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朝鮮-明 公論政治를 西洋과 椄木한 日, 1890年 議會 開設[박훈 韓國人이 본 日本史]|東亞日報

朝鮮-明 公論政治를 西洋과 椄木한 日, 1890年 議會 開設[박훈 韓國人이 본 日本史]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9日 23時 33分


코멘트
일본 제국의회 상원이었던 ‘귀족원’ 그림. 일본의 정치체계는 무사 중심이었기에 전통적으로 언론 기능이 취약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막부 말 하급 사무라이와 상층 평민 중심으로 정치에 관심을 갖고 발언하는 이가 늘었고, 메이지 유신 후 정부 내 언론기관인
 집의원 설치와 1890년 의회 개설로 이어진다. 사진 출처 위키미디어
日本 帝國議會 上院이었던 ‘貴族院’ 그림. 日本의 政治體系는 武士 中心이었기에 傳統的으로 言論 機能이 脆弱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幕府 말 下級 사무라이와 上層 平民 中心으로 政治에 關心을 갖고 發言하는 이가 늘었고, 메이지 維新 後 政府 內 言論機關人 집議員 設置와 1890年 議會 開設로 이어진다. 寫眞 出處 위키미디어
《바야흐로 總選의 季節이다. 내 記憶 속에 남아 있는 總選은 그 有名한 2·12總選이다(1985년). 김대중과 김영삼이 聯合한 宸翰민주당(신민당)李 全斗煥 政權에 一擊을 加한 選擧로 投票率 84.6%는 只今도 깨지지 않은 記錄으로 남아 있다. 김영삼의 代理人으로 出馬한 이민우 候補가 獅子吼를 吐하던 遊說場에서 政治의 후끈함을 느꼈다. 選擧 結果 創黨한 지 보름도 안 된 신민당이 第1野黨으로 올라섰다. 特히 서울 得票率은 43.9%(민정당 27.3%)로 中選擧區制가 아니라 小選擧區制였다면 신민당이 싹쓸이했을 것이다.》









明나라 純案御史, 地域 輿論 傳達


박훈 서울대 역사학부 교수
박훈 서울대 歷史學部 敎授
當時가 어떤 때였던가. 全斗煥 鐵拳統治의 한복판으로 김영삼은 政治規制에 걸려 제대로 活動할 수 없었고, 김대중은 美國 亡命에서 막 歸國한 때였다. 아무런 基盤도 없는 그들에게는 오로지 民心과 輿論만이 友軍이었다. 朴正熙와 全斗煥의 强權 統治도 結局 民心을 이기지는 못했다. 참 대단한 傳統이다.

東아시아에서는 西洋의 民主主義가 알려지기 前인 傳統 時代에도 民心과 輿論을 重視해 왔었다. 中國 明나라에서는 都察院(都察院) 等 言論機關이 잘 갖춰져 있었는데, 特히 15世紀 中盤 各 省에 派遣된 純案御史(巡按御史) 制度는 注目할 만하다(이하 차혜원 論文 “中國近世官僚制와 ‘言論’”·43回 東洋史學會 冬季聯土回 基調發表文). 순안御史는 現地 狀況과 地域 輿論을 朝廷에 傳達하는 等 中央과 地方을 連結하는 神經網 役割을 했는데, 이에 따라 地方官에 對한 人物 批評 같은 地域 輿論이 中央에 傳達되었다. 輿論의 震源地는 學校였다. 惡德 官僚가 있으면 學校를 中心으로 生員(生員)들이 大字報를 붙이고 여기에 一般 庶民이 加擔하여 實力行使에 들어가는 境遇도 있었다. 明나라의 言論機關은 監察과 言論의 양 機能을 함께 하는 性格의 것이었는데, 이는 言官(言官)으로 官僚에 對한 監察, 彈劾을 行한 朝鮮의 臺諫(臺諫)으로 繼承되며, 아래서 보는 것처럼 監察 機能을 主로 하던 도쿠가와 幕府의 메쓰케(目付)를 막말機(幕末期·1853∼1868)에 言論機關으로 만들려는 움직임의 背景이 되었다.

이런 흐름의 頂點은 明나라 末期 東林黨(東林黨)과 複寫(復社)運動이었다. 顧憲成(顧憲成)을 中心으로 동림書院에 集結한 士大夫들이 公論을 背景으로 皇帝 權力을 獨占한 宦官 勢力 엄당(?黨)과 맞섰다. 하지만 名의 空論 政治는 이民族인 靑 支配下에서 終末을 告했다. 청은 순안語司祭를 電擊的으로 廢止했고, 中央의 言官 組織은 地方 情報源으로부터 遮斷되었다. 이제 情報는 祕密裏에 蒐集되었고 皇帝와 軍機處만이 그 情報를 獨占했다.

