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社說]韓 “木蓮 피는 봄 오면 金浦는 서울 될 것”… 이건 또 무슨 말인가|동아일보

[社說]韓 “木蓮 피는 봄 오면 金浦는 서울 될 것”… 이건 또 무슨 말인가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4日 23時 57分


코멘트
‘김포시민대회’ 참석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경기 김포시 라베니체광장에서 김포검단시민연대(김검연대)가 주최한 ‘김포-서울 통합 염원 시민대회’에서 서형배 김검연대 위원장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포=뉴시스
‘金浦市民大會’ 參席 國民의힘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이 3日 京畿 김포시 라베니체廣場에서 金浦檢斷市民連帶(김검連帶)가 主催한 ‘金浦-서울 統合 念願 市民大會’에서 서형배 김검連帶 委員長과 함께 記念撮影을 하고 있다. 金浦=뉴시스
한동훈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이 3日 京畿 김포시를 찾아 “木蓮이 피는 봄이 오면 金浦는 서울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同僚 市民들이 願하면 저는, 國民의힘은 한다”고 말했다. 한 委員長은 “只今 京畿道는 너무 커졌다”며 京畿地域의 分도(分道) 推進 意思도 밝혔다. “서울 編入도, 京畿 分道度 該當 住民의 뜻을 尊重해 모두 積極的으로 推進하겠다”고 했다.

한 委員長 發言은 지난해 末 國民의힘이 꺼냈다가 事實上 흐지부지됐던 金浦의 서울 編入을 다시 4·10總選 이슈로 되살리겠다는 意圖로 읽힌다. 金起炫 前 代表 時節 내놓은 서울 編入論은 金浦뿐만 아니라 구리 河南 高陽 等 서울 外郭 都市까지 擧論되면서 數百萬 京畿道民을 들썩이게 했다. 하지만 黨 指導部가 바뀌고 김포시의 總選 前 住民投票마저 霧散되면서 空手票로 끝나는 듯했다. 그런데 다시 總選을 두 달餘 앞두고 불을 지피고 나선 것이다.

한 委員長 말대로라면 3, 4月에 木蓮이 피니 그때까지 金浦를 서울에 編入시키겠다는 約束으로 들린다. 하지만 國會 立法까지 거쳐야 하는데 事實上 不可能하다. 지난해 與黨이 發議한 特別法은 常任委에서 한 次例도 論議되지 않은 채 廢棄 手順에 들어갔다. 한 委員長도 모를 理 없다. 國民의힘 側은 “봄이 오면 좋은 進展이 있을 거라는 얘기”라고 말한다. 感性的 言語로 限껏 期待心理를 올려놓는 말장난이 아닐 수 없다. 政治 新人이 나쁜 것부터 배웠다.

게다가 한 委員長은 隣接 都市 編入을 통해 서울을 키우는 ‘메가 서울’과 京畿道를 南部와 北部로 나누는 ‘京畿 分道’를 同時에 推進하겠다고 했다. 國民의힘과 더불어民主黨이 各各 서울 擴大와 京畿 分道를 主張하는 代身 住民들이 願하는 쪽으로 두 가지 모두 推進하자는 ‘發想의 轉換’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서울 隣接 都市 住民들이 願하는 대로 서울로 編入되면 남는 都市는 果然 얼마나 될지, 그런 狀態에서 京畿道를 나누는 게 어떤 意味가 있을지 疑問이다.

國民의힘의 ‘메가 서울’ 構想은 黨 所屬 一部 廣域團體長마저 反對했던 事案이다. 地方 都市는 하나둘씩 消滅하는데 가뜩이나 肥大한 首都圈의 中心에 더 큰 서울을 만들자는 構想에 고개를 갸웃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도 다시 꺼낸 데는 누구나 ‘서울共和國’에 들어가고 싶어 하는 欲望을 刺戟하려는 政治工學的 計算이 깔려 있음을 否認하지 못할 것이다. 이 問題야말로 未來 國家 發展의 틀을 다시 짠다는 前提 아래 總選 뒤로 미뤄야 한다.
#한동훈 #國民의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