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정임수]‘割引 쿠폰’으로 金謝過 잡을 수 있나|동아일보

[오늘과 來日/정임수]‘割引 쿠폰’으로 金謝過 잡을 수 있나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1日 23時 48分


코멘트

異常氣候·農家 高齡化 겹친 과일값 暴騰
30年 묵은 輸入障壁 等 構造的 問題 손봐야

정임수 논설위원
정임수 論說委員
月給 빼고 안 오른 게 없어 ‘…플레이션’을 붙인 新造語가 하루가 멀다고 쏟아지더니 이番엔 프루트플레이션(과일+인플레이션) 次例다. 全體 物價를 끌어올릴 程度로 과일값 上昇勢가 深刻하다는 뜻이다. 요즘 마트에서 沙果 한 個에 5000원쯤 하는 場面은 새삼스럽지 않고 百貨店에선 沙果 한 알을 包裝해 2萬 원 價格表를 붙인 商品까지 登場했다. 庶民들이 과일을 들었다 놨다 망설이는 게 아니라 그냥 外面하는 處地가 됐다.

體感만 그런 게 아니다. 統計廳에 따르면 지난달 과일값은 1年 前보다 38% 넘게 急騰해 32年 만에 最大 幅으로 뛰었다. 2月 物價 上昇率(3.1%)의 12倍를 웃도는 水準이다. 沙果, 橘은 70% 넘게 치솟아 價格이 널뛰기하는 코인이냐는 말이 절로 나온다. 國策硏究原因 農村經濟硏究院은 이달에도 딸기, 토마토, 大破, 호박 等 과일·菜蔬값이 적게는 10%臺에서 많게는 50% 以上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과일값이 이처럼 暴騰하는 건 지난해 異常 氣候로 凶作이 든 탓이다. 봄엔 異常 低溫, 여름엔 暴炎과 暴雨, 가을에는 病蟲害 等의 惡材가 겹치면서 主要 과일의 生産量이 20∼30%씩 急減했다. 게다가 價格 上昇勢를 主導하는 沙果, 배는 까다로운 檢疫으로 收入이 안 된다. 政府는 病害蟲 流入 等을 憂慮해 世界貿易機構(WTO)의 動植物 衛生·檢疫措置(SPS)에 따라 沙果, 배, 복숭아 等 8個 作物의 輸入을 制限하고 있다.

다른 나라가 이들 作物을 우리나라에 輸出하려면 8段階로 이뤄진 輸入危險分析 檢疫 節次를 거쳐야 하는데 아직 이걸 通過한 곳이 없다. 1992年 以後 美國 獨逸 뉴질랜드 等 11個國이 韓國에 謝過 輸入 許容을 要請했지만, 進展 速度가 가장 빠른 日本도 8段階 中 5段階 關門에 멈춰 있다.

沙果, 배의 生育 週期가 1年 單位인 點을 勘案하면 올가을 햇과일이 나오기 前까지 價格 超强勢가 이어질 수밖에 없다. 沙果, 배 價格이 뛰면 大體 과일로 需要가 옮겨가 과일값이 連鎖的으로 오르고 菜蔬값 上昇勢까지 刺戟할 素地가 多分하다. 이는 곧장 外食·食料品 價格 上昇으로 이어질 可能性이 높다. 치솟는 과일값을 잡지 않고는 物價 上昇率 2%臺 回歸가 힘들 수 있다는 얘기다.

政府가 이番에도 꺼내든 카드는 ‘稅金으로 割引 支援’이다. 설 連休를 앞두고 690億 원을 들여 農畜水産物 割引 支援에 나선 데 이어 다음 달까지 또 600億 원을 投入해 沙果, 배 等을 割引해 주고 輸入 과일의 關稅를 낮추기로 했다. 하지만 이 같은 一回性 財政 支援이 根本的인 對策이 될 수 없다. 반짝 세일이 365日 세일이 되면 市場 價格을 矮曲하고 物價 잡기에도 힘이 달릴 뿐이다.

金(金)謝過, 金杯 現象이 어쩌다 올해 發生한 일이라고 넘어간다면 誤算이다. 農家 高齡化로 門 닫는 果樹園이 늘고 있는 데다 氣候 變化까지 겹쳐 과일 栽培 面積은 빠르게 줄고 있다. 沙果 栽培 面積이 每年 1% 減少해 2033年이면 서울 汝矣島의 10倍에 達하는 栽培地가 사라진다고 農村經濟硏究院은 豫測했다. 地球 溫暖化 餘波로 2070年代엔 講院 一部 地域에서만 沙果 栽培가 可能하다는 觀測도 있다.

이제 國內 作況에만 沙果, 배의 需給과 價格을 依存하기보다 一定 部分 市場 開放을 檢討할 때가 됐다. 그래야 消費者 選擇權이 넓어지고 彈力的인 物價 對應도 할 수 있다. 政府는 輸入 可能性을 거듭 一蹴하고 있지만, 金값 과일이 短期間에 解決할 수 없는 構造的 問題로 자리 잡은 만큼 中長期 輸入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 國內 生産 基盤이 무너지지 않도록 과일 農家의 自生力을 키워주는 對策도 뒷받침돼야 할 것이다. 農産物 流通構造를 改善하고 氣候 變化에 맞춰 品種을 改良하는 方案도 時急하다. 國民들이 沙果, 배 하나 사먹는 걸 奢侈라고 생각하는 社會는 正常이 아니다.


정임수 論說委員 imsoo@donga.com
#割引 쿠폰 #異常 氣候 #農家 高齡化 #과일값 暴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