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신수정]지정학적 危險의 時代, 企業 外交 戰略 必要해|동아일보

[光化門에서/신수정]지정학적 危險의 時代, 企業 外交 戰略 必要해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16日 23時 42分


코멘트
신수정 DBR교육컨벤션팀장
신수정 DBR敎育컨벤션팀長
글로벌 投資銀行(IB)인 골드만삭스는 지난달 ‘골드만삭스 글로벌 硏究所(The Goldman Sachs Global Institute)’를 열었다. 美中 霸權 競爭이 激化되는 가운데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에 이어 中東 戰爭까지 擴散되자 地政學(地政學·geopolitics) 리스크 諮問에 本格 뛰어든 것이다. 골드만삭스의 데이비드 솔로몬 最高經營者(CEO)는 “全 世界는 地政學的, 技術的, 經濟的으로 큰 變化를 겪고 있다”며 “技術, 資本市場, 地政學 이 세 가지를 모두 理解하는 機關은 거의 없다”며 本人들의 네트워크와 專門性을 强調했다.

地政學的 이슈는 來年에도 繼續될 것으로 보인다. 英國 週刊誌 이코노미스트가 最近 發表한 來年度 注目해야 할 10가지 이슈(The World Ahead 2024) 中 相當 部分은 地政學 關聯 키워드가 차지했다. 美國 大選, 유럽의 우크라이나 支援, 中東 紛爭, 第2의 冷戰, 新에너지 地形 等의 키워드가 包含됐다. 이코노미스트는 “아시아로 方向을 틀고 中國과의 競爭에 集中하려던 美國의 計劃은 우크라이나에 이어 가자지구에서 벌어진 戰爭으로 틀어져 버렸다”며 來年에도 世界 곳곳에서 紛爭들이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韓國은 地政學的 危險에 特히 脆弱한 國家로 꼽힌다. 國際通貨基金(IMF)은 中國 依存度를 낮추는 디리스킹(derisking·脫危險)李 本格化하면 中國과 密接하게 엮여 있는 韓國 經濟가 被害를 볼 것으로 展望했다. IMF는 世界 主要 國家에서 리쇼어링(海外 進出 企業의 國內 復歸)李 이뤄지면 韓國의 國內總生産(GDP)李 10% 以上 줄어들 것으로 推算했다.

企業들은 글로벌 對官 專門 人力을 모아 專擔 組織을 新設하고 네트워크를 確保하는 等 對策 마련에 나서고 있다. 美國 供給網 競爭力 諮問委員으로 活動 中인 윌리 C 時 하버드대 經營大學院 敎授는 韓國 企業의 對應 戰略을 묻는 동아비즈니스리뷰(DBR)의 質問에 “가장 重要한 助言은 參與하라(engage)는 것”이라며 “美國의 政策 立案者들이 複雜한 懸案을 제대로 理解할 수 있도록 이들을 만나 內容을 說明하고, 韓國 企業의 競爭力도 알려야 한다”고 했다.

國家의 外交 政策에 企業이 直接 影響을 미치며 積極的으로 國際關係에 對應하는 企業 外交(corporate diplomacy)를 强化하라는 注文도 많다. 政府 政策에 발맞춘 受動的인 對外 戰略만으로는 不足하다는 것이다. 문정빈 高麗大 敎授는 “地政學, 國際 情勢에 能通한 專門 人力을 確保해 現地 進出國의 政策 樹立에 影響力을 行使해야 한다”며 “積極的이고 先制的일수록 競爭者와 隔差가 벌어질 것”이라고 했다.

골드만삭스 글로벌 硏究所를 이끌고 있는 재러드 코언은 最近 英國 파이낸셜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얼마 前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大統領을 만났다”며 “골드만에서 나의 役割은 자주 글로벌 리더들과 疏通하는 것”이라고 했다.

地政學的 激變期는 危機 狀況이지만 한便으로는 새로운 市場을 先占할 機會가 될 수 있다. 政府와 産業界가 緊密히 疏通하면서 危機를 헤쳐 나갔으면 한다.



신수정 DBR敎育컨벤션팀長 crystal@donga.com


#企業 #外交 #戰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