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오닉5 앞세운 현대車, ‘輸入車 무덤’ 日서 살아남을까[인사이드&인사이트]|동아일보

아이오닉5 앞세운 현대車, ‘輸入車 무덤’ 日서 살아남을까[인사이드&인사이트]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日, 昨年 販賣 車輛 479萬大衆… 輸入車는 5.4%인 26萬臺 그쳐
電氣車 轉換 한발 늦은 日에 檢證 끝난 아이오닉5로 挑戰
日媒體 “走行距離 길고 價格 싸”… 事實上 競爭相對는 테슬라
韓製品 낮은 認知度 等 障壁… 韓 友好的인 20, 30代 많아 期待

현대자동차의 일본 현지법인 현대 모빌리티 재팬이 일본 도쿄 중심부 하라주쿠에 설치한 체험형 전시장 전경. 현대차는 오프라인으로는 체험 공간만 유지하고 판매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요하는 전략을 내세워 이달 2일부터 전기차 아니오닉5와 수소차 넥쏘를 판매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現代自動車의 日本 現地法人 現代 모빌리티 재팬이 日本 도쿄 中心部 하라주쿠에 設置한 體驗型 展示場 前景. 現代車는 오프라인으로는 體驗 空間만 維持하고 販賣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要하는 戰略을 내세워 이달 2日부터 電氣車 아니오닉5와 水素車 넥쏘를 販賣하고 있다. 現代自動車 提供
《“대단하네요. 自動車로서는…. 日本 自動車 會社들도 힘내줬으면 좋겠네요.”

日本에서 自動車 關聯 유튜브 채널 ‘E카 라이프’를 運營하고 있는 日本人 저널리스트가 現代自動車의 專用 電氣車 아이오닉5를 施僧하며 남긴 말이다. 아이오닉5의 日本 現地 試乘記 中 最多 照會數를 記錄하고 있는 그의 映像을 視聽한 日本 消費者들이 남긴 댓글에는 複雜한 心境이 묻어났다. ‘日本車度 奮發해야 한다’ ‘危機感이 느껴졌다’ ‘좋은 物件이라고 認定할 수밖에 없다’. 日本 文化 特有의 다테마에(建前·속마음과 달리 겉으로 드러내는 表現)를 勘案하더라도, 日本 消費者나 言論 等의 評價는 相當히 厚하다는 分析이 나온다.

2009年 以後 13年 만에 日本 市場에 재進出한 現代車의 日本 市場 成績表에 韓國과 日本 兩國의 關心이 쏠리고 있다. 日本 自動車 市場은 輸入車에 對한 堅固한 障壁, 韓國産 自動車에 對한 낮은 認知度 等 難關이 도사리고 있다. 現代車 側도 販賣量보다 “배우고 挑戰하겠다”(장재훈 現代車 社長, 2月 8日 日本 現地 映像 發表會 中)는 立場을 强調하고 있다. 하지만 글로벌 市場에서 確認된 商品 競爭力과 電氣車로의 轉換이 한발 늦은 日本 市場의 狀況을 勘案하면 意外의 結果가 나올 可能性이 있다는 反應도 提起된다.》


○ 韓流 믿고 進出했다 慘敗
現代車가 日本 市場 門을 처음 두드린 건 2001年이다. 韓國 드라마 ‘겨울연가’가 한류 붐을 일으켰던 時期다. 現代車는 겨울연가의 主人公인 俳優 배용준 氏를 廣告 모델로 起用하고 쏘나타, 그랜저, 엘란트라(아반떼XD), 싼타페 等 乘用車 라인업을 總出動시켰다. ‘年間 販賣量 3萬 臺를 5年 內 達成한다’는 攻擊的인 目標도 세웠다.

結果는 알려졌다시피 失敗였다. 日本輸入自動車協會에 따르면 現代車는 2009年 撤收할 때까지 9年間 乘用車와 貨物車, 버스 等을 包含해 累積 1萬5147代, 年平均 1683臺를 팔았다. 現代車의 撤收는 日本 브랜드들이 韓國 市場에서 人氣몰이를 한 것과 比較돼 더 아쉬움을 남겼다. 韓國에선 2008年 한 해 동안 혼다 1萬 大를 包含해 日本車가 2萬 代 넘게 팔렸다.

現代車의 失敗 原因으로 낮은 브랜드 認知度, 日本 消費者의 自國 브랜드 選好, 幅이 좁은 日本의 道路 環境을 考慮하지 않은 中大型車 爲主 라인업 等이 擧論돼 왔다. 텃勢로 인해 販賣網을 充分히 確保하지 못했고, 關稅로 價格 競爭力이 下落한 것도 否定的 要素였다.

버스 等 商用車 部門만 남겨 놓고 日本에서 撤收했던 現代車는 13年 前과는 다른 戰略을 들고 나왔다. 電氣車 아이오닉5, 水素燃料電氣車 넥쏘 等 2種만 선보인다. 日本 自動車 브랜드들이 强勢인 內燃機關車와 하이브리드車輛은 라인업에서 排除했다. 아예 美國 電氣車 브랜드 테슬라의 戰略을 벤치마킹했다. 오프라인으로는 展示 空間인 ‘現代 顧客經驗센터’를 運營하되 販賣는 온라인 플랫폼으로만 이루어지게 한 것. 現代車의 두 車種은 이달 2日 日本에서 公式 販賣에 들어갔으며, 7月부터 購入者에게 引渡될 豫定이다.

