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직도 숨쉴 수가 없다”… 플로이드 死亡 2年, 거리 나선 美 黑人들[글로벌 現場을 가다]|동아일보

“아직도 숨쉴 수가 없다”… 플로이드 死亡 2年, 거리 나선 美 黑人들[글로벌 現場을 가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미국 ‘흑인 생명도 소중하다’ 운동의 도화선이 된 조지 플로이드 사망 2주기인 지난달 25일 뉴욕 유니언스퀘어 광장에서 추모 
집회가 열렸다(왼쪽 사진). 이날 뉴욕 브루클린 남부 커나시 거리의 대형 플로이드 벽화 앞을 행인들이 무덤덤하게 지나고 있다. 
뉴욕=유재동 기자 jarrett@donga.com
美國 ‘黑人 生命도 所重하다’ 運動의 導火線이 된 조지 플로이드 死亡 2週期인 지난달 25日 뉴욕 유니언스퀘어 廣場에서 追慕 集會가 열렸다(왼쪽 寫眞). 이날 뉴욕 브루클린 南部 커나시 거리의 大型 플로이드 壁畫 앞을 行人들이 무덤덤하게 지나고 있다. 뉴욕=유재동 記者 jarrett@donga.com
유재동 뉴욕 특파원
유재동 뉴욕 特派員
《“조지 플로이드! 조지 플로이드!” “正義를 願한다. 只今 當場.”
지난달 25日(現地 時間) 저녁 美國 뉴욕 맨해튼 유니언스퀘어 廣場에는 피켓과 擴聲器, 드럼 같은 示威 道具를 든 市民 數十 名이 모여들었다. 示威隊엔 黑人이 많았지만 白人과 아시아系度 눈에 띄었다. 2年 前 白人 警察의 無慈悲한 鎭壓으로 숨진 黑人 男性 조지 플로이드를 追慕하고 警察 改革을 促求하는 集會다. 一部 黑人 參加者는 ‘날 쏘지 마세요. 나는 黑人이에요’라고 적힌 티셔츠를 입고 나왔다.》



現場에서 만난 中年 男性 마커스 곤살베스는 自身을 유럽系 피가 折半 섞인 黑人이라고 紹介하면서 “나는 折半만 黑人이지만 내 아이들은 나보다 皮膚色이 더 검다. 내 아들이 더 걱정된다”고 말했다. 그는 “여기 警察들은 恒常 젊은 黑人들만 때려잡는다”며 “얼마 前에도 警察이 (過剩 團束으로) 오토바이를 타고 가는 내 아들을 다치게 할 뻔했다. 우리 아들은 어릴 때부터 警察한테 當했다”고 했다.

이날 示威를 主導한 黑人 男性 테럴 하퍼度 “2年 前 警察이 플로이드를 죽였을 때와 比較해 아무것도 變한 게 없다”며 “警察의 殘忍함 때문에 아직도 많은 黑人이 죽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壇上에서 次例로 發言을 이어간 示威 參與者들은 플로이드의 동생 테런스 플로이드를 現場에서 畫像通話로 連結해 對話를 나누기도 했다.

示威隊 規模는 豫想보다 크지 않았다. 取材陣이나 구경꾼들을 除外하면 純粹 示威隊는 많아야 40∼50名에 不過해 보였다. 1週期이던 지난해 5月과 比較해 關心이 크게 시들해졌다. 當時 뉴욕에서는 이곳보다 훨씬 넓은 廣場에서 더 많은 市民이 集會를 열었고 都心 行進도 이어졌다. 뉴욕만의 風景은 아니다. 美國에서 한때 들불처럼 번진 ‘黑人 生命도 所重하다(Black Lives Matter·BLM)’ 運動은 별다른 成果를 내지 못한 채 2年 만에 危機에 逢着했다.

어느새 腦裏서 멀어진 BLM

BLM 運動은 2020年 5月 25日 美國 미네소타州 미니애폴리스에서 白人 警察 데릭 쇼빈이 조지 플로이드(當時 46歲)를 過剩 鎭壓해 숨지게 한 事件에서 비롯됐다. 쇼빈은 담배가게에서 僞造紙幣를 使用한 嫌疑로 플로이드를 逮捕하면서 그의 목을 무릎으로 9分 29秒 동안 짓눌렀다. 플로이드는 “숨을 쉴 수가 없다”고 呼訴하고 “어머니”를 외치기도 했지만 쇼빈은 繼續 목을 눌렀다. 意識을 잃은 플로이드는 病院으로 옮겨졌지만 結局 숨졌다.

이 過程을 10代 黑人 少女가 携帶電話 映像으로 고스란히 담았다. 이 映像은 온라인에 퍼졌고 美 全域에서 이에 抗議하는 示威와 暴動이 이어졌다. 主要 都市 거리와 建物 壁에는 ‘Black Lives Matter’라는 口號와 플로이드의 모습이 一齊히 그려졌고, 黑人 싱어송라이터는 플로이드가 외친 ‘숨쉴 수 없다(I Can‘t Breathe)’라는 曲을 불러 그래미賞을 받기도 했다.

