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主賓席에 앉게 된 大韓民國[世界의 눈/패트릭 크로닌]|東亞日報

主賓席에 앉게 된 大韓民國[世界의 눈/패트릭 크로닌]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5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6일(현지 시간) 미 워싱턴 백악관에서 소인수 정상회담을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워싱턴=뉴시스
尹錫悅 大統領(왼쪽)과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지난달 26日(現地 時間) 美 워싱턴 白堊館에서 素因數 頂上會談을 마친 뒤 握手하고 있다.워싱턴=뉴시스
패트릭 크로닌 허드슨연구소 아시아태평양 안보석좌
패트릭 크로닌 허드슨硏究所 아시아太平洋 安保夕座
‘아메리칸 파이(American Pie)’를 熱唱한 尹錫悅 大統領의 美國 訪問은 國賓 訪問의 基準을 한 段階 올렸다. 同盟의 歷史를 祝賀하고 文化를 함께 기리며, 核戰略을 鞏固히 하고 未來 尖端技術 秩序를 再編하는 것. 尹 大統領은 國家 外交의 모든 分野를 完璧하게 成功的으로 遂行했다.

韓國의 國家的 進步는 바로 只今 이 瞬間 可能해졌다. 韓國을 글로벌 中樞國家(GPS)로 발돋움시키는 일은 이제 尹 大統領에게 맡겨졌다. 尹 大統領의 訪問은 大部分의 美國人에게 韓國이 韓半島와 印度太平洋을 넘어 글로벌 舞臺에서 主賓席에 앉을 資格이 있다는 데 疑心의 餘地가 없게 했다.

北韓의 核 威脅은 韓國이 韓半島를 넘어 影響力을 行使하는 것을 가로막는 永遠한 障礙物이다. 北韓이 미사일 射距離를 넓힐수록 擴張抑制力은 弱化된다. 在來式 武器로 武裝한 韓國은 美國의 核 保障에 얼마나 더 依存할 수 있을까.

美國 核武器를 韓半島에 再配置하거나 韓國이 自體的으로 核武器를 開發하는 것은 얼핏 論理的인 解決策으로 보인다. 하지만 美國은 이미 오래前 戰術 核武器를 廢棄했다. 더욱이 核 擴散을 反對해온 韓國이 自體 核武器 開發로 方向을 旋回한다면 韓美同盟과 韓國의 地位는 위태로워질 것이다.

워싱턴 宣言은 尹 大統領과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韓美同盟의 힘에 對한 信賴가 如前히 有效하다는 것을 認證하는 同時에 擴張抑制에 對한 合理的인 進展을 가져왔다. 새로운 核 協議體인 核協議그룹(NCG)은 韓國이 核 버튼에 손가락을 올려놓는 것 外에 核 企劃과 戰略에 對한 모든 發言權을 갖도록 할 것이다. 戰略核潛水艦을 韓國 港口에 碇泊시키고 戰略爆擊機를 韓半島에 上陸시키기로 한 美國의 決定은 美國의 核武器를 韓國에 永久 再配置하는 措置에 若干 미치지 못할 뿐이다.

韓美日 3者 協力을 通해 日本과 實時間 情報 共有와 미사일防禦 協力, 聯合 軍事訓鍊을 强化하기로 한 約束은 一部 韓國人에겐 不便하게 받아들여질 수도 있다. 하지만 尹 大統領이 持續的으로 韓日 關係 改善을 推進하는 것은 威脅 水位가 높아지고 있는 現時代에 韓美日 3國 모두에 國家的 利益으로 돌아올 것이다.

韓半島와 그 周邊에서 抑止力을 强化하려는 이 같은 措置들은 韓國이 印度太平洋 地域과 國際舞臺에서 影響力을 行使할 수 있는 土臺를 놓았다. 韓國의 印度太平洋 戰略은 다른 地域 파트너들과의 連帶를 强化하고, 東南아시아國家聯合(ASEAN·아세안)李 國際的 役割 强化를 위해 推進하는 ‘아세안 中心主義’를 包容하며,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等 東南亞 國家 및 太平洋制度 國家들의 經濟 發展 支援을 强化할 것을 要求한다.

韓國은 또 日本과 미사일 情報를 共有하는 것을 넘어 美國과 英國, 濠洲 等 ‘오커스(AUKUS)’ 會員國과 極超音速 미사일 等 尖端技術 部門에서 協力하는 것은 勿論이고 ‘쿼드(Quad)’ 會員國과 海上 領域에서 協力할 수 있다. 韓國은 또 印度太平洋經濟프레임워크(IPEF)를 實現하는 데도 重要한 役割을 맡을 수 있다.

尹 大統領은 國賓 訪問 直前 臺灣海峽의 平和와 安定이 國際的 問題라고 밝히며 中國의 關心을 받았다. 臺灣에 對한 武力 使用은 卽刻 世界 市場과 國際 秩序를 混亂에 빠뜨릴 것이다. 臺灣海峽에서 抑止力을 强化하고 臺灣이 武力 統一되지 않도록 充分한 經濟·政治的 空間을 提供하는 方案을 찾는 것은 모든 國家들이 直面한 課題지만 韓國에 域內 影響力을 誇示할 또 다른 機會가 될 수 있다.

큰 힘에는 큰 責任이 따른다. 韓國은 이달 日本 히로시마 主要 7個國(G7) 頂上會議와 7月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頂上會議, 9月 印度 뉴델리 主要 20個國(G20) 頂上會議, 11月 美國 샌프란시스코 아시아太平洋經濟協力體(APEC) 頂上會議 等 4個 主要 頂上會議는 勿論이고 世界 頂上들이 만나는 國際 協議體에서 重要한 役割을 맡을 수 있다.

尹 大統領은 韓國이 왜 國際舞臺 主賓席에 固定자리를 얻었는지를 持續的으로 확인시켜 줘야 한다. 무엇보다 러시아의 不法的이고 殘忍한 侵略에 맞서 主權과 國民을 위해 싸우고 있는 우크라이나에 對한 追加 支援에 나서야 할 것이다. 또 核心技術 分野와 脆弱한 供給網 改善을 위해 같은 생각을 가진 國家들과 協力하는 일도 必要하다.

이番 國賓 訪問은 70年間 韓美同盟의 歷史的 成功에 畫龍點睛이었다. 하지만 이는 同時에 地域을 넘어선 緊急한 挑戰을 解決하기 위해 美國 및 다른 國家들과 協力하는 韓國의 未來 軌跡을 浮刻한 것이기도 하다.

尹 大統領의 訪美는 血盟 關係가 核 抑止力 强化에서 韓半島의 平和로 轉換될 수 있으며, 韓國이 글로벌 中樞 國家로서 全 世界에 새로운 디지털 經濟 및 技術 體系를 構築하는 데 寄與할 수 있다는 點을 分明히 보여줬다.

패트릭 크로닌 허드슨硏究所 아시아太平洋 安保夕座
#尹錫悅 #바이든 #主賓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