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싱턴 宣言’은 韓美 聯合防衛態勢의 重要 進展[世界의 눈/토머스 許버드]|東亞日報

‘워싱턴 宣言’은 韓美 聯合防衛態勢의 重要 進展[世界의 눈/토머스 許버드]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6月 13日 23時 33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4월 26일(현지 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워싱턴=뉴시스
尹錫悅 大統領(왼쪽)과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4月 26日(現地 時間) 워싱턴 白堊館에서 열린 韓美 頂上會談에서 握手하고 있다. 워싱턴=뉴시스
토머스 허버드 전 주한 미국대사
토머스 許버드 前 駐韓 美國大使
4月 末 尹錫悅 大統領의 美國 워싱턴 國賓 訪問은 韓美同盟 70周年을 記念하기 위한 完璧한 舞臺였다. 韓國 大統領의 國賓 訪問은 12年 만이며 조 바이든 美 行政府의 立場에서도 出帆 後 두 番째 國賓 訪問이었다. 두 頂上은 韓美 相互防衛條約과 韓美 自由貿易協定(FTA)으로 象徵되는 韓美同盟의 根幹을 넘어 向後 協力하기로 合意한 未來志向的 議題 等도 폭넓게 다뤘다. 尹 大統領과 바이든 大統領은 韓美 雙方向으로 이뤄지고 있는 投資를 記念하고 供給網 安保와 宇宙, 人工知能, 生命科學, 兩者 컴퓨터 技術 等 尖端 技術 프로젝트에서 協力하겠다는 廣範圍한 約束을 發表했다.

두 大統領은 이番 國賓 訪問을 통해 굳건한 韓美 關係를 뒷받침할 따뜻하고 個人的 紐帶感을 形成했다는 點을 분명하게 보여줬다. 美 上·下院 合同 演說이라는 榮譽를 안은 尹 大統領은 議員들의 拍手 喝采로 數次例 中斷될 程度의 名演說을 통해 앞으로 韓國이 世界 舞臺에서 맡을 役割을 훌륭하게 보여줬다.

特히 美國人들은 바이든 大統領 夫婦가 主催한 白堊館 晩餐에서 브로드웨이 스타들과 함께 ‘아메리칸 파이’를 부른 尹 大統領의 노래 實力과 勇氣에 眞心으로 큰 印象을 받았다. 尹 大統領은 演說家로서, 또 歌手로서 앞으로 美國을 訪問할 海外 人士들이 到達하기 어려운 높은 基準을 세웠다. 前 駐韓 美國大使로서 尹 大統領이 午餐에서 韓國과 美國 6·25戰爭 參戰勇士들에게 尊敬을 보낸 것을 지켜본 일은 個人的으로도 榮光이었다.

이番 會談의 가장 重大한 結果物은 韓美 頂上이 相互防衛條約에 따른 聯合防衛態勢 公約을 가장 强力하게 再確認한 ‘워싱턴 宣言’이었다. 바이든 大統領은 北韓이 韓國을 核武器로 攻擊할 境遇 戰略 核武器를 包含한 모든 手段을 動員해 韓國을 防禦하겠다고 宣言했다.

워싱턴 宣言에 따라 美國은 1980年代 以後 韓國을 訪問하지 않은 戰略核 潛水艦을 包含해 韓半島 周邊에 美國의 戰略資産을 可視的으로 展開하기로 했다. 또 韓美 聯合訓鍊을 强化하고 韓半島와 關聯한 美國의 核戰略 企劃에 韓國軍 指導部가 더 큰 役割을 할 수 있도록 韓美 核協議體(NCG) 亦是 만들기로 했다. 尹 大統領은 美國의 擴張 抑止力에 對한 全幅的인 信賴를 表明하면서 核擴散禁止條約(NPT)에 따른 義務를 履行하겠다는 韓國의 오랜 約束을 再確認했다.

北韓은 公開的으로 核彈頭 備蓄量을 늘리며 前例 없는 水準으로 미사일 力量을 誇示하고 있다. 이런 狀況에서 發表된 이 前例 없는 宣言은 北韓에 對한 날카로운 警告를 보내기 위한 意圖를 담은 것이 分明하다. 北韓의 挑發에 憂慮하는 韓國 國民들에게 韓國의 戰略的 能力은 北韓에 비해 如前히 壓倒的이며, 韓半島에 核武器를 再配置夏至 않고 國際 非擴散 體制를 維持하면서도 韓美 兩國이 北韓의 挑戰에 對應할 수 있다는 點을 再確認시키기 위해 考案됐다.

頂上會談 期間 尹 大統領과 바이든 大統領은 窮極的으로 北核 問題 解決은 外交에 달려 있다는 信念을 거듭 再確認하며 北韓과의 對話에 열린 態度를 堅持했다. 다만 北韓은 이제 對話보다 對決에 더 기울어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韓美가 外交的 努力 再開를 위해 努力하면서 同時에 나온 이番 워싱턴 宣言은 北韓이 極度로 深刻性을 갖고 받아들여야 할 韓美 聯合 防衛態勢의 重大한 進展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토머스 許버드 前 駐韓 美國大使


#워싱턴 宣言 #聯合防衛態勢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