朝鮮 서원·鄕校, 公論 形成 中心地

1696∼1870년 사헌부, 사간원에서 올린 소를 발췌해 편찬한 ‘간의등록’. 사간원과 사헌부는 왕에게 충고, 비판을 전달하고 관리의 부정부패를 감시해 고발하던 일종의 언론기관이었다. 사진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홈페이지
1696∼1870年 司憲府, 司諫院에서 올린 소를 拔萃해 編纂한 ‘簡儀等錄’. 司諫院과 司憲府는 王에게 忠告, 批判을 傳達하고 管理의 不淨腐敗를 監視해 告發하던 一種의 言論機關이었다. 寫眞 出處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홈페이지

頂點에서 무너진 明나라의 空論 政治가 實現된 곳은 朝鮮王朝였다. 特히 17, 18世紀 朝鮮은 後날 ‘黨爭’으로 著名해진 輿論 政治의 舞臺였다. 政府 內에는 三四(三司·弘文館, 司諫院, 司憲府)라는 言官이 國王과 政府를 假借없이 批判했다. 이 言官의 活動은 世界史的으로도 特筆해야 할 程度로 活潑하고 强力했다. 政府 바깥에서는 士林(士林)들이 서원, 鄕校라는 空間, 鄕會(鄕會)라는 組織, 上書와 書翰이라는 媒體를 통해 中央政治에 發言했다(박훈 論文 ‘近代日本의 公論政治와 民主主義’). 例를 들어 17世紀에 全國的으로 벌어진 禮訟論爭에서는 수만 通의 上書가 政府에 提出되었고, 延命 尙書에 登場하는 이름도 18, 19世紀에는 1萬 名을 넘어섰다. 아마도 韓國 民主主義는 肯定的인 面이든, 否定的인 面이든 이 時期 空論 政治에 많은 것을 빚지고 있을 것이다.

이런 公論 形成의 中心은 朝鮮에서도 學校였다. 兩班들은 18世紀에 全國的으로 900個校를 헤아린 書院을 據點으로 삼았고, 19世紀에 活潑해진 平民들의 鄕中公論(鄕中公論)은 鄕校나 鄕會가 基盤이었다. 全國의 儒生들이 한자리에 모여드는 過去 試驗場은 公論 形成의 重要한 舞臺였는데, 그 規模가 엄청났다. 1774年 平安道 武科試驗에 4萬餘 名이 應試했고, 1794年 應試 資格試驗인 3日制(三日製)에 2萬3900名이 凝視하더니, 19世紀 後半 過去 試驗場에는 無慮 20餘萬 名이 殺到하는 事態까지 벌어졌다(오수창 ‘朝鮮後期 平安道 社會發展 硏究’).

日 幕府末 公論政治, 議會制度로


당시 공론의 장을 이끌었던 사무라이들. 왼쪽이 조선 통감이었던 이토 히로부미다. 사진 출처 위키피디아
當時 公論의 場을 이끌었던 사무라이들. 왼쪽이 朝鮮 痛感이었던 이토 히로부미다. 寫眞 出處 위키피디아
이런 東아시아 空論 政治를 새롭게 발전시켜 西洋 議會制度와 接脈한 것은 19世紀 後半 日本이었다. 元來 도쿠가와 政治體制는 空論 政治와는 距離가 먼 것이었다. 戰國時代를 종식시킨 도쿠가와 幕府는 다시 戰爭이 일어날 것을 豫想해 가신단을 解體하지 않고 厖大한 軍事 組織을 維持했다. 平和가 이어지자 이것이 그대로 官僚制가 되었으나 元來 軍事 組織이었으므로 言官 같은 言論 機能은 脆弱했다. 메쓰케(目付)라는 機關이 있었지만, 이는 上部의 命令을 傳達하거나 다른 政府 組織을 感謝하는 것이 主 任務였지, 쇼군(或은 다이묘)의 政府를 批判하는 일은 없었다.

이런 狀況에 變化가 일어나는 것이 막말기다. 廣範한 下級 사무라이들과 上層 平民들이 政治에 對해 公公然하게 發言하는 일이 頻繁해지면서 當時 功醫輿論(公議輿論), 處事橫議(處士橫議)라 불리던 現象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때 改革家들은 中國의 例를 들면서 메쓰케를 言官 組織으로 바꿀 것을 要求했다. 이런 움직임은 메이지維新 後 政府 內에 집議員(集議院) 같은 言論機關 設置로 이어지고, 이윽고 1890年 議會 開設을 이뤄냈다.

週末에 光化門을 걷는데 例外 없이 示威隊가 귀를 찌르는 擴聲器로 熱을 내고 있었다. 正말 鼓膜이 터질 것 같아 귀를 막고 鍾路2街 쪽으로 避身했는데, 거기에도 反對쪽 示威隊가 陣을 치고 있었다. 마이크를 잡고 목이 터져라 激한 말을 쏟아내던 司會者가 갑자기 말한다. “여러분∼ 제가 노래 한 曲 할까요?” 어느 硏究者가 韓國 示威는 朝鮮時代 場터 文化 影響이 크다고 한 적이 있다. 高宗 죽음과 3·1運動의 關係처럼 葬禮가 示威에 깊숙이 干與하는 傳統도 朝鮮時代 以來 悠久하다. 또 昨今의 韓國 政治판을 보고 있노라면 ‘黨爭’이라는 익숙한 얼굴이 겹쳐 보인다. 外來 槪念이 아니라 우리의 經驗을 바탕으로 形成된 槪念을 갖고, 韓國 政治의 現象을 分析하는 글을 보고 싶다. 다음 總選 때는 可能하려나.

이제 總選이 얼마 남지 않았다. 따뜻한 봄과 함께 거리도 소란스러워질 것이다. 韓國人들은 政治라면 辱부터 해대며 嫌惡하는 척하지만, 熱 내며 辱한다는 것 自體가 關心 있다는 證據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 韓國 政治의 ‘正體’를 모른다.

박훈 서울대 歷史學部 敎授


#公論政治 #議會 #開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