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社說]108 臺 192… 變化와 刷新으로 上限 民心 治癒해야|동아일보

[社說]108 臺 192… 變化와 刷新으로 上限 民心 治癒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2日 00時 00分


코멘트
여당이 집권 3년 차에 치러진 4·10총선에서 범야권에 84석 격차로 참패한 다음 날인 11일 한덕수 국무총리와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이관섭 대통령실비서실장이 일제히 사퇴 의사를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민의를 겸허히 받들어 국정 전반을 되돌아 보겠다”고 말했다. 왼쪽 사진부터 한 총리, 한 위원장, 이 실장. 사진=뉴시스·이훈구 기자·대통령실사진기자단
與黨이 執權 3年 次에 치러진 4·10總選에서 汎野圈에 84席 隔差로 慘敗한 다음 날인 11日 한덕수 國務總理와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 李官燮 大統領室祕書室長이 一齊히 辭退 意思를 밝혔다. 韓 總理는 이날 國務會議 모두發言에서 “民意를 謙虛히 받들어 國政 全般을 되돌아 보겠다”고 말했다. 왼쪽 寫眞부터 한 總理, 한 委員長, 이 室長. 寫眞=뉴시스·이훈구 記者·大統領室寫眞記者團
22代 總選은 ‘與黨 108席 臺 汎野圈 192席’으로 幕을 내렸다. 國民의힘은 改憲 沮止線(100席)을 겨우 넘겼지만 執權 與黨으로선 最惡의 慘敗 記錄을 남겼다. 한덕수 國務總理와 龍山 大統領室 首席級 以上 參謀들은 어제 全員 辭意를 표했다. 한동훈 非對委員長도 敗北의 責任을 지고 辭退했다. 앞으로 3年度 與小野大의 狀況에 處한 尹錫悅 政府가 國政의 重大 岐路에 섰다.

總選 結果에 가장 衝擊을 받은 건 다름 아닌 尹 大統領 自身일 것이다. 그러나 慘敗의 原因도 解法도 大統領 自身에게 있음을 알아야 한다. 尹 大統領은 “總選 民心을 謙虛히 받들어 國政을 刷新하겠다”고 했다. 國政 刷新은 왜 民心이 2年 만에 싸늘하게 돌아섰는지를 省察하는 데서 出發해야 한다.

尹 大統領은 ‘公正과 常識’에 對한 國民 期待를 발板으로 當選됐지만 實際 國政은 그에 反하는 쪽으로 돌아갔다. 夫人 關聯 各種 疑惑이나 問題들에 對해선 沈默하거나 얼버무리고, 海兵隊 菜某 上兵 事件에 關聯된 前 國防長官을 주호주 大使로 임명해 出國하게 한 게 端的인 事例다. 野黨 代表와는 單 한 次例의 公式 만남도 갖지 않았고, 記者會見도 1年 半째 外面해 왔다.

이런 政治 失敗는 가뜩이나 大統領의 基本 責務인 經濟·民生 살리기를 제대로 못 한다는 國民의 不滿을 더 큰 失望과 挫折로 응어리지게 했다. 高物價로 庶民 苦痛이 加重되는 渦中에 나온 ‘875원 大破’ 發言은 上限 民心에 불을 지른 代表的인 事例일 것이다.

지난해 10月 講書區廳長 補闕選擧 敗北 後 尹 大統領은 “國民은 늘 옳다”고 했지만 달라진 걸 體感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任期가 3年 以上 남은 狀況에서 國政 基調의 變化와 刷新은 避할 수 없는 責務다. 大統領 스스로 “總選에 紙面 나는 植物 大統領”이라고 憂慮했지만 그런 狀況은 避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 點에서 尹 大統領은 于先 성난 國民의 마음을 보듬는 것에서부터 國政 刷新의 動力을 찾아야 한다. 먼저 “나는 옳다”며 一方通行 리더십을 보인 것이나 公正과 常識에 對한 國民 눈높이를 제대로 맞추지 못한 것 等에 對해 眞率한 謝過와 所懷를 밝힐 必要가 있다. 權威的 方式의 對國民 談話가 아니라 記者會見을 열어 答하기 힘든 質問도 받고 自身의 생각을 率直히 밝히는 機會를 가져야 한다.

國務總理를 바꾸고 參謀陣을 바꾼다고 해도 大統領이 그대로면 새 人物들에게도 運身의 自由가 없다. 大統領이 듣기보다 말하기를 좋아하고, 참기보다 逆情을 내기 十常이면 苦言과 異見은 설 자리가 없다. 새 國務總理 等 內閣 構成을 놓고 野黨의 協助를 끌어내는 方案도 苦悶해야 한다. 이를 위한 野黨 代表와의 會同도 推進할 必要가 있다. 이런 協治의 努力 없이는 年金·勞動·敎育 等 3大 改革은 勿論 當場 발등의 불인 醫療改革度 進展을 이루기 어렵다.

國民의힘도 용산을 탓하기에 앞서 自身들의 잘못이 무엇인지 省察해야 한다. 한 非對委員長 等 與黨 指導部는 選擧 期間 野黨을 ‘犯罪者 集團’으로만 規定하고 除去의 對象으로 몰아붙이기만 했을 뿐 執權 與黨 代表로서 民生 懸案이나 政策 비전을 提示하는 데 未洽했다는 指摘을 뼈아프게 되새길 必要가 있다. 용산도 與黨도 國民의 마음이 왜 傷했는지를 잘 헤아리는 것, 그것이 刷新의 始作이다.
#總選 #變化 #刷新 #民心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