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廣場/한규섭]‘엘리트 與黨, 運動圈 野黨’ 누가 먼저 公薦 公式 깰까|동아일보

[동아廣場/한규섭]‘엘리트 與黨, 運動圈 野黨’ 누가 먼저 公薦 公式 깰까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2日 23時 45分


코멘트

지난 總選때 統合黨 候補 10%가 檢事 出身
민주당은 候補 中 執匙法 違反 前歷者 19%
兩黨에 失望 큰 이番 總選, 公薦 刷新이 關鍵

한규섭 객원논설위원·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한규섭 客員論說委員·서울大 言論情報學科 敎授
總選을 80日假量 앞두고 두 巨大 政黨이 連日 ‘人材 迎入’ 消息을 傳하고 있다. 每番 選擧 때마다 “變해야 이긴다”는 말이 나온다. 따라서 ‘人材’는 自己 黨이 가진 이미지의 弱點을 補完하여 外延을 擴大해 줄 候補者일 것이다. 筆者는 2020年 4·15 總選을 20餘 日 앞두고 當時 與野 候補者들의 姓·年齡·職業·經歷·學歷·犯罪 履歷 等을 分析한 바 있다. 該當 時點에서 公薦이 確定된 候補 972名이 分析 對象이었다.

候補者 프로필로 보면 當時 未來統合黨(統合黨), 只今의 國民의힘(국힘)은 ‘엘리트’ 正當, 더불어民主黨은 ‘運動圈’ 政黨으로 要約될 수 있었다. 于先 지난 總選에서는 總 40名의 檢察 出身 候補들이 公薦을 받았다. 이 中 統合黨은 24名, 民主黨은 8名이었다. 이는 統合黨 公薦者의 10.4%, 民主黨 公薦者의 3.2%에 該當하여 統合黨이 檢察 出身 候補者의 比率이 確實히 높았다. 反面 警察 出身 比率은 統合黨(2.2%)과 민주당(2.4%)이 비슷했다.

辯護士(統合黨 18.7% 代 민주당 13.8%), 敎授 等 學界(統合黨 26.5% 代 민주당 5.5%), 公共機關(統合黨 21.3% 代 민주당 11.5%)과 같이 所謂 專門職 出身 候補者 比率도 統合黨이 민주당보다 確然히 높았다. 마찬가지로 企業家 出身 候補의 比率도 統合黨(12.2%)이 민주당(7.5%)보다 높았다. 候補者들의 出身 學校(最終學歷 基準)別로 나눠 보면 서울대(123名), 高麗大(86名), 延世大(66名) 等 所謂 ‘SKY大學’이 가장 높은 比率을 차지했는데 統合黨은 39.4%, 民主黨은 34.8%로 統合黨이 민주당보다 높았다. 要約하면 統合黨 候補들은 좋게 보면 ‘엘리트’, 나쁘게 보면 ‘旣得權’ 集團으로 要約될 수 있었다.

選擧 때마다 言論의 關心을 끄는 것이 候補者의 前科 履歷이다. 前科 記錄 與否가 確認 可能했던 851名 中 前科를 가진 候補者가 無慮 38.7%에 達했다. 21代 國會議員 選擧 候補者 10名 中 4名이 犯罪 記錄이 있었다는 얘기다. 甚至於 地域區 候補者 50名 以上을 낸 6個 政黨 中 민중당은 63名 가운데 42名(66.7%)李 前科者였고 한 候補는 無慮 前과 10犯이었다. 正義黨도 全體 候補者 中 50%(40名)가 前科 履歷이 있었다.

민주당과 統合黨 候補者 中 前科者 比率은 各各 39.2%와 25.6%로 民主黨이 約 1.5倍 높았었다. 民主黨 公薦 候補의 18.8%가 ‘執匙法 違反’ 前科가 있어 正義黨(21.3%)과 비슷했고 民衆黨(31.7%)과도 큰 差異가 나지 않았다. 反面 統合黨은 1.4%에 不過했다. 마찬가지로 民主黨 公薦 候補 8.8%가 ‘國家保安法 違反’ 前科者였던 데 反해 統合黨은 2.7%였다. 민주당의 ‘運動圈’ 政黨 正體性을 端的으로 보여준다. 過去에는 ‘勳章’으로 인정받던 集示法, 國保法 違反 前歷에 對한 有權者의 態度가 이제는 많이 달라진 것이 事實이다. 參考로 ‘飮酒運轉’의 境遇 민주당(10.0%)과 統合黨(10.5%) 候補들이 거의 同一했다.

事實 지난 總選에서는 ‘公薦 公式’ 破壞 試圖가 有權者들에게 크게 어필하지 못했다. 當時 政黨別로 再公薦 申請者 中 實際로 再公薦을 받은 比率을 살펴보면 統合黨은 56.8% 程度였으나 當時 與黨이던 民主黨은 72.9%에 達했다. 慘敗가 豫見되었던 統合黨이 內部的으로 ‘물갈이’ 必要性에 對한 認識이 더 높았던 것으로 解釋 可能하다. 그러나 選擧 結果를 바꾸지는 못했다. 朴槿惠 大統領 彈劾 餘波로 保守가 潰滅 狀態였기 때문이다.

이番에는 狀況이 다르다. 兩大 巨大 政黨 모두에 對한 失望感이 커 두 政黨 모두 支持率이 遲遲不進하다. 筆者가 每週 大統領 및 政黨 支持率 傳授를 모아 分析해 오고 있는 結果를 보면 1月 2週 車 大統領 支持率은 面接調査를 基準으로 33.9%이며 國힘은 34.0%, 民主黨은 33.7%로 두 政黨 間 支持率 差異는 不過 0.3%포인트였다. 오히려 2016年 總選과 類似한 狀況으로 볼 수 있다. 當時 壓勝이 豫想되던 새누리당이 公薦 波動으로 民主黨에 多數黨을 내주는 大異變이 일어났다.

이番 選擧의 環境을 考慮하면 保守는 ‘엘리트’, 進步는 ‘運動圈’이라는 公薦 公式 破壞가 總選 勝利에 決定的 要因이 될 수 있다. 李俊錫, 李洛淵 神堂 等 第3黨들이 얼마나 바람을 일으킬 것이냐도 結局 兩 政黨이 이 公薦 公式을 얼마나 破壞하는 모습을 보이느냐의 函數가 될 것이다. 두 政黨이 ‘破壞’的 모습을 보이면 新黨의 存在 價値는 微微해질 수밖에 없다. 只今까지 兩 政黨이 迎入을 發表한 ‘人材’들을 이런 視角에서 보면 흥미롭지 않을까. 勿論 아직 公薦 게임은 現在進行形이다.


한규섭 客員論說委員·서울大 言論情報學科 敎授


#엘리트 與黨 #運動圈 野黨 #公薦 刷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