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橫說竪說/김승련]監視 死角地帶 國精院 ‘非常金’ 歷代 最大|東亞日報

[橫說竪說/김승련]監視 死角地帶 國精院 ‘非常金’ 歷代 最大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7日 23時 48分


코멘트
國家情報院 豫算은 一部 公開되기도 하지만 全貌는 베일에 가려 있다. 國精院 豫算은 세 덩어리로 構成된다. 첫째, 지난해 8526億 원이 策定된 公式 豫算으로, ‘安保비’라고 부른다. 過去에는 領收證 證憑이 省略되는 特殊活動費로 全額 構成됐다가 前職 院長 3名이 裁判받는 紅疫을 치른 뒤 바뀌었다. 둘째, 企劃財政部가 編成한 豫備費에서 가져다 쓰는 ‘國家安全保障 活動經費’다. 셋째, 國防部·警察廳 等의 몫으로 策定된 特殊活動費를 함께 쓰는 것이 있다. 美國 中央情報部(CIA)가 “블랙 豫算”으로 부르듯, 合法的으로 숨겨놓은 豫算이다.

▷注目받는 것은 安保 活動經費다. 豫備費는 颱風 被害가 생기거나, 새萬金 잼버리 行事 蹉跌에 따른 緊急對應처럼 1年 前 미리 짜놓기 어려운 일이 생길 때 꺼내 쓰는 돈이다. 말 그대로 非常金이다. 하지만 國精院은 常時 豫算처럼 쓰는 듯하다. 推定額 基準 2020年 6000億 원, 2021年 6300億 원이다. 豫算 規模도 正式 豫算(安保非)의 80%를 넘나드는 水準이다.

▷豫備費 執行은 國務會議 議決이 必要하다. 國精院은 지난해 4次例 國務會議를 통해 豫備費를 가져갔다. 12月에는 ‘글로벌 原資材 供給網 緊急 確保’ 名目이었다. 하지만 어떤 活動이었는지는 2級 機密이어서 把握하기 어렵다. 지난해 國精院 豫備費가 7800億 원이었고, 歷代 最大 規模라는 報道가 지난週 나왔다. 確認되지는 않았지만, 2020年 以後로는 每年 6000億 원臺로 올라섰다는 推定이 틀리지는 않는 듯하다.

▷政府 豫算은 國會 豫決委 審査를 받는다. 國精院은 機密性을 勘案해 重鎭級 政治人이 布陣한 情報위가 그 役割을 맡는다. 國精院이 3個月마다 高强度 檢證을 받는다지만, 豫算·決算 心思가 얼마나 精密한지는 疑問이다. 情報위는 人事聽聞會 等을 빼면 開會 直後 非公開로 轉換된다. 言論 取材도 어렵고, 速記錄도 確認할 수 없다. 다른 部處의 豫算은 豫決위의 素因數 會議體인 ‘簫韶(小小)위’ 對話까지 開放하지만, 情報豫算은 非公開다.

▷美 國家安保局 出身 에드워드 스노든이 自國의 不法 行爲를 2013年 暴露하면서 豫算까지 公開한 적이 있다. 그가 公開한 178쪽 資料에 따르면 CIA가 年 16兆 원을 썼다. CIA로선 러시아와 中國이 봤을 이런 露出은 큰 打擊이었다. 이 資料를 入手한 워싱턴포스트는 異例的으로 政府와 報道 範圍를 相議했다. 保安과 讀者 알권리 사이에서 境界線을 찾는 努力이었다. 우리 國精院은 歷代 院訓(院訓)처럼 陰地에서, 소리 없는 獻身을 해 왔다. 그런 自負心에 걸맞은 豫算 透明性 確保의 때가 왔다. 祕密 活動 豫算은 100% 保安이 基本이다. 그렇지 않은 活動 豫算이라면 國會 情報위가 役割을 더 키우는 쪽으로 變化를 생각해야 한다.


김승련 論說委員 srkim@donga.com
#國精院 #非常金 #歷代 最大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