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이새샘]무너진 不動産 統計 信賴… 누가 책임질 것인가|동아일보

[光化門에서/이새샘]무너진 不動産 統計 信賴… 누가 책임질 것인가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2日 23時 39分


코멘트
이새샘 산업2부 차장
이새샘 産業2部 次長
“只今 집을 사는 건 實需要者가 아니다. 投機 勢力이 價格 不安을 일으키는 것이다.”

“首都圈 住宅 供給은 充分하다. 只今은 低金利로 인한 ‘가(假)需要’가 作用하는 것뿐이다.”

文在寅 政府 時節 公務員들을 만나 不動産 政策에 對한 質問을 하다 보면 꼭 이런 對答이 나오곤 했다. 低金利로 인한 것이든, 投機 勢力에 依한 것이든 누군가가 더 비싼 값에 집을 사고 있고, 그래서 집값이 오르는 건 當時의 儼然한 現實이었다. 그런데도 마치 그 現實 自體를 否定하는 듯한 이런 對答에 답답함을 느꼈던 적이 한두 番이 아니었다.

最近 監査院이 내놓은 當時 不動産 統計 監査 結果를 보고 그때의 ‘集團 現實 否定’李 떠올랐다. 當時에는 그 같은 現實 否定이 自身들의 失策과 過誤를 알면서도 차마 記者에게 곧이곧대로 말할 수 없는 苦衷에서 나온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監査 結果에 따르면 當時 靑瓦臺 關係者나 國土交通部 公務員들은 이 ‘現實 否定’을 眞짜 現實로 만들어 正當化하기 위해 相當히 積極的으로 行動한 것으로 보인다.

勿論 그들도 할 말은 있을 것이다. 韓國不動産院 住宅價格 動向 調査 節次를 보면, 標本이 되는 아파트가 每週 새로 去來되기 어렵다 보니 類似 去來 等을 考慮해 價格을 定할 수 있도록 規定하고 있다. 調査員 個人 見解가 介入될 餘地가 있는 셈이다. 이 過程에서 客觀性과 正確性 確保 次元에서 內部 報告 等 節次를 거쳐 現場 調査院 外 第2, 第3者가 價格을 調整할 수도 있다고 한다. 靑瓦臺나 國土部가 關與한 것 亦是 이 같은 ‘漕艇’의 一環이었다고 主張할 수 있다는 意味다.

하지만 重要한 것은 當時 不動産원 職員들이 그 過程에서 證據資料를 모아 提報까지 할 程度로 壓迫感을 느꼈다는 點이다. 職員들은 靑瓦臺와 國土部, 다시 不動産원으로 이어지는 位階 아래에서 每週 한 番 發表되는 統計를 3番씩 다시 集計·分析해 報告해야 했다. 監査院에 따르면 ‘저희 라인 다 죽는다’는 泣訴 아닌 泣訴와 ‘組織과 豫算을 날려버리겠다’는 脅迫 같은 壓迫이 오갔다고 하니, 스트레스는 생각보다 더 컸을 것이다.

事實 週間 아파트 價格動向은 집값이 몇 퍼센트 올랐나보다는 不動産 市場 全體 흐름과 向方을 보는 데 活用하는 統計다. 調査 間隔이 너무 짧고 標本 調査라는 限界가 있기 때문이다. 不動産 去來 新高價 通商 去來 한 달 內에 이뤄지고, 뒤에 取消되기도 한다는 點을 勘案하면 더더욱 그렇다. 그런데도 小數點 한두 자릿數를 높이거나 낮추겠다고 數十 名이 數年間 매달렸다. 實體도 없는 敵과 싸운 셈이다.

不動産 市場은 數千, 數萬 個 去來의 합이다. 어떤 큰 흐름이 생기면 이를 制御하기는 매우 어렵다. 市場의 흐름과 싸워봤자 이길 수도 없고, 애初에 敵對視할 對象도 아니다. 이렇게 敵이 될 수 없는 것을 敵으로 삼아 싸우면서 結局 文在寅 政府는 市場의 큰 흐름에 맞는 政策을 내놓는 데 失敗했다. 그리고 그로 인한 苦痛은 國民들이 짊어져야 했다. 이제 統計에 對한 무너진 信賴는 또 누가 책임져야 하는가. 不動産 市場을 敵으로 삼았던 그들에게 묻고 싶다.


이새샘 産業2部 次長 iamsam@donga.com
#不動産 統計 #監査 結果 #集團 現實 否定 #住宅價格 動向 調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