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느 가미카제 特攻隊員의 講演[동아廣場/박상준]|東亞日報

어느 가미카제 特攻隊員의 講演[동아廣場/박상준]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8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飛行機 故障으로 살아남은 가미카제 隊員
特攻隊가 一部 映畫처럼 美化되길 願치 않아
平生 戰爭 트라우마와 罪責感에 시달려
國民을 속인 軍 指導部·指導者 容恕 못해
日 右傾化 속 侵略歷史 反省하는 이들 적지 않아

박상준 객원논설위원·와세다대 국제학술원 교수
박상준 客員論說委員·와세다대 國際學術원 敎授
2013年 5月 어느 날 와세다大 캠퍼스에 세워진 한 立看板을 보고 啞然失色했다. 에나 다케히코라는 사람의 特別講演을 알리는 立看板이었는데, 이름 아래 ‘交友, 前 海軍 가미카제 特別攻擊隊’라고 적혀 있었다. 講演 題目은 ‘鶴도 出陣과 特供’이고, 主催는 ‘와세다 大學史 飼料센터’였다.

2011年 大地震 以後 日本 社會가 急激히 右傾化되고는 있었지만 學問의 自由를 모토로 걸고 있는 大學에서 가미카제 隊員의 講演이, 그것도 大學 公式 機關 主催로 열린다는 것이 믿기지 않았다. 어떤 사람들이 오고 어떤 말들이 오가는지 確認하려고 講演에 參席했다. 當時 主催者들이 어떤 意圖로 그 講演을 열었는지는 只今도 모르겠다. 다만, 에나 氏를 招請해 준 것, 그의 講演을 들을 수 있게 해준 것에 나는 只今도 감사히 생각한다.

前 가미카제 特攻隊員은 점잖고 溫和한 얼굴을 하고 있었다. 그의 목소리는 조용하고 느렸지만 90歲라는 나이가 믿기지 않을 程度로 傳達力이 좋았다. 와세다대 學生이었던 그는 1943年, 스무 살 어린 나이에 學徒軍이 되었다. 海軍에서 飛行病으로 訓鍊받은 後 1945年 3月 特攻隊員에 任命되었고 4月에 出擊 命令을 받았다. 그의 飛行機는 엔진 故障으로 回航했고, 5月에 다시 출격했을 때도 엔진 問題로 구로緦麻라는 섬 隣近 海岸에 不時着했다.

그는 7月 末에야 救助됐고 얼마 지나지 않아 戰爭이 끝났다. 그는 그렇게 살아남았다. 特功隊員 中에는 機體 缺陷으로 任務를 完成하지 못하고 돌아온 이들이 間或 있었다. 그中 에나 氏와 헤어지면서 “모처럼 살아난 목숨이야. 앞으로의 人生, 自身의 生命을 어쨌든 所重히 하자”라고 한 同僚가 있었는데, 數年 後 極端的인 選擇을 했다. 戰爭의 트라우마 或은 죽은 戰友에 對한 罪責感 때문이었을 것이다. 에나 氏 亦是 죽은 戰友들에게 平生 罪責感을 갖고 살았다. 그러나 그는 가미카제 特攻隊가 一部 映畫나 漫畫에서처럼 美化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고 했다.

特攻隊員들은 모두 죽음을 覺悟하고 있었고, 祖國을 위해 죽는 것을 榮光으로 알았고, 그들의 遺書와 日記에 그렇게 적고 있었지만, 出擊 當日 웃는 얼굴을 보이는 이는 아무도 없었다. 에나 氏가 記憶하는 戰友들은 빼앗긴 꿈을 아쉬워하고 죽음의 恐怖를 떨치지 못한 그냥 平凡한 젊은이들이었다. 한 同僚가 낮게 읊조리는 노래에 흠칫한 적이 있었는데, 戰爭 前에 人氣 있었던 美國 映畫의 主題歌였다고 한다.

에나 氏는 部隊로 復歸한 뒤에야 戰勢가 기운 지 오래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이길 수 없는 戰爭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部下들을 죽음으로 내몬 海軍 指導部를 容恕할 수 없다고 했다. 그의 斷乎한 語調에 2006年 NHK에서 絶讚裡에 放映됐던 아침 드라마의 한 場面이 떠올랐다. 이 드라마의 主人公 亦是 學徒兵으로 戰爭에 나갔다가 살아 돌아왔는데, 戰死한 小隊員의 누나가 동생의 마지막을 듣고자 그를 만나고 싶어 했다. 迂餘曲折 끝에 그 누나를 만난 主人公은 동생을 지키지 못한 것을 容恕해 달라며 눈물을 쏟았다. 누나는 限없이 슬픈 얼굴로 “옳은 戰爭, 이기는 戰爭이라며 國民을 속인 者들을 쉽게 容恕하면 죽은 동생이 너무나 가엾다”면서 容恕하지 않겠다고 했다.

올해 8月 15日 戰歿者 追悼式에서 平和를 위해 힘쓰는 日本만을 强調한 스가 요시히데 總理와 달리, 나루히토 日王은 “깊은 反省의 위에 서서”라는 表現을 追悼辭에 넣었다. 日本이 右傾化되고 있는 것도 事實이지만 日本에는 如前히 戰爭과 侵略의 歷史를 反省하고 平和憲法을 守護하고자 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아베 新潮 前 總理가 8年을 執權하고도 끝내 平和憲法을 건드리지 못한 理由다.

에나 氏는 2年 前 世上을 떠났다. 그의 遺言대로 遺骨은 그의 戰鬪機가 不時着했던 바다에 뿌려졌다. 平生 戰爭의 트라우마를 떨치지 못했던 그는 한 媒體와 가진 인터뷰에서 韓國도 侵略당한 歷史를 쉽게 잊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戰友들을 다시 만났을까? 스무 살 어린 나이에 指導者들에게 속아 800kg의 爆彈을 싣고 飛行機에 올라야만 했던 그들을 생각하면 國籍을 떠나 마음이 아프다.



박상준 客員論說委員·와세다대 國際學術원 敎授
#가미카제 特攻隊員 #講演 #美化 #戰爭 트라우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