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신진우]휴민트 構築에 最小 5年… 對北 휴민트 흔들면 안돼|동아일보

[光化門에서/신진우]휴민트 構築에 最小 5年… 對北 휴민트 흔들면 안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16日 23時 39分


코멘트
신진우 정치부 차장
신진우 政治部 次長

“눈을 가장 크게 떠야 할 때 눈을 감고 있잖아요. 이게 맞아요?”

李明博 政府 當時인 2010年, 靑瓦臺 核心 參謀가 職員들을 불러 叱責했다. 當時는 北韓 統治者인 김정일의 健康 狀態가 오락가락하던 狀況, 後繼者 金正恩도 水面 위로 나와 活動 領域을 넓혀 가던 時點이었다. 어느 때보다 對北 情報 力量을 集中해야 할 그때, 정작 情報 當局의 北韓 核心層 關聯 動向 報告들은 番番이 빗나갔다. 靑瓦臺 參謀의 叱責은 이를 참다못해 나온 한마디였다. 最近 私席에서 만난 이 參謀는 “MB 執權 前 김대중·노무현 政府를 거치며 對北 휴민트(HUMINT·人的 情報) 力量이 떨어졌다”며 “이게 結局 禍根이 돼 가장 必要할 때 휴민트를 제대로 活用할 수 없었다”고 돌아봤다.

尹錫悅 政府 出帆 後 國家情報院長이 交替됐다. 國精院 人力도 大擧 물갈이됐다. 이 같은 國精院 刷新 過程에서 自然스럽게 文在寅 政府에 對한 리뷰가 이어졌고, 그 過程에서 이런 말이 자주 나왔다. “對北 情報 蒐集 力量이 눈에 띄게 떨어졌다.” 特히 對北 휴민트 弱化에 對한 憂慮가 많이 나왔다고 한다. 政府 高位 關係者는 “對北 力量의 核心은 情報 收集인데 文在寅 政府 땐 對北 支援 파트에 무게가 너무 실렸다”며 “이를 바로잡는 作業은 只今도 進行 中”이라고 했다.

最近 팔레스타인 武裝團體 하마스의 奇襲 攻擊으로 이스라엘 國家 安保가 휘청거리면서 對北 휴민트 이슈는 다시 浮刻되고 있다. 世界 最高 諜報機關으로 꼽히는 이스라엘 모사드는 하마스의 이番 奇襲 攻擊을 事前에 捕捉하지 못해 虛를 찔렸다. 이 ‘情報 慘事’의 主要 原因 中 하나로 휴민트의 誤作動이 擡頭됐다. 이에 이스라엘 事例를 反面敎師 삼아 對北 휴민트를 强化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政府 안팎에서 나오는 것이다.

情報 當局者는 “시긴트(SIGINT·信號情報)나 이민트(IMINT·映像情報)가 아무리 좋아져도 휴민트를 看過할 순 없다”고 强調했다. 技術 發展으로 寫眞 解像度가 높아지고, 속삭이는 소리까지 들을 만큼 監聽 能力이 發達해도 사람이 直接 確保한 ‘살아 있는’ 情報의 必要性은 언제 어디서든 存在한다는 얘기다. 이 當局者는 “空軍과 海軍의 比重이 아무리 높아져도 地上軍이 戰場의 核心인 것과 같은 理致”라고도 했다.

이스라엘 事態를 지켜본 政府는 北韓 미사일發射場 等 主要 據點이나 이란 等 北韓 友邦國 等을 中心으로 우리 휴민트를 點檢·强化할 方針이다. 情報 當局이 對北 휴민트 强化의 必要性을 認識하고 있다는 건 그나마 多幸이다.

그동안 北韓 內 急變事態 等 核心 情報가 휴민트를 통해 確認된 事例는 손에 다 꼽기 힘들다. 똘똘한 휴민트網을 構築하려면 最小 5年 以上 時間이 걸린다. 政權이 交替돼도 휴민트 關聯 人力은 건드리지 않는다는 게 美 情報 當局의 不文律이라고 한다. 政權이 바뀐다고, 對北 協力 强化를 理由로 애써 構築한 휴민트를 흔드는 건 危險하다. 애써 쌓은 둑을 스스로 무너뜨려선 안 된다.


신진우 政治部 次長 niceshin@donga.com
#휴민트 #팔레스타인 武裝團體 #하마스 奇襲 攻擊 #情報 慘事 #살아있는 情報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