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指導로 北 狀況도 把握”… AI서 氣候·食糧 解法 찾는 美스타트업[글로벌 現場을 가다]|동아일보

“AI指導로 北 狀況도 把握”… AI서 氣候·食糧 解法 찾는 美스타트업[글로벌 現場을 가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20日 23時 39分


코멘트
13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스티브 브럼비 ‘임팩트 옵서버토리’ 최고경영자(CEO)가 인공지능(AI)으로 제작된 지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들은 미국과 유럽 등의 인공위성 사진을 활용해 매주 세계 지도를 새로 만들어 미국 정부와 유엔에 제공해 
기후변화로 인한 위험을 감시하고 재난 대응을 지원하고 있다.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13日(現地 時間) 美國 워싱턴에서 스티브 브럼비 ‘임팩트 옵서버토리’ 最高經營者(CEO)가 人工知能(AI)으로 製作된 指導에 對해 說明하고 있다. 이들은 美國과 유럽 等의 人工衛星 寫眞을 活用해 每週 世界 地圖를 새로 만들어 美國 政府와 유엔에 提供해 氣候變化로 인한 危險을 監視하고 災難 對應을 支援하고 있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문병기 워싱턴 특파원
문병기 워싱턴 特派員
12日(現地 時間) 美國 워싱턴. 人工知能(AI)으로 地圖를 製作하는 스타트業 企業 ‘임팩트 옵서버토리’ 스티브 브럼비 最高經營者(CEO)는 會議室에 設置된 스크린 위에 北韓 地圖를 띄웠다. 指導 속 北韓은 平壤 等 一部 大都市와 蓋馬高原 隣近을 除外하고 大部分 옅은 노란色으로 標示됐다. 나무가 거의 없다는 뜻이다. 都市를 의미하는 붉은色, 耕作地人 오렌지色 外에 大部分 山林 地域인 綠色으로 뒤덮인 韓國과는 달랐다. 한눈에 休戰線 境界를 把握할 수 있을 程度였다.》




임팩트 옵서버토리는 AI를 利用해 每週 世界 地圖를 새로 만들고 있다. 單純히 美國과 유럽 政府가 公開하는 人工衛星 寫眞과 民間 商業用 衛星寫眞을 이어 붙인 地圖가 아니라 이를 AI가 分析해 道路와 湖水, 江 等 地形의 變化는 勿論이고 山林과 耕作地, 荒蕪地 等을 色깔로 區分한 世界 地圖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브럼비 CEO는 “北韓이 住民들을 위해 充分한 食糧을 生産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北韓의 最新 地圖는 北韓이 알리고 싶어 하지 않지만 實際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韓國과 日本, 中國 政府가 理解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食糧危機가 發生하면 人口 移動이 觸發되고 이로 因해 資源 紛爭과 戰爭이 일어난다”며 “每週 最新 地圖를 製作하는 것은 國際的 緊張을 緩和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强調했다.

生成型 AI의 出現으로 AI 革新에 對한 期待와 憂慮가 同時에 커지는 가운데 一角에선 글로벌 挑戰課題들을 解決하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될 수 있다는 主張이 나온다. 人間으로선 想像하기 어려운 處理 速度로 莫大한 量의 데이터를 分析하는 AI를 活用한 프로젝트를 통해 氣候變化나 食糧危機, 全 世界를 휩쓰는 傳染病 等 世界 各國이 共通的으로 겪고 있는 難題에 對한 解法을 提示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딥페이크(deep fake) 等을 活用한 虛僞情報 擴散으로 인한 政治的 混亂, AI 技術을 活用한 無人機(드론) 等 武器 開發로 인한 AI 軍備 競爭에 對한 憂慮 속에 主要 國家 間 AI를 統制하는 規則을 先占하려는 競爭이 熾烈해지면서 規制를 둘러싼 論難도 커지고 있다.

“AI는 글로벌 難題 ‘게임체인저’”
임팩트 옵서버토리는 AI를 基盤으로 氣候變化 對應 서비스를 提供하는 美國 內 代表的인 스타트업이다. 宇宙 硏究를 위해 美國으로 移住한 濠洲 科學者인 브럼비 CEO는 美國 政府를 위한 災難 地圖 製作을 指揮하다 2020年 AI 基盤 地圖 製作 企業인 임팩트 옵서버토리를 세웠다. 會社 職員은 20名에 不過하지만 1萬 臺의 컴퓨터가 딥러닝 技術로 每日 蒐集되는 衛星寫眞을 分析해 每週 世界 地圖를 새롭게 만들고 있다.

임팩트 옵서버토리가 만들어내는 最新 指導를 통해 美國 政府는 暴雨와 火災, 가뭄으로 인한 地形의 變化와 都市 인프라 擴大가 미칠 環境 影響을 隨時로 點檢해 大型 災難을 豫防할 수 있다.

暴雨나 洪水, 허리케인 等 氣象 異變으로 인한 大型 災難 事態가 發生하면 美國 聯邦災難管理廳(FEMA)은 이 會社가 만든 最新 高解像度 地圖로 都市 구석구석의 最新 情報를 把握해 救助隊를 보낼 수 있다.