○ 惡化된 韓日 關係도 負擔
現代車의 販賣 目標는 얼마나 될까. 現代車는 지난해 現代車와 제네시스 브랜드를 앞세워 海外에서 316萬4143臺를 販賣했다. 기아를 包含하면 667萬 대로, 글로벌 市場 4位 自動車그룹이다. 하지만 올해 日本 販賣 目標는 겨우 몇百 臺 水準으로 알려져 있다. 當場의 販賣量에 큰 意味를 두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는 輸入車에 友好的이지 않은 日本 市場의 特性 때문이다. 日本自動車工業協會에 따르면 지난해 販賣된 車輛 479萬2892代 中 輸入車는 5.4%인 25萬9752代에 그친다. 지난해 登錄된 新車 中 約 22%가 海外 브랜드였던 韓國과는 다른 市場이라는 意味다. 美國, 유럽聯合(EU) 等과 自由貿易協定(FTA)을 맺어 輸入車 關稅를 낮춘 韓國과 달리 日本은 韓國은 勿論이고 美國과도 FTA를 맺지 않아 輸入車의 價格 競爭力이 如前히 弱하다.

13年 前보다 오히려 惡化된 點도 있다. 友好的이었던 韓日 關係는 日本의 過去事 歪曲, 强制徵用 賠償 判決, 臺(對)韓國 輸出 規制 等을 거치며 完全히 얼어붙어 있다. 韓國産 製品에 對한 낮은 認知度에 ‘嫌韓’ 情緖까지 맞물리면서 韓國 企業이 日本에서 生存하기란 쉽지 않은 狀況이다. 日本의 經濟 不況 長期化로 自動車 産業 自體가 萎縮되고 있다는 事實도 現代車에 友好的이지 않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大流行까지 겹치면서 日本 自動車 販賣量은 2018年 約 564萬 臺를 起點으로 每年 減少 趨勢를 보이고 있다.

○ 日本 電氣車 市場에서 機會를 엿보다
그럼에도 一角에서 期待感을 품는 건 日本 電氣車 市場이 아직 ‘無主空山’이라는 點 때문이다. 지난해 日本에서 販賣된 電氣車는 닛산(1萬846代)과 테슬라(5200代) 等 2萬1144臺로, 全體 販賣量의 0.4%에 그친다. 도요타가 4月에야 量産型 電氣車 ‘bZ4X’를 들고 나왔지만 販賣 展望은 友好的이지 않다. 도요타는 個人 販賣 없이 每月 約 86萬 원(8萬8220엔)을 내는 購讀型 서비스로만 bZ4X를 販賣하기로 했다. 電氣車 販賣가 活性化되지 않았고, 充電所 等 關聯 인프라 普及도 느려서다.

그러나 日本 政府는 炭素中立 達成을 위해 2035年 內燃機關 新車 販賣 中斷과 電氣車 普及을 推進하고 있다. 電氣車 購入 補助金도 지난해 末 2倍로 늘면서 電氣車 販賣가 增加할 것으로 豫想된다. 現代車에도 肯定的인 側面이다.

現代車의 電氣車 競爭力은 이미 글로벌 市場에서 높은 評價를 받고 있다. 아이오닉5는 지난달 ‘월드카 어워즈’에서 ‘2022 世界 올해의 車’에 選定됐으며, 兄弟 車輛인 起亞 EV6는 ‘2022 유럽 올해의 車’로 뽑혔다. 日本 媒體인 니혼게이자이(닛케이)新聞도 지난달 20日 아이오닉5를 分析하며 “아이오닉5는 bZ4X, 닛산의 新型 電氣車 ‘아리야’ 等 日本 電氣車와 비슷한 等級인데 走行距離는 길고 價格은 싸다”고 評價했다. 다만 日本 消費者들의 自國 브랜드 選好度를 勘案하면 現代車의 競爭 相對는 事實上 테슬라라는 反應도 있다.

日本 內 嫌韓 情緖 속에서도 電氣車의 主要 顧客層으로 分類되는 20, 30臺가 韓國에 友好的인 點도 期待를 모으는 대목이다. 現代車가 日本에 재進出하며 내비게이션 等 인포테인먼트 機能, V2L(電氣車 外部로 電氣를 供給하는 機能) 等 情報技術(IT)을 强調하는 것도 이를 勘案한 戰略이다.

現 時點에서 현대車 日本 再進出의 成敗를 豫測하기는 事實上 不可能하다. 삼성전자마저 스마트폰에서 ‘三星’을 떼고 ‘갤럭시’라는 이름으로만 파는, 韓國 企業에 唯獨 어려운 市場이 日本이다. 하지만 自動車 業界에서는 現代車가 이미 한 次例 失敗가 있었던 만큼 두 番의 失敗만은 避하기 위해 온갖 方案을 짜낼 것으로 보고 있다. 現代車의 成敗는 日本 市場에 進出하고 싶어 하는 다른 企業들의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건혁 記者 gun@donga.com
도쿄=이상훈 特派員 sanghun@donga.com
#現代車 #日本 #電氣車 #自動車 #아이오닉5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