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條件附 落胎 許容 混亂 막으려면[현장에서/전주영]|동아일보

條件附 落胎 許容 混亂 막으려면[현장에서/전주영]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0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8일 ‘모두를 위한 낙태죄 폐지 공동행동’ 회원들이 서울 종로구 청와대 인근에서 낙태죄 처벌 조항을 유지한 형법 개정안에 반대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뉴시스
8日 ‘모두를 爲한 落胎罪 廢止 共同行動’ 會員들이 서울 종로구 靑瓦臺 隣近에서 落胎罪 處罰 條項을 維持한 刑法 改正案에 反對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뉴시스
전주영 정책사회부 기자
전주영 政策社會部 記者
7日 政府가 立法豫告한 落胎罪 關聯 刑法 및 母子保健法 改正案 中에 가장 눈길을 끄는 건 ‘社會·經濟的 理由’로 인한 落胎 許容이다. 改正案에 따르면 妊娠 15∼24週의 境遇 社會·經濟的 理由가 있다면 落胎가 可能하다. 하지만 具體的인 基準은 없다. 落胎 許容 贊成과 反對 側 모두 “社會·經濟的 理由라는 條件이 混亂을 加重시킬 수 있다”고 批判하는 理由다. 女性界 等 落胎 許容 贊成 側은 “節次的 複雜性과 時間 負擔을 加重시켜 落胎를 어렵게 한다”고 指摘한다. 反面 反對 側은 “너무 曖昧模糊해서 妊娠婦 個人의 뜻이 全的으로 作用할 것”이라고 憂慮한다. 一般人도 고개를 갸웃거릴 수밖에 없다.

이와 關聯해 政府 部處와 法曹界 안팎에서는 ‘社會·經濟的 理由’ 明文化가 不可避한 選擇이라는 解釋이다. 落胎罪 廢止, 卽 落胎 許容을 둘러싼 贊反이 如前히 팽팽한 狀況에서 어느 한쪽에 치우친 方向으로 改正하는 건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 代身 憲法裁判所 決定 趣旨를 살려 妊娠 14週까지 條件 없는 落胎를 許容하고 한便으로 模糊한 條件을 내세우는 方式으로 事實上 24週까지 許容했다는 分析이 支配的이다.

憲裁는 지난해 내놓은 決定文에서 社會·經濟的 理由의 例示 6가지를 들었다. 女性이 妊娠으로 社會 活動에 어려움을 겪거나, 아이를 키울 만한 所得이 充分하지 않은 境遇, 이미 子女를 키우고 있어 또 다른 子女를 낳을 餘力이 없는 境遇, 女性이 아이의 親父와 結婚하거나 交際할 생각이 없는 境遇, 結婚 生活이 破綻 난 狀況에서 아이를 妊娠한 境遇, 未婚인 未成年者가 妊娠한 境遇 等이다.

改正案에는 具體的인 基準 代身 妊娠 15∼24週 女性이 社會·經濟的 理由로 落胎하려면 指定 機關에서 義務的으로 相談을 받도록 했다. 萬若 相談 過程에서 妊娠婦의 社會·經濟的 理由를 具體的으로 確認하려면 所得 確認을 위한 複雜한 證憑資料를 準備해야 할 것이다. 마치 點數를 附與하듯 具體的 事由를 一一이 確認한다면 자칫 또 다른 不法行爲로 이어질 可能性도 있다.

아직 社會·經濟的 理由를 確認할 相談 方式은 具體化되지 않았다. 다만 關聯 政府 部處는 相談의 目的이 “事實 與否를 具體的으로 確認하는 것이 아니라 落胎 施術에 對한 支援, 節次 案內에 重點을 두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結局 이番 改正案이 施行됐을 때 混亂을 막으려면 相談 시스템 安着과 纖細한 가이드라인 樹立이 重要하다. 相談 機關을 찾은 女性은 大部分 願치 않은 妊娠으로 어려운 決定을 苦悶하는 境遇다. 이들이 本人을 위한 올바른 判斷을 내릴 수 있도록 相談 機關은 充分한 情報를 提供해야 한다. 이들의 個人情報나 私生活 保護는 基本이다. 社會的 葛藤을 줄이면서 女性의 自己決定權 保障이라는 法 趣旨를 살리기 위해 只今부터 政府는 꼼꼼한 現場 시스템 構築을 苦悶해야 한다.

전주영 政策社會部 記者 aimhigh@donga.com
#條件附 #落胎 #許容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