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錫悅 政府 1年 ‘韓中關係 急變’, 韓國에 利益인가[세계의 눈/주펑]|東亞日報

尹錫悅 政府 1年 ‘韓中關係 急變’, 韓國에 利益인가[세계의 눈/주펑]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5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11월 15일(현지 시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인도네시아 발리의 한 호텔에서 한중 정상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당시 양국 정상은 3년 만에 대면 회담을 했으나 
다자회의 중이라 만남은 25분에 그쳤다. 발리=뉴시스
尹錫悅 大統領(왼쪽)과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이 지난해 11月 15日(現地 時間) 主要 20個國(G20) 頂上會議를 契機로 인도네시아 발리의 한 호텔에서 韓中 頂上會談을 하기에 앞서 握手하고 있다. 當時 兩國 頂上은 3年 만에 對面 會談을 했으나 多者會議 中이라 만남은 25分에 그쳤다. 발리=뉴시스
주펑 난징대 국제관계연구원장
주펑 난징臺 國際關係硏究院長
尹錫悅 大統領 執權 1年이 지났다. 지난 1年 동안 韓中 兩國 外交安保 政策은 드라마틱하게 變했다. 韓國은 日本 植民支配 歷史를 넘어 日本 政府와 全面的 和解를 選擇했고 北韓에 對應하기 위해 大規模 韓美 軍事訓鍊을 벌였다. 韓美日 協力도 回復했다. 韓中 修交 以來 31年間 維持해 오던 美中 均衡 政策은 美國으로 完全히 돌아섰다. 不過 1年이라는 時間 동안 벌어진 이런 變化의 原因은 무엇일까.

첫째, 尹錫悅 政府 外交安保 人事가 모두 親美派 一色이다. 게다가 尹 大統領 本人이 뛰어난 英語 實力을 갖추고 있고, 職業的으로 美國 法治主義를 仰慕하는 마음이 더해진 것으로 보인다. 尹錫悅 政府는 처음부터 感情的으로 기울어 强力한 崇米注意 政策을 選擇했다. 只今 龍山 大統領室에서는 韓國 國力을 强化하고 ‘글로벌 中樞國家’(global pivotal state) 役割을 하는 데 强力한 韓美 同盟이 戰略的으로 重要하다고 보고 있다.

둘째, 尹錫悅 政府는 北韓 核 力量을 憂慮해 韓美 軍事同盟 强化를 바란다. 韓國은 더욱 攻擊的인 美國의 軍事 裝備를 韓半島에 配置해 北韓 核武器 威脅을 相殺하길 願한다. 韓美 抑止力을 强化해 北韓 挑發을 防止하고 韓半島 安定과 平和를 維持하려는 것이다.

셋째, (이것이 가장 重要한 理由겠지만) 尹錫悅 政府 政策 엘리트들은 中國이 美國에 對抗할 能力과 潛在力이 없다고 判斷했다. 이에 따라 美中 사이 戰略的 均衡 政策을 끝내고 ‘親미원중(親美遠中)’ 戰略을 選擇했다. 將次 中國이 衰落할 境遇 韓中 關係가 韓美 關係에 妨害가 되지 않도록 한 것이다. 中國의 可能性을 낮게 보는 것이 尹錫悅 政府가 韓國의 未來를 美國과 日本에 걸어버린 重要한 原因일 것이다.

이런 세 가지 理由로 尹錫悅 政府는 親美, 親日 政策을 擇했다. 그런데 果然 이것이 韓國 國家利益에 符合할까.

韓國과 中國은 冷戰 終結의 큰 受惠者다. 1992年 韓中 修交는 두 나라가 經濟 發展을 爲한 戰略的 選擇을 한 結果이며 同時에 東北亞 冷戰 終結을 의미했다.

修交 以來 中國에 投資한 韓國 企業은 6萬 個가 넘었다. 中國은 韓國의 最大 貿易 파트너가 됐다. 韓中 兩國 經濟는 飛躍的인 發展을 이뤘다. 只今 韓國 政治 엘리트가 中國을 보는 視角과 關係없이 韓國과 中國의 基本的 發展과 安保 利益은 如前히 一致하며 相互補完的이다.

이런 가운데 美國은 唯一한 超强大國 地位와 利益을 지키기 위해 中國을 最高 戰略的 競爭者로 想定했다. 이는 中國의 選擇이 아니다. 中國은 發展主義的 國家政治哲學을 堅持하며 美國과의 全面的 對決, 新冷戰, 디커플링(分離)을 모두 拒否한다. 秩序 있고 開放的인 글로벌 프로세스를 維持하고, 效率的이고 制度化된 國際 거버넌스 規則을 遵守하며 安定的이고 協力的인 國際秩序를 維持하는 것이 中國 利益에 完全히 符合한다고 믿는다.

反面 美國은 尖端 技術産業 사슬에 新冷戰을 가져오려 하고 있으며 脫世界化가 核心인 ‘뉴 워싱턴 컨센서스’를 내세웠다. 그 結果 世界 最高 半導體 會社인 三星電子는 利潤이 暴落했고 韓國은 7個月 連續 貿易赤字를 記錄했으며 올 1分期(1∼3月) 韓國 經濟 實績은 더욱 실망스럽게 됐다.

조 바이든 美 行政府는 美中 戰略的 競爭이 兩大 文明의 競爭이라는 點을 明確히 했다. 韓國은 어느 文明인가. 韓中 兩國은 이웃 國家로서 예로부터 오늘날까지 서로 돕고 依支해 왔다. 앞으로도 東아시아 平和와 發展을 守護하려면 地域 間 協力 擴大가 切實하다. 地理的, 歷史的으로 韓國과 中國 關係는 떼어내기 어렵다는 것이 分明한 事實이다.

尹錫悅 政府는 中國의 臺灣 政策을 公開的으로 指摘했다. 最近 몇 年 동안 臺灣海峽 緊張이 왜 高調됐는가. 根本的 原因은 美國의 臺灣 政策 變化에 있다. 美國은 中國을 惡魔化(惡魔化)하면서 臺灣 獨立을 부추기고 있다. 萬若 尹 大統領이 韓半島 問題에 對해 中國과 協力하고 싶다면 臺灣 問題에 對해서도 똑같이 對해야 할 것이다.

北韓에 對한 單純한 軍事的 抑止 戰略이 韓半島에 眞正한 平和와 和解를 가져올 수 있을까. 尹錫悅 政府는 韓半島 安定에 韓美日 三國 ‘남방 三角’을 建設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結局 東北亞를 軍事的 冷戰 時代로 몰고 갈 것이다.

3年間의 팬데믹이 마침내 끝났다. 韓中 兩國의 政府, 企業, 싱크탱크, 言論이 하루빨리 끈끈하게 交流하며 疏通하고 對話를 나눠야 한다. 韓中이 서로를 眞摯하고 客觀的이며 理性的으로 보고 理解해야 한다. 차분하고 戰略的으로 兩國 協力 關係를 建設하는 未來가 오길 바란다.

주펑 난징臺 國際關係硏究院長
#尹錫悅 #大統領 執權 1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