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민주당의 不實 比例代表들[汝矣島 25時/한상준]|東亞日報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민주당의 不實 比例代表들[汝矣島 25時/한상준]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9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4월 9일 서울 영등포구 KBS 본관에서 열린 제1대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거 2차 후보자 토론회가 열렸다. 더불어시민당(현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김홍걸 의원(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민주당의 대표로 참석했다. 동아일보DB
4月 9日 서울 永登浦區 KBS 本館에서 열린 第1代 比例代表 國會議員 選擧 2次 候補者 討論會가 열렸다. 더불어市民黨(現 더불어民主黨)에서는 金弘傑 議員(오른쪽에서 두 番째)李 민주당의 代表로 參席했다. 東亞日報DB
한상준 정치부 기자
한상준 政治部 記者
“내가 다 얼굴이 화끈거리는데 참….”

正義黨이 11日 發表한 論評은 더불어民主黨에서 적잖은 反響을 일으켰다. 민주당의 한 重鎭 議員은 “틀린 말도 아니라서 딱히 反駁도 못 하겠더라”고 했다. 論評의 核心은 이렇다.

“大韓民國의 民主主義를 위해 목숨조차 아끼지 않았던 金大中 前 大統領의 아들이 고작 不動産 投機에나 邁進하고 있다니 慨歎을 禁할 수 없습니다. 그야말로 虎父犬子(虎父犬子·아버지는 虎狼이, 아들은 개)가 아니고 무엇이란 말입니까. 金弘傑 議員이 배지를 달게 된 것은 純全히 父親의 後光 德分 아닙니까.”

正當 論評에서 動物이 登場한 건 極히 異例的이다. 이 論評에 民主黨은 아무런 대꾸를 못 했고, 當事者인 金 議員도 沈默했다. 그리고 18日, 아버지가 만든 黨에서 黜黨 措置를 當했다.

21代 國會가 出帆한 지 석 달餘가 지난 只今, 민주당 內에서는 “이番 比例代表가 왜 이 模樣이냐”는 歎息이 떠돈다. 4·15總選 壓勝에 가려 있던 不實한 比例代表 公薦 시스템의 問題가 연이어 水面 위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當場 민주당 所屬 議員 數는 繼續 줄고 있다. 總選에서 民主黨은 衛星政黨人 더불어市民黨을 包含해 180席을 얻었다. 그런데 總選 보름餘 만에 179席이 됐다. 不動産 問題로 양정숙 議員을 除名했기 때문이다.

以後 國會議長이 黨籍 保有 禁止 規定에 따라 脫黨하고 衛星政黨 合黨 過程에서 龍慧仁 議員이 基本所得糖으로, 조정훈 議員이 時代精神으로 돌아가면서 176席이 됐다. 이어 金 議員까지 제명당해 175席이 됐다. 민주당 內에서는 “이러다 174席도 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尹美香 議員이 詐欺 等 8個 嫌疑로 起訴된 탓에 또 除名해야 하는 狀況이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襄 議員도, 金 議員도, 尹 議員도 모두 比例代表다. 21代 國會 除名 1號도, 起訴 1號도 다 民主黨 比例代表다.

아이러니한 건, 이들이 總選 前에는 檢證된 人材라고 自負했다는 點이다. 民主黨 比例代表 候補들은 3月 22日 意見書를 내고 “檢證된 민주당 候補들이 (比例代表 順番에) 全面 配置돼야 한다”고 主張했다. 當時 兩 議員은 5채, 金 議員은 4채를 保有하고 있었다. 總選 前 민주당은 都大體 檢證을 어떻게 進行했다는 것일까. 민주당의 한 古參 黨職者는 “議員들의 發議 件數를 살펴보면 問題를 또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法案 代表 發議 件數는 議員들의 議政活動을 判斷하는 基準 中 하나다.

國會 議案情報시스템에 따르면 21日까지 議員들이 發議한 法案 件數는 總 4117件. 平均을 내면 議員 1人當 約 13.7件이다. 13名의 民主黨 比例代表 中 6名은 이 平均에도 못 미쳤다. 比例代表는 地域區 神經 쓰지 말고 職能 代表性과 專門性을 살리라는 趣旨로 만들어졌는데, 밤낮으로 안房을 管理해야 하는 大多數의 地域區 議員만도 못하다. 比例代表들의 過去도, 現在도 問題인 것이다.

狀況이 이렇지만 민주당은 별다른 말이 없다. 李洛淵 代表 側은 “우리가 公薦한 건 아니지 않느냐”는 反應이다. 比例代表 問題의 根本 原因인 選擧法 改正을 이끈 主役들도 一齊히 입을 닫고 있다. 이해찬 前 代表는 政治 一線에서 물러났고, 李麟榮 前 院內代表는 統一部에 있다. 衛星政黨을 幕後에서 調律한 楊正哲 前 民主硏究院長은 野人이 됐다.

結局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拙速 比例代表의 被害는 또 國民의 몫이다. 除名 措置를 거듭해도, 不實한 議政活動으로 指彈을 받아도 比例代表들은 議員會館을 繼續 지키며 9名의 保佐陣을 거느릴 것이다. 當然히 稅金에서 나온 1063萬 원(6月 基準)의 月給도 每달 받는다.

21代 國會議員의 任期는 고작 석 달 餘밖에 지나지 않았다. ‘20年 執權’을 말하는 民主黨이 빚어낸 이 光景을 國民은 앞으로 3年 8個月이나 더 지켜봐야 하는 셈이다.

 
한상준 政治部 記者 alwaysj@donga.com


#더불어民主黨 #比例代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