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황규인]프로야구 LG가 成功한 理由, “누구보다 失敗했기 때문에”|동아일보

[光化門에서/황규인]프로야구 LG가 成功한 理由, “누구보다 失敗했기 때문에”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5日 23時 42分


코멘트
황규인 스포츠부 차장
황규인 스포츠부 次長
“한 番 더 나에게 疾風 같은 勇氣를”

世上은 이 열세 글字를 보고 心臟이 뛰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나눌 수 있다. 時代에 따라 스포츠 競技場에서 ‘아리랑 木洞’, ‘아파트’, ‘그대에게’가 차지하고 있던 자리를 2023年 現在 꿰차고 있는 노래가 이 歌詞로 始作하는 ‘疾風價도’다. 스포츠 팬들은 元來 애니메이션 主題歌였던 疾風街道를 ‘應援을 부르는 노래’라고 評한다. LG 트윈스가 29年 만에 프로野球 韓國시리즈 頂上을 차지한 瞬間 TV 中繼에서 흘러나온 노래 亦是 疾風街道였다.

“거친 波濤에도 屈하지 않게”

LG는 올 시즌 韓美日 프로野球 52個 팀을 통틀어 盜壘 失敗(101個)가 가장 많은 팀이다. LG를 除外하면 韓美日 어디에도 盜壘 失敗 50個를 넘긴 팀조차 없다. 이렇게 失敗가 많은 탓에 LG는 韓美日 프로野球 全體 2位에 該當하는 盜壘 166個를 성공시키고도 成功率이 62.2%밖에 되지 않았다. 세이버메트릭스(野球 統計學)에서는 一般的으로 盜壘 成功率이 75%가 되지 않을 때는 뛰면 뛸수록 損害라고 計算한다. 올 시즌 LG는 ‘火力’李 워낙 뛰어난 팀이라 盜壘 失敗에 따른 損害가 더 컸다.

“드넓은 大地에 다시 새길 希望을”

그러나 올 시즌부터 LG 指揮棒을 잡은 염경엽 監督 생각은 달랐다. 그는 “팬들과 言論은 盜壘 失敗 數字를 봤겠지만 내가 集中한 건 攻擊的인 팀 컬러를 만드는 것이었다. 盜壘 自體의 效果보다는 뛰는 野球를 통해 選手들이 더 단단해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렇게 盜壘 失敗가 日常茶飯事가 되다 보니 재미있는 일이 벌어졌다. LG는 盜壘 失敗를 1個라도 記錄한 競技에서 勝率 0.767(56勝 1無 17敗)을 記錄했다. 反面 盜壘 失敗가 없는 競技에서는 0.435(30勝 1無 39敗)에 그쳤다. 盜壘 失敗가 오히려 팀 成跡을 끌어올리는 結果로 이어졌던 거다.

“안고 달려갈 거야, 너에게”

2021年 ‘失敗硏究所’를 設立한 KAIST는 올해 10月 ‘日常에서 捕捉한 失敗의 瞬間들’ 寫眞展을 열었다. 展示 作品 가운데 ‘누군가 일으켜 준다면’이라는 題目이 붙어 있던 寫眞이 가장 注目을 받았다. 잔디 위에 넘어진 흰 椅子를 찍은 이 寫眞에는 “只今은 비록 누워 있지만 네 다리 성하고 부서진 곳 없으니 누군가 일으켜 준다면 今方 제 役割을 할 수 있겠지”라는 說明이 붙어 있었다. 조성호 KAIST 失敗硏究所長은 失敗 經驗을 共有하는 寫眞展을 연 理由에 對해 “(혼자서) 괴로워하던 失敗를 共有하고 疏通하다 보면 ‘나만 힘든 게 아니구나’ 하고 깨닫게 된다”고 說明했다. LG가 失敗를 통해 成功한 過程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疾風價도 노랫말처럼, 우리 서로의 應援을 믿고, 가슴 두근거리도록, 失敗하고 失敗하고 또 失敗하자.

“世上에 挑戰하는 게 외로울지라도, 함께해 줄 友情을 믿고 있어. 한 番 더 나에게 疾風 같은 勇氣를, 거친 波濤에도 屈하지 않게. 드넓은 大地에 다시 새길 希望을, 안고 달려갈 거야, 너에게.



황규인 스포츠부 次長 kini@donga.com


#프로野球 #lg #成功 #理由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