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自己欺瞞의 中毒性[정도언의 마음의 地圖]|東亞日報

自己欺瞞의 中毒性[정도언의 마음의 地圖]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기자 soojin@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記者 soojin@donga.com
정도언 정신분석가·서울대 명예교수
정도언 精神分析家·서울대 名譽敎授
自己欺瞞, 自己를 ‘欺瞞(欺瞞)’한다는 말에는 ‘속인다’는 말이 反復 强調됩니다. 아주 흔한 心理的 現象인 自己欺瞞은 나를 남과 比較하면서 내 能力, 人物, 魅力 等을 客觀的인 視角보다 부풀려 내 마음에 새기는 겁니다. 사람은 그렇게 흔히 自身을 속이고 삽니다. 그러면 힘든 世上을 살아갈 기운이 돌고 自信感도 생기며 未來를 漠然히 不安하게 바라볼 必要가 줄어듭니다. 잘난 사람, 못한 사람 있는 世上에서 애써 잘난 맛에 살려고 하는 겁니다.

自己欺瞞은 나와 나의 關係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남들과의 關係에서도 이로운 點들이 있습니다. 一旦 내가 나를 속여서 내 잘못을 감추면 내 氣分과 自尊感이 높게 올라갑니다. 그렇게 얻은 自信感을 써서 남들을 效果的으로 說得하고 이끌 수 있습니다. 그러니 남들을 속이기 前에 나 自身부터 徹底하게 속여 投資 對比 效率을 높이는 겁니다.

터무니없는 거짓말을 하려면 나부터 깔끔하게 속여야 합니다. 그래야 들킬 可能性이 확 줄어듭니다. 남들을 속이려는 사람은 焦燥하고 不安해서 이런저런 티를 내기 마련입니다. 表情, 손 떨림, 말套에서 어쩔 수 없이 드러납니다. 아무리 애를 써도 自身의 道德과 良心이 自身에게 是非를 繼續 걸기 때문입니다. “뻔히 알고 있으면서 어떻게 그런 거짓말을!”이라고 내 超自我가 나를 호되게 꾸짖습니다. 그런 일을 避하려면 내가 나를 完璧하게 속여야 남을 제대로 속일 수 있습니다. 事實인 것처럼 꾸미는 것이 아니고 事實이라고 믿고 말해야 남들이 제대로 믿습니다. 대놓고 하는 거짓말이 或是 마음에 자꾸 걸리면 다른 方法들도 있습니다. 核心的 眞實을 避하면서 論點을 애매하게 만들거나, 部分的 事實을 誇張해서 全體를 事實로 탈바꿈시키거나, 고개를 갸우뚱 기울이며 疑心하는 말을 反復해서 던지면 됩니다. 참말이 아닌 거짓말을 남들의 마음에 흔들리지 않게 심으려면 事實을 繼續 外面하거나 비틀어서 달리 解釋하거나 甚至於 記憶을 흐리게 만들면 됩니다.

마냥 다 좋기만 한 일은 없습니다. 自己欺瞞에 빠져서 잃는 點들도 만만치 않습니다. 根本的으로는 거짓을 믿으면서 참된 自己를 回復이 不可能할 程度로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아무것도 잃지 않으려고 거짓을 自身에게 繼續 注入하면서 아무리 발버둥을 쳐도 結局 무너지는 自身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錯覺 속에 살면 앞날을 豫測하는 能力이 둔감해집니다. 眞實을 알려는 努力도 抛棄하면서 取得하는 情報의 均衡이 흐트러집니다. 偏狹한 世界觀을 가지게 됩니다. 歪曲된 記憶을 스스로 眞짜로 믿게 되면 判斷 機能 全體가 흔들립니다. 要約하면 내가 나를 保護하려고 내가 나를 속였으나 解決이 더 어려운, 根本的인 危機 狀況에 내몰리게 됩니다.

안타깝고 不幸한 일이지만 自己欺瞞에 익숙한 사람들은 習慣을 쉽게 버리지 못합니다. 쉽게 얻을 수 있는 利롭게 보이는 點들이 너무나 魅力的이라는 中毒性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내가 나를 속이는 自己欺瞞은 내가 남을 속이려는 行爲에 비해 마음에 葛藤을 덜 일으킵니다. 나와 나의 關係이니 머리를 많이 쓰지 않아도 됩니다. 남을 내가 속이는 일은 아무리 緻密하게 計劃을 세우고 操心해 施行해도 危險이 따릅니다. 成功的으로 속이지 못하면 非難이나 處罰을 받을 覺悟를 해야 합니다. 反面에 내가 나를 속이는 일은 훨씬 쉽습니다. 精神 에너지를 많이 쓸 必要가 없습니다. 내가 나를 속이는 일에 道가 트이면 남들은 식은 粥 먹듯 속일 수도 있을 겁니다.

一旦 내가 나를 속이고 나서 남들을 속였다가 들킨다면 두 가지 辨明이 可能합니다. “나도 全혀 몰랐습니다” 그리고 “能力이 너무 不足해서 그렇게 되었습니다”라고 하면 말이 됩니다. 나 自身도 몰랐는데 어떻게 敢히 남들을 속일 수 있었겠습니까! 그렇게 빠져나가려 할 겁니다.

自身을 속임으로써 얻는 自信感 亦是 큰 몫을 합니다. 사람들은 自信感에 넘친 指導者를 願합니다. 自信感을 보여야 남들을 움직여 나를 따르게 할 수 있습니다. 남들이 나를 믿고 따르면 自己欺瞞의 有效期間이 확 늘어납니다. 自己欺瞞이 오래 持續될수록 나중에 치러야 할 代價는 늘어납니다. 그러니 남을 깎아내리고 攻擊하는 方式과 똑같이 움직여서 自身을 保護해야 합니다. 攻擊이 最善의 守備인 點을 아는 겁니다.

남을 속이려는 사람을 찾아내기는 比較的 쉽습니다. 거기에 反해 自身이 自身을 完璧하게 속이고 堅固한 믿음 속에서 나를 속이려는 사람은 거짓인지 참인지를 밝혀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같은 俳優가 같은 映畫에 두 役割로 出演하는 映畫를 보는 것처럼 이야기의 흐름을 눈을 버젓이 뜨고도 제대로 把握하기가 어렵습니다.

自己欺瞞에 極度로, 病的으로 能한 사람은 마음에서 良心, 道德, 以上을 管掌하는 超自我 機能에 매이지 않습니다. 너무나 자유로워서 보고 싶은 것, 듣고 싶은 것, 알고 싶은 것, 말하고 싶은 것만 選擇하고 남들의 생각, 感情, 意見에 無感覺합니다. 自己欺瞞 專門家(?)에게도 結局 뉘우침이 남을까요? 悲觀的입니다! 或是 萬에 하나 제 豫測이 틀린다면, 저는 戰略的으로 저의 無知함과 無能함을 主張하며 빠져나갈 겁니다.

정도언 精神分析家·서울대 名譽敎授
#自己欺瞞 #속인다 #中毒性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