心에도 影響을 미쳤다. 輿論政治는 民主制度의 機能이기는 하지만 그 規模가 컸다는 點에서 놀랐다. 進步 性向 有權者의 응답률이 높아지면서 地域區에서는 민주당, 比例代表에선 祖國革新黨 支持率이 過大 評價된 側面이 있다.

―輿論調査는 잘 作動했나.

▽이=調査가 너무 많다는 點은 指摘해야 한다. 이番 總選을 앞두고는 全國 調査만 234回 進行됐다. 234個 가운데 電話面接 方式은 大部分 主流 言論이 依賴한 것으로, 88個였다. 나머지는 인터넷 言論이 發注한 ARS 調査였다. 이 數字는 地域區 調査 말고 全國 單位의 支持 政黨 調査만 따진 것이다. 그런 만큼 有權者이자 뉴스 消費者는 調査 品質 基準에서 玉石 區別을 잘해야 한다.

―좋은 輿論調査는 무엇을 보면 알 수 있나.

▽이=높은 응답률이다. 몇 % 以上이어야 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높을수록 잘된 助詞로 볼 수 있다. 面接 調査院이 直接 質問하는 方式은 豫算이 더 들지만, 끊으려는 有權者에게 ‘暫時만요’라며 붙잡기도 한다. 이렇게 응답률이 높아진다. 調査員은 平素 敎育도 받아야 하니 ARS보다 費用이 더 든다. 5, 6倍로 알고 있다.

―ARS 調査가 正確度가 떨어진다고 볼 수 있나.

▽이=컴퓨터가 電話 거는 ARS 方式은 응답률이 매우 낮아서 品質이 떨어진다는 硏究 結果가 多數 蓄積돼 있다. 結論이 나 있는 셈이다.

―品質이 낮다면 禁止시킬 수는 있나.

▽이=表現의 自由를 制約하는 것이어서 禁止는 困難하다. 어찌 보면 自動化라는 게 革新의 一部이기도 하다. 하지만 新聞과 放送이 ARS 調査는 可及的 報道하지 않았으면 한다. 인터넷 媒體가 報道는 하겠지만, 뉴스 讀者들은 그런 調査를 마주하면 사람이 하는 面接調査보다는 信賴를 덜 하고 보면 좋겠다.

▽金=美國의 一部 州에서는 政治調査에 ARS를 規制하기도 한다. 워낙 텔레마케팅 會社의 로보콜을 많이 써서 商品 弘報를 많이 하니까 아예 禁止시킨 主導 있다. 그 바람에 選擧 輿論調査도 ARS 方式은 應答할 패널을 미리 定해놓고 하는 境遇를 除外하면 不可能하다.

―사람들은 輿論調査에 어떤 마음으로 答하나.


▽이=電話가 걸려올 때 應答하려면 마음과 時間의 餘裕가 있어야 한다. 現在 응답률은 電話面接은 13∼14%, ARS는 3∼4%다. 接觸이 된 應答者 100名 中 13名 안팎과 3名 안팎이 應答한 結果物이다. 調査에 應하는 사람들은 支持 政黨 公開에 두려움이 相對的으로 작다. 또 기다렸다는 듯이 答하는 것도 있을 것이다. 政治的 意見 表明 性向이 높은 것이다.

(※韓國과 美國은 응답률 表現 基準이 다르다. 3萬 名에게 電話 걸어 1萬 名이 電話를 받았고, 그 가운데 1000名이 答辯을 끝까지 마친 境遇를 假定해 보자. 이때 우리는 接觸率(33%)-응답률(10%)로 標示한다. 美國에선 最終 응답률은 두 數字를 곱한 3.3%가 된다. 우리 나라에서도 이 最終 응답률을 ‘成就率’ 等으로 表現하자는 意見이 있다.)

―選擧 때마다 나오는 이슈지만 選擧 1週日 前에는 輿論調査 結果를 公表할 수 없다. 變化가 必要하지 않나.

▽金=過去엔 選擧 앞두고 엉터리 調査 結果를 퍼뜨릴 憂慮가 있었다. 只今은 調査 方法을 함께 公開하니까 장난치는 게 쉽지 않다. 公職選擧法을 改正함으로써 選擧 하루 前까지는 發表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 그러나 國會 政治改革特委가 受容하지 않고 있다.

―왜 그렇다고 보나.


▽이=흔히 말하는 ‘깜깜이 期間’은 先進國 中에는 이탈리아 스페인 程度만 남아있다. 하지만 國會가 變化를 選好하지 않는다. 하루 前날까지 發表하도록 해야 엉터리 輿論調査를 하는 會社들이 冷靜한 市場의 評價를 받게 된다. 그럴 때 輿論調査 品質이 더 좋아져 有權者에게 도움이 된다.

▽金=現役 議員들은 自己 選擧區 挑戰者가 新人일 境遇 마지막에 따라붙을 걸 부담스러워할 수도 있다. 1週日間 公表를 遮斷하면, 新人의 挑戰狀을 받는 現役 議員이 유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程度다.

―輿論調査 機關의 政治的 偏向性에 따른 輿論 歪曲 問題는 없나.

▽金=特定 業體가 너무 많이 틀렸다는 點은 꼭 指摘해야겠다. 이 業體는 言論社 依賴 없이도 自己 豫算으로 輿論調査를 가장 많이 遂行한 곳이기도 하다. 3月 25日 以後 이 業體가 實施한 非湖南圈 調査 27個를 全部 살폈는데, 實際 選擧 結果와 比較할 때 單 1곳도 例外 없이 민주당 候補가 過多 推定됐다. 7곳은 當落이 뒤바뀌었는데, 모두 민주당 當選으로 잘못 推定됐다.

▽이=이런 게 選擧 結果에 影響을 미친다. 支持 政黨을 바꾸지는 않더라도 實際 투표할지 말지 行動에는 影響을 줄 수 있다.


김승련 論說委員 srkim@donga.com


#김영원 #이준웅 #敎授 對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