巨大한 社會 現象으로 자리 잡았던 BLM은 이제 사람들 腦裏에서 빠르게 잊혀지는 處地가 됐다. 플로이드 死亡 2周忌 當日인 지난달 25日 午後 뉴욕 브루클린 南部 커나시에 그려진 大型 플로이드 壁畫 앞을 行人들은 別 關心도 보이지 않고 지나가기에만 바빴다. 暫時 멈춰 서서 壁畫를 바라보거나 寫眞을 찍는 사람도 없었다. 같은 時間 맨해튼 5番街 트럼프타워 앞 道路에 그려진 ‘BLM’ 마크 亦是 相當 部分 페인트漆이 벗겨진 채 放置돼 있었다. 브루클린 풀턴街에 적힌 巨大한 BLM 口號는 아예 痕跡도 없이 사라졌다. 當時 이 道路를 步行者를 위해 永久 開放하자는 意見이 나왔지만 얼마 되지 않아 車輛으로 채워졌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이 밖에도 캘리포니아 팰로앨토, 캔자스시티, 샬럿 같은 主要 都市에 ‘새겨진’ BLM 口號는 只今 모두 없어져 버렸다.

BLM 뉴욕支部 共同創立者 호크 뉴섬은 CBS 放送에 “플로이드 死亡 1年 뒤 政治人들은 우리를 잊었다”며 “사람들도 距離에 犯罪가 增加하자 다시 警察에 友好的으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25日 유니언스퀘어에서 만난 白人 女性 벳시度 “2年 前만 해도 많이 期待했고 輿論의 關心도 높았지만 只今은 다시 元來대로 돌아갔다. 豫想했던 일이지만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警察은 黑人에게 如前히 殘忍”

美國에서 만난 黑人들은 BLM 運動이 이렇게 虛脫하게 끝나서는 안 된다고 입을 모았다. 黑人에 對한 警察의 差別 待遇와 過剩 鎭壓이 如前하다는 理由에서다.

最近 미네소타 州政府 人權局 報告書에 따르면 2年 前 事件이 發生한 미니애폴리스에서는 警察이 如前히 有色人種에게 公權力을 過度하게 行使하고 있으며 當局은 該當 警察官에게 責任을 묻지도 않았다. 플로이드 事件 當時 當局은 警察權 行事를 더 强力히 統制하는 等 改革 意志를 밝혔지만 只今까지 바뀐 點이 別로 없다는 것이다.

警察이 鎭壓 過程에서 容疑者나 關係者를 숨지게 하는 行爲는 오히려 더 增加한 것으로 나타났다. 워싱턴포스트(WP) 集計 結果 美國 警察은 지난해 銃器 等을 使用해 市民 1055名을 숨지게 했다. 이는 플로이드 事件이 터진 2020年의 1021名보다 늘어난 數値다. 黑人이 白人보다 警察 손에 죽을 確率이 2.9倍나 높았고 警察 殺人의 1%만이 起訴로 이어졌다는 非營利團體 硏究 結果도 있다.

黑人의 不安感도 如前한 것으로 調査됐다. 지난달 WP와 輿論調査機關 입소스 設問調査에서 黑人 4名 中 3名(75%)은 ‘黑人이라는 理由로 物理的 攻擊을 當할 수도 있다’고 憂慮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플로이드 事件 以後 (黑人에 對한) 警察의 大宇가 나아졌느냐는 質問에는 ‘全혀 그렇지 않다’가 41%로 가장 많았고 ‘많이 좋아졌다’는 應答은 約 20%에 그쳤다. 지난달 14日에는 뉴욕州 버펄로 黑人 住居 地域 슈퍼마켓에 들어간 白人 優越主義者 靑年이 銃器를 亂射해 10名이 殺害되는 事件까지 일어났다. 黑人 人權 辯護士 벤 크럼프는 트위터에 “2年이 지났지만 黑人은 ‘아직 숨을 쉴 수가 없다’. 우리는 싸움을 멈출 수 없고 우리 목소리를 繼續해서 내야 한다”고 主張했다.

“그날 일을 記憶해야 한다”


BLM 運動이 힘을 잃고 漂流하는 여러 理由 가운데 하나로 專門家들은 ‘警察 豫算 削減’이라는 過激한 口號를 든다. 가뜩이나 犯罪가 많은 美國에서 警察力을 줄이게 되면 治安이 더 不安해질 것이라고 市民들이 더 憂慮한다는 것이다.

이런 理由들로 BLM은 같은 社會的 少數者인 아시아系의 共感을 이끌어내지 못한 面이 있다. 아시아系에 對한 憎惡犯罪에 시달리는 이들은 自身의 安全을 保障해 줄 警察의 힘을 빼자는 黑人들 主張에 쉽게 同意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BLM 運動이 美國 歷史에서 少數者 差別을 克服하기 위한 意味 있는 抵抗으로 記憶돼야 한다는 主張은 如前히 힘을 얻고 있다. 지난달 25日 플로이드가 死亡했던 미니애폴리스 現場에서는 ‘조지 플로이드 廣場’ 命名式이 열렸다. 現場을 찾은 市民 라리사는 WP에 “이곳에서 일어난 일을 그냥 흘려보내지 않고 앞으로 꼭 記憶하는 것이 重要하다”고 말했다.

뉴욕 市民運動家이자 敎授인 프랭크 리언 로버츠는 NYT에 “이 運動은 시들해지는 것이 아니다”며 “언젠가 警察의 또 다른 惡辣한 暴力이 있을 것이고 그것이 사람들 가슴에 불을 지펴 똑같은 얘기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재동 뉴욕 特派員 jarrett@donga.com


#조지 플로이드 #黑人 #示威 #bl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