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橫說竪說/이정은]“物價 도둑 잡아라”… 뒤늦은 ‘슈링크플레이션’ 團束|東亞日報

[橫說竪說/이정은]“物價 도둑 잡아라”… 뒤늦은 ‘슈링크플레이션’ 團束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4日 23時 51分


코멘트
‘모든 데이터가 物價 引上은 없다고 보여주는데 왜 모든 사람이 生活費 負擔에 漸漸 짓눌린다고 느낄까.’ 英國 經濟學者 피파 맘그렌이 2009年 自身의 著書 ‘시그널’에서 提起한 疑問이다. 그는 企業들이 價格은 놔둔 채 商品의 量이나 부피를 줄이는 現象에서 答을 찾는다. 이를 說明하면서 줄어들다(shrink)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친 ‘슈링크플레이션’이라는 新造語를 만들었다. 이 單語는 지난해 9月 메리엄 웹스터 事前에 公式 登載됐다.

▷消費者가 쉽게 눈치채지 못하는 슈링크플레이션으로 事實上 價格을 올린 企業들은 1950年代 以後 繼續 存在했다는 게 學者들의 分析이다. 알음알음 進行되던 이 巧妙한 꼼수 引上이 社會, 經濟的 問題로 불거진 것은 코로나 팬데믹 以後다. 世界的인 인플레이션 現象으로 치솟는 物價에 對한 怨聲이 높아지자 業體들이 너도나도 슈링크플레이션에 나선 것이다. ‘인색하게 군다’는 뜻의 英語 單語(skimp)와 인플레이션을 합친 ‘스킴플레이션’ 等도 擧論되는 回數가 늘었다.

▷초콜릿칩 아이스크림에 검은 點(초콜릿)은 보이지 않고, 베이글은 中間에 구멍이 더 커지고, 오레오 쿠키 속 크림 두께는 얇아지고…. 海外 소셜미디어에는 슈링크플레이션 製品을 찾아 變化 前後를 比較하는 콘텐츠들이 競爭的으로 쏟아지고 있다. 容量 數値를 一一이 確認하지 않아도 確然히 差異를 느낄 程度로 쪼그라든 製品들도 있다. 그렇게 줄어든 比率이 最大 25%에 이른다고 한다. 勇氣 크기를 줄인 會社가 “끝까지 다 먹기 어렵다는 消費者 不滿을 反映한 것”이라거나 “손에 잡기 쉽도록 홀쭉하게 만든 것”이라는 式으로 내놓은 解明에는 嘲笑가 터져 나온다.

▷政府가 그제 열린 非常經濟長官會議에서 슈링크플레이션을 잡기 爲한 對策들을 내놨다. 食品과 生活用品의 容量, 規格, 成分 等을 變更할 境遇 이를 包裝에 標示하거나 販賣 場所에서 告知하도록 義務化했다. 이를 어기는 企業은 3000萬 원 以下의 過怠料를 覺悟해야 한다. 이제라도 對應策이 나온 것은 多幸이지만 이미 容量과 부피를 줄여버린 製品들이 슬그머니 빠져나가는 것까지는 막지 못하는 措置다. 韓國消費者院의 最近 調査 結果 슈링크플레이션이 確認된 製品은 아몬드와 소시지, 핫도그, 饅頭 等 37個에 이른다.

▷材料값과 에너지 等의 費用 引上을 反映한 價格 調整이 企業으로선 不可避한 側面도 있을 것이다. 그렇더라도 이를 消費者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는 것은 信賴를 갉아먹는 欺瞞行爲라는 批判을 避할 수 없다. 外國 企業 中에는 이렇게 줄여놓은 製品을 묶음 販賣하면서 오히려 ‘大박 割引’이라는 式으로 弘報하는 境遇도 있다고 한다. 透明하고 正直한 價格 政策을 펴지 않으면 結局 市場의 外面을 받게 될 것이라는 點을 이제라도 確實하게 보여줘야 한다.


이정은 論說委員 lightee@donga.com
#슈링크플레이션 #團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