브럼비 CEO는 “美國 政府는 2年에 한 番씩 數百萬 달러를 들여 地圖를 업데이트한다”며 “하지만 每日 1000名 以上의 사람이 移住해 오는 플로리다州 같은 곳에서 災難 構造에 2年 前 指導를 使用하는 것은 좋은 方法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올여름 大型 허리케인 이달리아가 플로리다州를 强打했을 때도 最新 地圖를 使用해 罹災民들이 도움을 要請할 만한 곳을 찾아 救助隊를 보낼 수 있었다”고 했다.

‘임팩트 옵서버토리’가 인공지능(AI)으로 제작해 유엔에 제공한 한반도 지도. 임팩트 옵서버토리는 AI를 활용해 매주 새로운 
지도를 제작하면 북한의 산림 파괴나 홍수 등 자연재해, 식량위기 등을 감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엔 홈페이지 캡처
‘임팩트 옵서버토리’가 人工知能(AI)으로 製作해 유엔에 提供한 韓半島 地圖. 임팩트 옵서버토리는 AI를 活用해 每週 새로운 地圖를 製作하면 北韓의 山林 破壞나 洪水 等 自然災害, 食糧危機 等을 監視할 수 있다고 說明했다. 유엔 홈페이지 캡처
임팩트 옵서버토리는 美國 國家地理情報國(NGA)은 勿論이고 유엔過渡 協力해 全 世界 地圖를 유엔을 통해 提供하고 있다. 이를 통해 豫算 不足으로 地圖를 만들지 못하는 開發途上國에 最新 地圖를 提供해 氣候變化 對應을 支援하고 氣候 監視 團體들이 主要 國家의 氣候變化 國際協約 遵守 與否를 點檢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AI 技術이 없었다면 莫大한 費用이 들어갈 作業들이다.

이 會社는 作物 種類에 따른 實時間 農業 地圖를 開發하는 等 AI 技術을 活用한 글로벌 食糧危機 對應 서비스도 準備 中이다. 브럼비 CEO는 “AI는 世界를 理解하는 方式을 根本的으로 바꿀 것”이라며 “거리엔 携帶電話 카메라가 있고 空中에는 드론과 飛行機, 衛星이 있다. 이들이 捕捉한 모든 情報는 클라우드 컴퓨터에 貯藏된다”고 말했다. 이어 “向後 2, 3年 안에 이 모든 情報가 AI로 統合될 것이며 우리는 모든 都市의 생생한 情報를 實時間으로 確保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이를 글로벌 挑戰과 社會的 問題를 解決하는 데 賢明하게 使用할 수 있느냐는 政府의 몫”이라고 指摘했다.

規制 先占 競爭에 “革新 발목 잡을라”
챗GPT 等 生成型 AI의 出現으로 AI의 潛在力에 對한 期待가 커지자 國際機構들도 앞다퉈 AI 프로젝트에 나서고 있다. 13日 閉幕한 第2次 유엔 氣候變化協約 當事國 總會(COP28)에선 開發途上國의 氣候變化 對應을 爲한 AI 프로그램 開發을 目標로 하는 ‘AI 革新 그랜드 챌린지’를 始作하기로 했다.

氣候變化 對應뿐 아니라 食糧危機, 國際保健, 敎育 分野에서도 AI를 活用한 硏究가 擴散되고 있다. 世界保健機構(WHO)는 傳染病 擴散을 豫測하는 等 AI를 통한 疾病 監視 프로그램을 推進하고 있다.

實際로 美 하버드대와 英國 옥스퍼드대가 共同으로 開發한 AI 프로그램인 이브스케이프(EVEscape)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과 毒感 等 바이러스가 어떤 變異를 일으킬지 豫測할 수 있다. 포브스지는 “코로나19 팬데믹 當時 이 AI 프로그램이 있었다면 狀況이 크게 달라졌을 것”이라고 指摘했다.

유엔 食糧農業機構(FAO)는 AI를 통해 氣候變化로 인한 農業 生産量 變化를 追跡하는 事業을 推進 中이며 유네스코는 AI를 活用한 敎育 隔差 解消 프로그램을 開發하고 있다.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創業者는 19日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財團’의 疾病 및 貧困 退治 活動과 關聯해 “來年부터 AI 革新의 巨大한 물결이 始作될 것”이라며 “AI는 世上 모든 아이들이 同等하게 生存과 繁榮을 누리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一角에선 AI 規制를 둘러싼 主導權 競爭이 AI의 肯定的 發展을 막는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憂慮도 나온다. 實際로 유럽聯合(EU)은 最近 AI 프로그램을 통한 生體認識 蒐集을 禁止하고 健康이나 安全, 環境 等에 被害를 줄 수 있는 分野에는 AI 使用을 禁止하는 AI 規制法案을 통과시켰다. 이를 두고 美國 企業들이 AI 開發을 主導하는 가운데 유럽이 먼저 强力한 規制를 마련해 유럽 市場이 美國 AI 企業들에 統合되는 것을 막으려 했다는 分析이 나온다.

美國에서도 來年 大選을 앞두고 AI 規制를 둘러싼 贊反 論爭이 한창이다. 조 바이든 大統領이 AI 프로그램 開發 時 事前 政府 報告 義務 等을 담은 AI 規制 行政命令을 내놓은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은 AI에 對한 過度한 規制에 反對하고 있다.


문병기 워싱턴 特派員 weappon@donga.com


#ai地圖 #美스타트업 #임팩트 옵서버토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