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東亞詩論/이종환]生存 걸린 半導體 戰爭, 技術流出 防止策은 20年 헛바퀴|東亞日報

[東亞詩論/이종환]生存 걸린 半導體 戰爭, 技術流出 防止策은 20年 헛바퀴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13日 23時 33分


코멘트

半導體 世界大戰 激化 속 流出 手法 知能化
核心技術 流出, 處罰 量刑 基準 强化 時急
政府는 企業 保安 인프라 構築 支援해줘야

이종환 상명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 교수
이종환 상명대 시스템半導體工學科 敎授
現在 地球上에서 發生하고 있는 戰爭 中 우리가 疏忽히 넘길 수 없는 强力한 戰爭이 있다. 아직도 進行 中인 우크라이나 戰爭이 銃聲을 울리는 悲劇의 患亂이라면, 銃聲은 없으나 國家의 經濟를 무너뜨리고 不幸에 빠지게 할 수도 있는 또 다른 戰爭이 있다. 그것은 바로 ‘半導體 世界大戰’이다.

1960年代 以後 美國 主導의 半導體 同盟과 安定的인 半導體 글로벌 供給網은 本格的인 商用化를 可能하게 했고, 半導體는 經濟와 日常生活에 없어서는 안 되는 存在가 됐다. 漸次 半導體 分野에서 美國과 中國 間의 霸權 다툼이 可視化되며 이른바 半導體 世界大戰이 熾烈해진 것이다. 中國은 ‘半導體 屈起’를 宣言했고, 巨大한 自國 市場과 資本을 앞세워 글로벌 業體들의 生産라인을 誘致했다. 美國은 2019年부터 世界 最大 通信裝備 業體인 화웨이 等 中國 主要 企業에 對한 半導體 輸出을 막고 있다. 2022年 10月에는 中國 企業에 尖端 半導體 裝備 輸出을 規制하였고, 12月에는 메모리 最大業體인 YMTC 等 中國 企業을 輸出 統制 名單에 包含시켰다.

美國의 制裁로 中國은 半導體 技術 自立을 위해 外國의 半導體 技術과 人力에 關心을 가질 수밖에 없다. 昨年에 네덜란드 ASML의 ‘最終倂記’ 極紫外線 露光裝備 技術이 中國 화웨이에 流出되었을 可能性이 提起되었다. 韓國의 半導體 人力 및 技術을 빼가려는 中國 企業의 試圖도 漸次 露骨化되고 있다. 最新 高帶域幅메모리(HBM) 開發을 위해 年俸 3∼4倍에 子女의 國際學校까지 保障하는 인센티브 提供 條件으로 採用 사이트에 公開的으로 人力을 募集하거나, 브로커를 통해 核心 人力을 管理하고 包攝하기도 한다. 引受合倂이나 技術移轉 等 正常的인 經濟 活動을 假裝해 技術을 빼가는 方法도 늘어나고 있다. 半導體 팹리스(設計) 分野에서는 韓國에 會社를 設立하고 韓國 엔지니어를 雇用해 必要한 設計 技術을 가져가기도 한다. 最近에는 核心 半導體 稅政 工程 技術이 流出되거나, 半導體 工場 全體가 통째로 複製될 뻔한 事件도 있었다. 流出 手法이 갈수록 大膽해지고 知能化되고 있다.

韓國은 메모리半導體 强國의 立地를 構築하고 있으나, 시스템半導體(非메모리)에서 韓國의 競爭力은 劣勢인 狀況이다. 全體 半導體 市場에서 70%를 차지하는 시스템半導體 分野의 戰爭에서 勝利해야 眞正한 半導體 强國이 될 수 있는데, 갈 길이 쉽지 않다. 더욱이 戰爭에서 軍事機密이나 軍兵力이 流出되면 勝利하기가 어려운데, 半導體 戰爭에서도 마찬가지이다. 半導體 戰爭에서 勝利하려면 核心 技術 開發 外에도 神經 쓸 일이 있으니, 開發된 核心 技術과 人力의 流出을 막아야 한다는 點이다.

社會 全體가 이와 같은 重大性을 直視하고 半導體 및 尖端 技術 流出 防止 方案을 積極 苦悶해야 한다. 첫째로, 國家 核心 技術의 海外 流出에 對한 量刑 基準을 强化해야 한다. 技術 流出 關聯 犯罪로 懲役刑을 宣告받은 사람 中 實刑을 산 사람은 매우 낮은 水準에 그치고 있다. 現行 法令은 15年 以下의 懲役刑에 處하도록 하고 있으나, 執行猶豫가 相當 部分을 차지할 程度로 處罰 水準이 지나치게 낮다. 犯罪 搜査에서 處罰이 寬大하다 보니 技術을 빼돌려 큰 利得을 챙기려는 誘惑에 빠지기 쉽다. 美國과 臺灣은 經濟 産業 分野의 技術 流出을 間諜 行爲로 看做해 무거운 刑罰을 내린다. 韓國도 國家 核心 技術과 産業 技術의 海外 流出을 重犯罪로 處罰하도록 關聯 法이 掩擊해져야 한다. 둘째로, 處罰 强化 같은 事後 對策만으로 解決하기 어려운 만큼 根本的이고 具體的인 豫防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半導體 技術 流出 防止策은 20年 前부터 있었지만, 技術 流出은 如前히 發生하고 있다. 技術 流出의 多數는 年俸 等 處遇 問題에서 비롯된 移職 過程에서 發生하므로 核心 技術 開發者들에 對해 合理的인 補償을 하는 方案을 講究할 必要가 있다. 尖端 半導體 産業의 人材들에게는 國家의 命運을 짊어진 國家代表라는 自矜心에 걸맞은 待遇를 해 주는 것이 根本的인 解決策이다. 또한 退職者의 再就業 일자리 및 創業 生態系를 改善해야 한다. 半導體의 業務 特性上 設計, 素材, 部品, 裝備 等 分野別 環境에 적합한 맞춤型 支援을 해 주고, 企業이 成長할 수 있는 土臺를 만들어야 한다. 企業들은 精密한 保安 인프라를 構築해야 한다. 大企業은 保安 인프라를 先進化해야 하고, 保安 인프라 構築이 어려운 中堅·中小 企業에는 政策的인 支援을 뒷받침해 주어야 한다.

半導體 核心 技術과 人力의 流出을 막지 못하면 半導體 戰爭에서 우리는 敗北하게 될 것이며 나아가 國家 經濟의 未來도 없다. 政府와 國會, 企業이 함께 立體的인 特段의 對策을 마련해야 한다.

이종환 상명대 시스템半導體工學科 敎授



#核心技術 #流出 #處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