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流 콘텐츠 입은 K패션의 힘[패션 캔버스/김홍기]|東亞日報

韓流 콘텐츠 입은 K패션의 힘[패션 캔버스/김홍기]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6日 23時 27分


코멘트
昨年 10月, 筆者는 臺灣 패션위크 組織위로부터 포럼에서 서울 패션위크의 디자이너 評價方式 및 運營 論理, K패션의 成功 要因을 講義해 달라는 要請을 받았다. 20年 歷史를 가진 서울패션위크는 도쿄(1981年)보다 始作이 늦지만 2000年代 패션위크를 始作한 싱가포르나 상하이, 방콕, 臺灣에서는 必須 硏究 事例로 자리 잡았다. 最近 臺灣과 싱가포르는 K패션 賣出의 80%를 차지한다. 東南亞에서는 2019年 對比 韓國 패션 商品 注文量이 10倍 以上으로 늘었다.

김홍기 패션큐레이터
김홍기 패션큐레이터
K패션을 選好하는 理由는 商品과 스타일의 多樣性 및 高品質 對備 合理的 價格, 무엇보다 한류 스타들이 廣告한다는 點이다. 韓流는 지난 5年間 270億 달러 以上을 벌어들였다. 해시태그 ‘#K팝’李 틱톡에서 4000億 뷰를 突破하는 等 韓流는 一部 國家의 下位文化에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現象으로 成長했다. 昨年 英國의 빅토리아 앤드 앨버트 博物館에서는 寒流를 主題로 한 大規模 展示가 열렸다. 公開와 同時에 글로벌 視聽率 1位에 오른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熱氣는 패션系로 번졌다. 2021年 아마존에서 販賣된 오징어 게임 關聯 商品 2萬 個 中 折半이 패션 商品이었다.

韓國의 K팝 앨범 輸出額은 17億 달러로 前年 對比 17% 增加, 2023年 上半期에만 1億3300萬 달러를 記錄했다. 全 世界 한류 팬 數는 2022年 1億7800萬 名으로, 2011年 以來 19倍 成長했다. 2024 봄여름 서울패션위크의 트레이드 페어에는 이탈리아 名品 編輯숍 에랄도, 英國 럭셔리 百貨店 리버티 런던, 프랑스의 代表 百貨店 棒마르셰, 日本 代表 百貨店 브랜드 이세탄이 最初로 參與해 K패션 烈風에 同參했다.

20年 前만 해도 아시아 地域에만 局限됐던 韓流 콘텐츠가 어떻게 世界人의 마음을 얻게 됐을까? 答은 ‘SNS와 普遍的 素材의 融合’이다. 드라마 오징어 게임, 映畫 寄生蟲, BTS의 音樂 모두 貧富隔差와 差別, 公正, 사랑과 같은 普遍的 主題를 다루되 敍事에 韓國的 狀況과 想像力을 녹였다. 只今 이 瞬間 우리의 삶에서 直面한 것을 풀어낸 멜로디와 敍事가 世界的 共感을 얻었다.

韓流 콘텐츠의 發興은 韓國을 글로벌 패션의 强者로 浮上시키는 데 牽引車 役割을 했다. 프랑스는 K패션에서 自國의 次世代 거리 패션의 語法을 배우고 있을 程度다. 팬들과 아이돌의 意味 있는 關係를 만드는 ‘셀럽과의 共同創作’과 그 結果物인 팝업 賣場은 韓國이 先導하는 콘텐츠 結合型 패션의 成功모델이 됐다. 次期 韓流의 엔진은 웹툰이다. 獨特한 스토리텔링의 道具로 패션의 商品化 可能性을 높이는 中이다.

이렇게 韓國型 콘텐츠들은 패션과 結合하며 世界市場에 ‘스며들고’ 있다. 18世紀 以後로 東洋은 유럽의 라이프 스타일에 影響을 미쳤다. 18世紀의 中國, 19世紀의 日本이 그랬다. 21世紀는 韓國의 탐스러운 삶의 方式이 世界를 이끌 것이다.



김홍기 패션큐레이터


#k패션 #成功 要因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