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戰略的 決定, 트라우마, 그리고 輿論[世界의 눈/오코노기 마사오]|東亞日報

戰略的 決定, 트라우마, 그리고 輿論[世界의 눈/오코노기 마사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尹錫悅 大統領(왼쪽)과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가 16日 日本 도쿄에서 열린 韓日 頂上會談에 앞서 握手하고 있다. 뉴시스
오코노기 마사오 게이오대 명예교수
오코노기 마사오 게이오大 名譽敎授
韓國의 朴振 外交部 長官은 大法院이 判決한 日本의 徵用 被害者 賠償金을 韓國 政府 傘下 財團이 代身 負擔하는 ‘第3字 辨濟’ 解決策을 6日 發表했다. 이에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日本 外相 또한 “日本 政府는 1998年 10月 發表된 ‘日韓 共同宣言’을 包含해 歷史 認識에 關한 歷代 內閣의 立場을 全體的으로 繼承하고 있다”고 確認했다.

日本 政府의 反應보다 눈에 띄는 것은 美國 政府의 積極的인 呼應이었다. 韓日 政府의 發表를 確認하자마자 조 바이든 美 大統領은 “協力과 파트너십의 革新的인 새로운 場”이라고 稱頌했다. 토니 블링컨 美 國務長官은 韓美日 3國 關係를 “자유롭고 開放된 印度·太平洋 비전의 中心”이라고 했다.

다음 날 韓美 兩國은 尹錫悅 大統領이 國賓 資格으로 美國을 訪問해 4月 26日 바이든 大統領과 會談을 가질 것이라고 發表했다. 이는 分明 韓美 兩國 指導者들의 戰略的 決定이다. 尹 大統領은 16, 17日 日本을 찾아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總理와도 頂上會談을 했다.

一連의 決定을 보면서 約 40年 前 ‘나카소네 外交’를 떠올렸다. 1983年 1月 나카소네 야스히로(中?根康弘) 當時 日本 總理는 就任 後 첫 訪美 直前 電擊的으로 韓國을 찾았다. 그는 전두환 前 大統領과 當時 懸案이었던 借款 問題를 處理했다.

이어진 로널드 레이건 當時 美 大統領과의 會談에서 나카소네 總理는 美日 關係를 ‘運命 共同體’라고 表現했다. 新冷戰下에서의 臺(對)蘇聯 防衛 構想에 對應하기 위한 方案도 말했다. 레이건 大統領이 나카소네 外交의 戰略性을 높이 評價한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를 통해 當時 韓美日 3國 指導者 사이에서는 戰略的 共助가 形成됐다. 이는 옛 蘇聯이 1987年 12月 ‘中距離 核戰力廢棄條約(INF)’에 署名할 때까지 堅固하게 維持됐다.

當時와 現在의 다른 點은 日本 政府와 執權 자민당 一角에 歷史 問題를 둘러싼 韓日 合意, 特히 2015年 12月 慰安婦 合意에 對한 트라우마가 存在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日本 側의 決定을 拘束하고 있다.

當時 合意에 따라 日本 政府는 10億 엔을 出資했지만 그때 出帆했던 ‘和解-治癒財團’은 痕跡조차 남아 있지 않다. 當時 外傷이 기시다 總理다. 이番 尹 大統領의 訪日에도 日本 側에서 ‘善意의 呼應’李 弱한 것은 그 때문이다.

기시다 總理는 “韓日 關係를 健全한 關係로 되돌리고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거듭 밝혔다. 그러나 韓美日의 戰略的 協力에 對해 積極的으로 이야기한 적은 없다. 國會 質疑에서 “現在의 戰略的 環境을 勘案하면 韓日, 美日, 韓美日의 緊密한 協力의 重要性은 論할 必要도 없다”고만 答했을 뿐이다. 다시 말하지만, 慰安婦 合意 失敗의 트라우마가 日本 外交의 戰略的 柔軟性을 앗아간 것이다.

다만 그것이 向後 韓美日의 戰略的 共助까지 不可能하게 만드는 것은 아니다. 歷史 問題에서 韓國에 對한 讓步를 拒否하는 日本 保守派는 事實 安保 問題에 剛한 關心을 가지고 있다. 反共的이고 民族主義的 色彩가 짙은 集團인 것이다. 歷史 論爭에서만 벗어나면 그들이야말로 韓美日 安保協力의 必要性을 가장 强力하게 主張하는 사람들이다.

더 問題는 韓國 輿論의 分裂일 것이다. 여러 輿論調査 結果를 보면 尹錫悅 政府의 對日 政策에 對한 韓國 國民의 評價는 그리 높지 않다. 反對는 60%에 達하지만 贊成은 40%에 못 미친다. 戰略性이 缺如된 日本 側의 ‘冷淡한 反應’ 또한 韓國 側의 理解를 妨害하고 있다.

그러나 이미 指摘했듯 이番 對日政策 決定과 尹 大統領의 訪日은 尹 政府의 對美政策 一部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에 對한 正確한 評價는 韓美 頂上會談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는 韓美日의 戰略的 協力에 對한 北韓의 反應에 따라 또 달라질 것이다.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强勁하게 反應하면 尹 政府의 對日政策에 對한 支持가 늘어날 수 있다.

韓日 頂上의 셔틀 外交街 再開되면 兩國 間 疏通과 協力은 急速度로 깊어질 것이다. 尹 大統領이 主唱하는 ‘普遍的 價値를 基盤으로 한 새로운 韓日 關係’가 軌道에 오르기를 期待한다. 이를 통한 韓日의 새로운 正體性이 歷史 摩擦을 緩和하거나 解消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오코노기 마사오 게이오大 名譽敎授
#韓日 頂上會談 #戰略的 決定 #트라우마 #輿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