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황규인]‘힘센’ 女子 김아랑, 슬기로운 契主 生活|東亞日報

[光化門에서/황규인]‘힘센’ 女子 김아랑, 슬기로운 契主 生活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2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황규인 스포츠부 차장
황규인 스포츠부 次長
다들 그렇게 하니까 元來 그렇게 하는 것처럼 보이는 일이 있다. 쇼트트랙 繼走에서는 ‘엉덩이 밀기’가 그렇다. 國際氷上競技聯盟(ISU) 規則에는 그저 ‘敎大는 터치로 이루어진다’라고만 나와 있을 뿐 터치 方式을 따로 規定한 內容은 어디에도 없다. 그런데 다들 엉덩이를 美는 건 그게 가장 效果的인 터치 方式이기 때문이다. 쇼트트랙 選手로 大成하려면 同僚 選手를 잘 밀어주는 能力도 必要한 理由다.

여기서 퀴즈 하나.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 女子 契主 決選에서 韓國의 마지막 走者는 누구였을까. 大會 1500m에서도 金메달을 딴 최민정(24·城南市廳)이라고 答하신 讀者가 적지 않을 거다. 그러면 최민정을 밀어준 韓國 選手는 누구였을까. 이 글 題目이 힌트다. 김아랑(27·高陽市廳)李 正答이다.

끝에서 두 番째 走者로 나선 김아랑은 마지막 세 바퀴를 남겨놓고 4位에서 3位로 順位를 끌어올렸다. 追越에 成功하기 무섭게 김아랑은 앞서 가던 選手 사이 빈틈을 찾아내 최민정의 엉덩이를 있는 힘껏 밀었다. 그 德에 최민정은 2位 자리에서 마지막 레이스를 始作할 수 있었고, 安定的으로 레이스를 펼친 끝에 韓國에 銀메달을 안겼다.

김아랑은 이番 시즌 國家代表 選拔戰 5位로 太極마크를 달았다. 元來 代表 選拔戰 5位는 契主 ‘候補’ 選手로 올림픽 엔트리에 이름을 올린다. 問題는 選拔戰 1位 沈錫希(25·서울市廳)는 ‘어른들의 事情’으로, 3位 김지유(23·議政府市廳)는 負傷으로 올림픽 代表 名單에서 빠졌다는 것. 그러면서 先發前 6位 서휘민(20·高麗大), 7位 朴芝潤(23·한국체대)李 代表팀에 合流했다. 김아랑度 契主 選拔 멤버로 올라섰다. 韓國 女子 쇼트트랙 代表팀은 2軍도 아니고 3군으로 이番 올림픽을 치렀던 거다.

그러나 곽한영 釜山大 敎授가 著書 ‘排球, 사랑에 빠지는 瞬間’에서 指摘한 것처럼 “좋은 팀은 完璧한 選手들의 組合으로 만들어지는 ‘實體’가 아니라 오히려 不足한 것이 많은 選手들이 서로를 憐憫하고 빈자리를 메우려 도우며 到達하는 어떤 ‘狀態’”다. 歷代 最弱體라고 評價받던 韓國 女子 契主 代表팀은, 이番 大會 個人展에서 한 番도 決選에 오르지 못한 김아랑이, ‘에이스’ 최민정을 힘차게 밀어준 그 瞬間, 全 世界에서 두 番째로 좋은 팀이 됐다.

2014 소치, 2018 平昌 올림픽 繼走 金메달 멤버 出身인 김아랑은 이番 銀메달로 韓國 쇼트트랙 歷史上 처음으로 올림픽 3個 大會에서 메달을 딴 選手가 됐다. 全 世界的으로도 올림픽 女子 繼走에서 金 2個, 銀 1個를 따낸 건 김아랑이 처음이다. 孔子님 말씀처럼 김아랑은 팀에서 나를 밀어주지 않는다고 걱정하는 代身에 내가 同僚를 밀어주지 못할까 걱정한 德에 ‘契主의 女王’이 됐던 거다.

다들 ‘왜 나를 안 밀어주냐’고 하니까 元來 그게 맞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가 앞으로 더 나아가지 못하는 건 남이 나를 밀어주지 않아서가 아니라 우리가 누군가를 充分히 밀어주지 못하기 때문인지 모른다. 새봄이 오면 먼저 힘껏 밀어 보자. 올림픽 個人展 메달 하나 없이도 韓國 쇼트트랙의 傳說이 된 김아랑처럼 말이다.

황규인 스포츠부 次長 kini@donga.com
#힘센 女子 #김아랑 #슬기로운 契主 生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