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汝貞 宋海 박완서가 보여준… 人生 後半部 롱런 行步의 祕訣[光化門에서/김정은]|동아일보

尹汝貞 宋海 박완서가 보여준… 人生 後半部 롱런 行步의 祕訣[光化門에서/김정은]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김정은 문화부 차장
金正恩 文化部 次長
“나이가 들수록 人生에 目標가 없어지잖아요. 근데 旅程 언니가 보여줬죠. 우리가 무언가를 이루기에 決코 늙지 않았다는 걸요.”

74歲의 나이로 韓國 俳優 史上 첫 아카데미賞 女優助演賞을 거머쥔 俳優 尹汝貞. 그의 오랜 知人이자 美國 디즈니에서 애니메이션 타이밍 디렉터로 일하는 김정자 氏(68)가 tvN ‘뜻밖의 旅程’에 出演해 한 말이다. 金 氏 亦是 2018年 에미賞을 受賞하는 等 坦坦大路를 걷고 있지만 俳優 尹旅程이 열어준 ‘可能性’에 希望을 얻었다고 告白했다.

俳優 吳永壽는 78歲에 韓國人 史上 첫 골든글로브 男優助演賞을 받은 데 이어 最近 에미賞 男優助演賞 候補에도 이름을 올렸다. 지난달 作故한 ‘最高齡 MC’ 宋海는 隱退 나이로 言及되는 61歲에 ‘전국노래자랑’ 마이크를 잡았다. ‘나이는 數字에 不過하다’는 것을 몸소 實踐한 이는 尹汝貞 吳永洙 宋海 外에도 2011年 作故한 作家 박완서가 代表的이다. 나이 마흔에 子息을 다섯이나 둔 엄마이자 專業主婦였던 그는 1970年 ‘羅牧’으로 女性東亞 長篇小說 公募에 當選돼 登壇했다. 以後 여든까지 ‘그 男子네 집’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와 같은 作品을 남겼다.

百歲 時代를 맞아 ‘人生 2幕’을 準備하는 사람들에게 이들은 여러모로 龜鑑이 되는 人物들이다. 有名한 사람들이라 老年에 빛을 본 것 아니냐고 斷定하기엔 이들이 달려온 過程 군데군데 눈여겨볼 部分이 相當하다.

尹汝貞은 信念이 確固하다. 日帝强占期 故鄕을 떠난 朝鮮人의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 ‘파친코’에서 ‘扇子’ 役을 맡은 그는 外信과의 인터뷰를 앞두고 韓國의 歷史에 對해 英語로 써내려간 裏面紙를 公開했다. 그러면서 그는 “‘파친코’는 日帝强占期 이야기라 잘 말해야 할 것 같아서 準備했다”고 말했다. 數年 前 한 걸그룹의 멤버가 安重根 義士의 寫眞을 보고 “긴또깡?”이라고 發言해 論難을 일으킨 事件이 오버랩되며 韓國 俳優로서 自負心을 갖고 인터뷰에 臨하는 尹汝貞의 態度가 남달라 보였다. 그런 信念과 變치 않는 努力이 오늘날의 그를 만든 게 아닐까.

‘죽기 前까지 마이크를 잡고 싶다’던 宋海는 34年間 ‘전국노래자랑’을 進行하며 單 한 番도 遲刻한 적 없는 프로였다. 錄畫 30分 前엔 舞臺에 올라 默想하고 머릿속으로 自身만의 리허설을 進行했다. 後輩 이상벽과의 生前 인터뷰에선 “各 洞네만의 情緖를 읽어내야 하기에 準備를 꼭 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34年間 司會者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건 그의 이름값이 아닌 ‘努力’ 德分이었다.

박완서 作家는 末年까지 創作慾을 불태웠다. 生前 인터뷰에서 “欲心이라는 게 恨이 없어요. 돈 欲心은 사라졌는데 아직 남아있는 欲心이 있다면 ‘이런 거 하나 더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요”라고 告白했을 程度다.

이들의 行步를 되짚어 보며 ‘社會的 活動의 終着點이라 여긴 滿 60世는 어쩌면 예쁘게 피운 꽃을 떨구고 열매를 맺기 위해 첫발을 내딛는 始作點이 아닐까?’란 생각이 들었다. 무언가를 이루기에 나이는 ‘數字’에 不過하다. 尹汝貞 宋海 吳永洙 박완서가 앞서 보여줬듯 말이다.


金正恩 文化部 次長 kimje@donga.com
#人生 後半部 #롱런 行步 #社會的 活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