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自己 主導權을 갖는다는 것[동아廣場/최인아]|東亞日報

自己 主導權을 갖는다는 것[동아廣場/최인아]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9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에너지 넘치는 삶에 꼭 必要한 自己 決定權
疲勞를 잊고 새로운 挑戰 可能케 하는 힘
野球監督度 잘 치는 打者에겐 死因 내지 않아
主導權은 自身 立證한 사람이 누리는 權利

최인아 객원논설위원·최인아책방 대표
최인아 客員論說委員·최인아冊房 代表
우리 冊房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넘나들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運營한다. 일하는 사람이 核心 顧客인 만큼 일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가 中心을 이루지만 한 人間이 繼續 成長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과 靈魂을 살피는 콘텐츠도 꽤 많다. 그中 記憶에 남는 것이 ‘죽음’에 關한 講演이다. ‘사느냐 죽느냐, 어떻게 죽느냐’라는 主題의 시리즈 講演. 죽음의 哲學的 意味를 묻는 게 아니라 尊嚴한 죽음을 맞는 現實的 方法을 摸索하는 趣旨였으므로 現職 醫師분들을 講演者로 모셨다. 그때 오셨던 분 가운데 A病院의 K 敎授 말씀이 오래도록 남는다.

患者의 自己 決定權! 平素 意識이 明瞭할 때 自身의 마지막에 對해 미리 생각하고 定해 두라는 얘기였다. 그래야 죽음이 臨迫했을 때 家族이나 醫師의 뜻에 휘둘리지 않고 自身의 意志대로 生을 마감할 수 있다고.

‘自己 決定權’이 어찌 죽음 앞에서만 重要하랴. 오히려 에너지 넘치게 일하고 살아가는 데 꼭 必要하다. 그 좋은 例를 半年 前에 會社를 옮긴 後輩한테 또 한番 確認했다. 같은 業種의 移職이므로 業務는 비슷하지만 職級이 높아져 業務量도, 건사해야 할 職員도, 責任도 커졌다고 했다. 出退勤 距離마저 倍로 늘어 훨씬 일찍 出勤하고 늦게 退勤한다고. 異常한 것은, 지치기는커녕 신이 난다는 거다. 本人도 야릇해서 이 에너지의 正體가 무엇인지 살펴봤단다. ‘自己 主導權’이라고 했다. 勿論 그에게도 上司가 있지만 重要한 것은 거의 自身이 決定하는데 그것이 自身의 에너지源이라고 거듭 强調했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이는 나도 겪은 일이다. 冊房을 열기 前 廣告會社에서 오래 일했다. 勿論 재밌게 熱心히 일했지만 廣告는 클라이언트를 모시고 하는 일이라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그분들의 承認이 있어야 製作되고 執行되었다. 報告 過程에서 죽어가는 아이디어가 적지 않았다. 그러다 冊房을 여니 最終 決定權이 내게 있다는 것이 크게 기뻤다. 설거지를 하다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그걸로 새 프로그램을 企劃했고 運轉을 하다 퍼뜩 생각이 스치면 그걸 발전시켜 또 다른 프로그램으로 만들었다. ‘쟁이의 생각 法’, ‘팀長은 외롭다’, ‘싱글들 모여라’ 같은 프로그램이 그렇게 만들어졌다. 밤 10時에 冊房 門을 닫고 집에 와 새벽 서너 時까지 노트북을 두드리는 날도 많았다. 그런 내가 神奇해 내게 물었다. 疲困할 法도 한데 繼續 재밌어하며 새로 試圖하는 힘이 어디서 나오는가 하고. 내가 決定할 수 있다는 것. 내 생각대로 할 수 있고 하니까 되더라는 것. 그것이었다.

여기까지 읽으신 職場人들이 或是 ‘그것 봐, 맡겨줘야 한다니까’ 或은 ‘亦是 自己 主導權은 職級이 높거나 自己 事業을 해야 可能한 거지’라고 생각하실까 봐 덧붙인다. 아직도 우리 일터에선 職級이 깡牌가 되곤 하지만 그렇다고 일이 늘 職級으로 되는 건 아니다. 職級이 낮아도 그 일의 核心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 解法을 提示하고 問題를 解決하는 사람이 일의 中心에 서게 되고 이런 레코드가 쌓이면 그 親舊는 上司의 잔소리나 不合理한 干涉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 왜냐하면 會社는 일을 하기 위해 모인 곳이고 成果를 내는 곳이므로 일 잘하는 사람에게 權限이 옮겨가기 마련이다. 野球는 瞬間瞬間 監督의 作戰 指示가 많은 種目이지만 잘 치는 打者에겐 별다른 사인을 내지 않는다. 잘하는 選手한테 맡기는 거다.

사는 동안, 그리고 죽음의 瞬間까지 우리는 自己 主導權을 必要로 한다. 問題는 그냥 주어지는 게 아니라는 거다. 自身을 立證해 보인 사람만이 누리는 權利요, 權限이다. 特히 일터에서는 말이다. 맡길 만해야 맡기는 거고 잘 해내야 繼續 맡길 수 있다. 이 問題는 마치 뫼비우스의 띠처럼 얽혀 있어서 일을 指示하는 사람과 하는 사람 間의 信賴, 力學 關係를 딱 잘라서 말하긴 어렵지만 알고 보면 윗사람도 後輩 職員이 알아서 스스로 일하기를 바라며 自己 主導的으로 일하는 사람을 願한다. 그런 사람이 드물고 시키는 것만 겨우 하니 자꾸 챙기게 된다는 말이 나오는 理由다. 그러니 물 들어올 때 櫓 저어야 한다는 말은 이런 境遇에도 該當되겠다. 機會가 왔을 때 熱心히 멋지게 잘 해내는 것. 그러면 主導權을 確保할 수 있고 職級에 꿀리지 않고 主導的으로 일할 수 있다. 그런데 或是 ‘나는 自己 主導權 같은 거 願치 않아. 가늘고 길게 갈래’라고 생각하는가? 음, 그건 다음에 새로 이야기해야겠다.



최인아 客員論說委員·최인아冊房 代表


#自己 主導權 #冊房 #患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