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廣場/한규섭]‘經濟 信賴’ 못 주는 報酬 政府는 成功할 수 없다|동아일보

[동아廣場/한규섭]‘經濟 信賴’ 못 주는 報酬 政府는 成功할 수 없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1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美 共和黨, 經濟 信賴感에 中間選擧 優勢
韓 保守도 經濟 問題 優位였지만 많이 退色
經濟官僚 專門性 살려 經濟 危機 풀어야

한규섭 객원논설위원·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한규섭 客員論說委員·서울大 言論情報學科 敎授
尹錫悅 大統領은 한국갤럽의 週間 國政運營 支持率 調査가 이루어진 23週 中 20%臺 支持率을 11番, 30%臺 支持率을 5番 記錄했다. 與黨 支持率도 狀況이 비슷하다. ‘태블릿__ 事件’(2016年 10月) 以後 政權 交替 輿論이 比等해진 昨年 7月 2週 車에야 無慮 245週 만에 처음 더불어민주당을 넘어섰던 國民의힘(國힘) 支持率은, 地方選擧 直後인 今年 5月 2週 次부터는 10%포인트 以上의 壓倒的 優位를 보였다. 그러나 不過 두 달 만인 7月 2週 車에 再逆轉을 許容하고 말았다. 以後 두 政黨이 엎치락뒤치락하며 混戰 中이다.

最近 美國 中間選擧를 앞두고 興味로운 輿論調査 結果가 發表되었다. CNBC가 實施한 全美 經濟 서베이(All-America Economic Survey)에 따르면 인플레이션(42% 對 27%), 稅金(40% 對 29%), 政府 負債(36% 臺 25%), 일자리 創出(43% 臺 33%) 等 大部分의 經濟 關聯 事案에서 공화당이 민주당보다 잘할 것이란 評價를 받았다. 隔差도 最小 10%포인트에서 最大 15%포인트까지로 相當히 컸다. 비슷한 時期에 發表된 ABC 뉴스의 調査에서도 ‘어느 黨이 經濟를 더 잘 다룰 것으로 보느냐’는 質問에 38%가 공화당을 꼽아 24%에 그친 민주당을 크게 앞섰다. 經濟 問題에서는 共和黨이 確實한 ‘오너십’을 가진 것이다.

같은 調査에서 落胎, 氣候 變化, 銃器 暴力 問題 等은 민주당이 공화당보다 優位였다. 하지만 인플레이션 深化 等으로 經濟 問題가 이番 中間選擧의 最高 關心 事案이다. 민주당에는 힘겨운 싸움이 될 것이란 展望이 優勢하다.

‘産業化’와 ‘民主化’ 勢力으로 갈려 尖銳하게 對立하는 韓國 政治의 構圖上, 經濟 問題에 對해서만큼은 保守 政黨이 ‘所有權’을 가지는 것이 當然視되었다. 權威主義 政府에 맞섰던 經驗을 가장 큰 政治的 資産으로 가진 進步가 傳統的으로 ‘道德性’ 面에서 優位를 인정받았던 反面 專門性이 重要한 經濟에서는 保守가 壓倒的이었다. 이것이 進步 陣營의 ‘콤플렉스’가 되어 온 것도 事實이다.

그러나 最近 이런 經濟와 産業 分野에서의 保守 優位가 많이 退色했다. 大選을 約 넉 달 앞뒀던 昨年 11月 2週 次 NBS(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韓國리서치 共同調査) 調査를 보면 ‘經濟 政策을 가장 잘할 것으로 생각되는 候補’로 36%가 민주당 李在明 候補를 꼽은 反面 國힘 尹錫悅 候補는 25%에 그쳤다.

最近 實施된 10月 1週 次 NBS 調査에서도 類似한 結果가 나왔다. 無慮 85%가 ‘經濟 成長’이 ‘所得 分配’보다 重要하다고 答했지만 尹 大統領의 國政 支持率은 29%로 나타났다. ‘經濟 成長’이 ‘所得 分配’보다 重要하다고 答한 層에서조차 國政 支持率이 38% 程度에 不過했다. 더 以上 ‘經濟 成長=保守’의 等式이 成立하지 않는다는 것을 示唆한다.

한 가지 흥미로운 點은 今年 2月 1週 次 NBS 調査에서 ‘道德性이 높을 것 같은 大選 候補’를 묻는 質問에 16%가 尹錫悅 候補를 꼽아 12%를 얻은 李在明 候補를 앞섰다. 또 다른 汎保守圈 候補로 볼 수 있는 安哲秀 候補가 40%를 얻어 1位였다. 李在明 候補 個人의 特性에 起因한 側面도 있겠으나 이미 ‘司法 리스크’에 對한 憂慮가 있었던 이 候補가 민주당 大選 候補로 選出된 것 自體가 더 以上 韓國 政治에서 ‘道德性=進步’ 等式이 成立하지 않음을 示唆한다.

美國에서 베트남戰爭 以後 공화당 支持度가 민주당을 앞섰던 적이 別로 없다. 特히 젊은 世代에서 공화당에 對한 反感이 높고 移民者가 늘고 있는 狀況도 共和黨에 不利하다. 그러나 공화당은 經濟에 對한 오너십을 基盤으로 베트남戰爭 以後 12番의 大統領 選擧에서 6番 勝利했다. 尹錫悅 政府와 國힘이 되새길 만한 部分이다.

지난週 非常經濟民生會議가 처음으로 生中繼되었다. 民生 問題에 對한 論議가 不足했다는 批判 輿論도 있다. 그러나 經濟 및 産業 分野 官僚로 잔뼈가 굵은 經濟部總理, 經濟首席, 産業通商資源部 長官, 그리고 벤처企業家 出身 中小벤처企業部 長官, 半導體 엔지니어인 科學技術情報通信部 長官 等 美國 政府 못지않은 專門家들의 面貌에서 分明 大韓民國의 底力도 느낄 수 있었다. 國會와 政治權의 經濟 關聯 論議와는 次元이 달랐다.

結局 經濟가 關鍵이다. 韓國 政治에서 ‘道德性’의 오너십을 잃은 進步가 발붙일 곳이 없듯이 經濟 問題에 對해 信賴를 주지 못하는 保守 政府는 成功할 수 없다.


한규섭 客員論說委員·서울大 言論情報學科 敎授
#동아廣場 #經濟 #非常經濟民生會議 #民生 #信賴 #道德性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