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度演 칼럼]챗GPT 登場, 이제 質問하는 人材 키워야|동아일보

[金度演 칼럼]챗GPT 登場, 이제 質問하는 人材 키워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AI 容量 幾何級數的 增加, 未來 能力 想像 밖
創意的 質問으로 能力 培養시키는 敎育 必要
5支選多型 修能試驗 改編 時急한 課題다

김도연 객원논설위원·서울대 명예교수
김도연 客員論說委員·서울대 名譽敎授

어떤 質問을 던져도 相當한 水準의 答辯을 卽刻 내주는 챗GPT가 話題다. 지난달 열린 한 討論會에서 元老 社會學者 한 분은 챗GPT를 使用해 보고 느낀 놀라움을 ‘드디어 올 것이 왔구나!’라고 表現했다.

7年 前, 人工知能(AI)李 無限에 가깝다는 바둑의 數를 헤아려 世界 最强 李世乭 프로棋士를 壓倒한 것만 해도 實은 엄청난 일이었다. 그런데 이제는 바둑板을 넘어 나왔다. 어떤 質問에 對해서도 人間의 자연스러운 言語로 答을 주는 AI가 나타난 것이다. 앞으로 또 7年이 지나면 AI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事實 人類의 긴 歷史에서 機械가 人間의 能力을 追越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250餘 年 前 開發된 스팀엔진이 本格的 始作이었는데, 이를 利用한 鐵道는 都市에 産業을 만들면서 人口를 집중시켰다. 그리고 約 150年 前에는 內燃機關을 利用한 自動車가 登場했고, 電氣가 밤을 밝히기 始作한 것도 같은 무렵이었다. 電氣를 利用한 모터, 卽 電動機(電動機)와 먼 곳의 相對와도 對話할 수 있는 電話機(電話機) 等 機械와 電氣産業은 人類의 삶을 革命的으로 바꾸었다. 여기에 더해 50餘 年 前부터 始作한 컴퓨터와 인터넷 等 情報通信産業은 그야말로 눈부신 變化를 가져오고 있는데, 이는 아직도 끝을 모르는 現在進行形이다.

챗GPT는 지난해 末 世上에 나온 지 單 두 달 만에 全 世界에서 1億 名이 使用하는 記錄을 세웠다. 携帶電話와 인터넷은 各各 1979年과 1990年에 開發되었는데, 1億 名의 使用者를 確保하는 데 걸린 時間은 前者가 16年, 그리고 後者가 7年이었다. 携帶電話나 인터넷에 依해 우리 삶이 얼마나 바뀌었나? 이로부터 AI 技術이 未來에 미칠 큰 影響을 쉽게 斟酌할 수 있다. 챗GPT는 15世紀에 發明된 印刷 技術만큼이나 “指摘(知的) 革命”의 契機가 될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專門家들도 있으니, 우리는 머지않아 오늘과는 全혀 다른 삶을 살게 될 듯싶다.

學習한 情報들을 處理해 만드는 챗GPT의 答辯은 아직 그럴듯할 뿐이며 우리가 必要로 하는 正確한 知識과는 相當한 距離가 있다는 指摘은 確實히 맞는 말이다. 人間의 思考能力과는 比較할 수 없는 水準이라는 意見에도 同感한다.

그러나 챗GPT는 이제 걸음마 段階라는 點도 考慮해야 할 것이다. 웹 檢索 過程의 便宜를 위해 檢索語가 주어지면 다음 單語를 豫測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AI였다. 그런데 學習한 데이터가 많아지면서 이제는 開發者들도 豫想하지 못했던 매우 構造的인 文章, 卽 長文의 新聞 記事 等도 쉽게 만들어 내는 能力을 AI가 갖게 된 것이다. 最近 AI 容量은 幾何級數的으로 增加하고 있으며, 그 複雜性도 몇 달마다 두 倍씩 增加하고 있다. 結局 未來의 챗GPT가 지닐 能力은 想像 밖이다. 짧은 主題를 주면 AI가 한 卷의 小說을 써내고, 더 나아가 이를 시나리오和解서 卽刻 映畫로 만들어 낼 수도 있을 것이다.

結局 AI와 더불어 살아갈 未來는 놀라움이 連續될 새로운 世上이다. 우리는 이미 AI에 依存하면서 몇 가지 能力을 잃었다. 실은 必要 없어졌기 때문이다. 過去 아날로그 時代에 通常 20∼30個의 電話番號는 쉽게 記憶하던 暗記力이나, 或은 미리 地圖를 보고 運轉하던 길 찾기 能力은 사라졌다. 챗GPT로 因해 사람들의 글쓰기 能力도 相當 部分 사라질 수 있다. 그러나 글쓰기는 批判的 思考力, 卽 챗GPT가 주는 答辯의 價値와 眞實性을 가리는 能力과 直接 連繫되므로 우리 敎育에서 더욱 크게 强調되어야 할 部分이다.

如何튼 챗GPT에 물어보면 모든 問題의 答을 얻을 수 있는 時代다. 基本的 知識을 學習하는 初中等 過程은 勿論 大學에서도 챗GPT는 엄청난 도움이 될 것이다. 結局 未來는 答이 아니라 오히려 問題를 찾는 能力이 絶對的으로 必要한 時代다. 卽, 質問하는 人材가 훨씬 더 所重해질 것이다. 앞으로의 敎育은 AI에게 創意的인 質問을 던지고 그 答辯을 批判的으로 받아들여 이를 自己 것으로 발전시키는 能力 培養에 焦點을 두어야 한다.

現在 우리 初中等 學生들의 學習 目標는 오로지 大學 進學이기에 修能試驗은 實際的으로 敎育을 支配하고 있다. 그러나 修能은 5枝選多로 일부러 헷갈리게 만든 板에서 正答 하나를 찾아내는 참으로 안타까운 試驗이다. 우리 學生들은 必要 없는 能力을 키우느라 12年을 浪費하는 셈이다. 修能은 學生들의 質問 能力을 오히려 抹殺시키는 評價制度다. 修能 改編은 時急한 課題다.


김도연 客員論說委員·서울대 名譽敎授


#챗gpt #質問하는 人材 #修能 改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