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橫說竪說/이진영]3月 個校인데 어디서 하는지도 모르는 늘봄學校|東亞日報

[橫說竪說/이진영]3月 個校인데 어디서 하는지도 모르는 늘봄學校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14日 23時 48分


코멘트
私敎育費는 高校生이 가장 많이 쓰지만 私敎育 參與率은 初等學生이 가장 높다. 初中高校 平均이 78%, 初等生은 85%다. 主로 工夫가 아닌 돌봄 目的이다. 午後 1時 學校가 끝나면 校門 앞에 기다리는 學院 셔틀버스를 타고 피아노學院, 美術學院, 跆拳道學院을 뺑뺑이 돌다 父母 退勤 時間에 맞춰 셔틀을 타고 歸家한다. 私敎育費, 正確히 말하면 ‘社돌봄비’ 負擔이 버거운 學父母들에게 無料 늘봄學校 開校는 반가울 수밖에 없다.

▷늘봄學校는 現在 運營 中인 돌봄교실과 放課後 學校를 合쳐 擴大한 것으로 午前 7時부터 午後 8時까지 學生들을 돌봐준다. 藝體能 爲主의 放課後 프로그램도 2時間 運營하고 저녁밥도 준다. 올 1學期엔 2700個校, 2學期부터는 6175個 全體 初等學校의 1學年을 對象으로 施行하고 2026年 全校生으로 擴大할 計劃이다. 돌봄교실은 需要를 따라가지 못해 相當數가 抽籤에서 떨어졌는데, 늘봄學校는 願하는 學生은 다 받아준다. 敎育部 設問調査에서 超1 豫備 學父母들의 84%가 늘봄學校를 利用하겠다고 答했다.

▷하지만 個校가 코앞인데도 敎育部는 늘봄學校를 始作할 2700個校 名單을 發表하지 못하고 있다. 地域敎育廳別로 折半假量만 늘봄學校 運營 計劃을 公開했다고 한다. 一線 敎師들이 “只今도 行政業務와 學校暴力, 學父母 民願 處理로 授業 準備할 時間도 없다”며 反對하고 있다. 서울은 늘봄學校 하겠다고 손든 學校가 없어 地域別로 割當量을 내려보냈다. 敎師들은 敎育이 아닌 ‘돌봄’은 地方政府 일이라고 하고 地方公務員들은 學校 일은 學校가 알아서 하라고 서로 떠넘기는 狀況이다. 늘봄學校 日程에 따라 돌봄 計劃을 세우려던 學父母들만 不安해하고 있다.

▷政府가 늘봄學校 導入을 計劃보다 1年 앞당기면서 敎師들의 反撥을 自招한 面이 있다. 政府는 專擔 人力 採用을 約束했지만 敎師들은 지난해 全國 459個 學校에서 示範 運營할 때도 프로그램 講師를 못 求해 敎師가 代身하거나 늘봄學校 專用 空間이 없어 敎師들이 일하다 말고 敎室을 비워 주는 일도 있었다고 呼訴한다. 安全事故를 憂慮해 아이들을 室內에 가둬 놓고 動映像을 틀어주며 時間을 때우는 學校도 적지 않았다는 것이다.

▷늘봄學校를 運營하는 理由는 돌봄 空白을 메우고 出發線이 다른 아이들에게 平等한 敎育 機會를 주기 위해서다. 地域兒童센터나 放課 後 아카데미 같은 類似한 돌봄 서비스가 있지만 學父母들이 가장 安心하는 곳은 學校다. 돌봄 없는 敎育이 어딨고, 敎育 없는 福祉 行政이 어딨나. 政府와 學校와 地域社會 모두 아이들이 安全하고 幸福하게 時間을 보낼 수 있도록 늘봄學校 安着을 위해 제 일처럼 나섰으면 한다. 그래야 젊은 사람들이 살러 오고 地域도 살아난다.


이진영 論說委員 ecolee@donga.com


#늘봄學校 #돌봄교실 #放課後 學校 #私敎育 參與率 #初等學生 #돌봄 空白 #平等한 敎育 機會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