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來日 臺灣 總統 選擧에 關心 가져야 할 理由 [特派員칼럼/김기용]|東亞日報

來日 臺灣 總統 選擧에 關心 가져야 할 理由 [特派員칼럼/김기용]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1日 23時 45分


코멘트

親中·反中 누가 當選돼도 韓國에 미칠 影響 커
兩岸 武力衝突 發生 時 經濟 被害 世界 두 番째

김기용 베이징 특파원
김기용 베이징 特派員
臺灣 總統 選擧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執權 與黨인 民進黨의 라이칭더(賴淸德) 候補와 第1野黨인 國民黨의 虛牛乳이(侯友宜) 候補가 誤差範圍 內 薄氷의 支持率 隔差를 보이며 熾烈하게 競爭했다. 그 結果가 이제 곧 나온다. 우리는 이 結果에 對해 非常한 關心을 가져야 한다. ‘남의 나라 選擧에 웬 오지랖이냐’라고 생각한다면 危機 不感症에 걸린 것이다.

이番 臺灣 總統 選擧는 美國이냐 中國이냐, 친(親)중국이냐 反(反)中國이냐의 極端的 二分法 構圖로 進行됐다. 民進黨의 라이 候補는 反中 性向으로 臺灣 獨立 意志가 剛하다. 中國으로부터 벗어나겠다는 것이다. 反面 國民黨의 허우 候補는 親中 性向이며 中國과 더 協力하고 密着하기를 바라는 人物이다.

反中 性向의 라이 候補가 當選되면 中國은 臺灣에 對해 더 攻勢的으로 나올 것이 分明하다. 强力한 軍事力을 앞세워 臺灣을 壓迫할 것이다. 量案(兩岸·中國과 臺灣) 關係 專門家인 者오춘산(趙春山) 臺灣 丹粧臺 名譽敎授는 “中國 經濟가 좋을 때는 臺灣에 對한 中國의 威脅 强度가 낮았다”면서 “하지만 中國의 經濟 危機가 長期化하면서 內部 不滿이 적지 않고 이 不滿을 抑制하기 위해서라도 中國共産黨은 (라이 候補가 勝利한다면) 反中 性向의 새 臺灣 政權에 只今보다 더 强勁策을 펼 可能性이 높다”고 展望했다.

中國의 强勁策이 臺灣 侵攻이라는 最惡의 시나리오로 이어질 境遇 韓國이 받는 被害는 深刻하다. 民間 經濟硏究機關인 블룸버그 이코노믹스는 量案 間 戰爭이 勃發할 境遇 韓國은 國內總生産(GDP)의 23.3%가 減少할 것이라는 推算値를 내놨다. 國際通貨基金(IMF) 外換危機 直擊彈을 맞아 온 國民이 苦痛받던 1998年 當時 韓國의 GDP 減少는 5.1% 水準이었다. 數値上으로만 볼 때 그때보다 最少 4倍 以上의 苦痛이 不可避하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李 擴散했던 2020年에도 많은 國民들이 힘들었지만 GDP 減少는 0.7%였다.

經濟的 打擊은 韓國이 唯獨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日本은 13.5%, 中國 16.7%, 美國 6.7% 減少로 推算됐다. 攻擊 對象인 臺灣은 GDP가 40% 減少할 것으로 豫測됐다. 韓國 經濟의 對中國 輸出 依存度가 높기 때문에 나타나는 現象으로 보인다. 最惡의 境遇를 想定한 것이지만 排除할 수만은 없는 現實이다.

親中 性向의 허우 候補가 當選될 境遇 戰爭이나 直接的인 衝突 危機는 多少 낮아질 수 있다. 하지만 美國이 臺灣을 통해 中國을 牽制하고자 했던 計劃에 蹉跌이 不可避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韓國도 變化된 狀況에 對한 對處 方案을 苦悶해야 한다. 美國이 中國을 壓迫할 때 韓國을 더 剛하게 끌어들일 蓋然性도 充分하다. 中國과 臺灣의 協力이 强化되면 韓中 間 技術 隔差가 더 좁혀지면서 韓國의 中國 輸出이 더 줄어들 可能性도 있다. 다만 一部에서는 中國과 臺灣의 半導體 協力이 强化되면 美國의 制裁 對象에 걸리게 돼 韓國이 世界 半導體 市場 占有率을 擴大할 수 있는 機會가 될 것이라는 分析도 있다.

來日 어느 쪽이 當選되더라도 韓國에 미치는 影響이 적지 않은 것은 分明하다. 狀況에 따라 韓國에 풀기 어려운 高次方程式 問題가 던져질 수도 있다. 問題를 풀 때 基本은 問題를 제대로 읽고 理解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가 臺灣 總統 選擧에 非常한 關心을 가져야 하는 理由다.



김기용 베이징 特派員 kky@donga.com


#臺灣 #總統 #選擧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