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父母의 後悔’가 眞率한 疏通을 막는다[오은영의 父母마음 아이마음]|東亞日報

‘父母의 後悔’가 眞率한 疏通을 막는다[오은영의 父母마음 아이마음]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5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102> 異常하게 꽉 막힌 ‘工夫 對話’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기자 soojin@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記者 soojin@donga.com
오은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소아청소년클리닉 원장
오은영 精神健康醫學科 專門醫·小兒靑少年클리닉 院長
中學校 2學年 아이가 數學이 너무 어려워서 工夫를 해도 成績이 잘 나오지 않아 걱정이라고 했다. 그래서 “엄마한테 그렇게 말해봤니?”라고 물었더니, 아이는 “말하면 저만 힘들어져요”라고 했다. 엄마는 바로 “그럼 學院 하나 더 다닐래?”라고 말하기 때문이란다. 父母에게 工夫에 對해 말하면 自己 짐만 늘어난다고 했다. 왜 힘든지,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는 들어보려 하지 않고 바로 學院이나 課外가 解決策으로 나오기 때문이다. 試驗을 못 봐서 속상하다고 해도 마음을 알아주기보다 學院 하나 늘리자고 하거나 더 熱心히 하라는 말만 한단다.

많은 父母들이 그렇다. 어떤 父母는 어려움을 相談하는 아이를 혼내고 非難한다. “다른 애들은 잘만 하는데, 왜 너만 못해? 네가 熱心히 안 하니까 그렇지.” 對話가 이런 式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아이들은 工夫의 어려움에 對해 父母와 이야기를 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工夫에 있어서 아이들의 狀況은 恒常 四面楚歌다.

父母도 自身들이 어렸을 적보다 요즘 아이들이 工夫할 것이 많고 競爭도 熾烈하고, 잘하기도 어렵다는 것을 안다. 아이가 안쓰럽다는 생각도 한다. 只今 안 태어나고 옛날에 태어나서 學校 다니길 잘했다는 생각도 있다. 그런데 말은 그렇게 안 한다. 工夫 때문에 괴로워 죽겠는 아이에게 더한 恐怖感을 심어준다. “너 이렇게 工夫해서 世上을 어떻게 살려고 그러니?” “너 나중에 거지 된다.” “너 이따위로 할 거면 그만둬.” 實際로 서울驛 露宿者를 보여주기도 한다.

그런데 父母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工夫 때문에 아이가 미워지는 것은 아이의 點數나 成績이 낮기 때문이 아니란다. 大部分 工夫를 다루는 아이의 態度나 姿勢에 火가 난다고 말한다. 그러나 아이에게 그렇게 말하는 父母는 드물다. 꼭 點數나 成跡을 가지고 얘기한다.

어떤 아빠는 工夫를 熱心히 안 하는 아이를 보면서 어린 時節 經濟的인 어려움 때문에 제대로 工夫하지 못했던 自身의 아픔이 떠오르고, 子息에게만큼은 最善을 다하고 싶은 父母의 마음이 커지지만 그럼에도 아이가 熱心히 하지 않을 때 挫折感을 느꼈다. 萬若 아이에게 그런 自身의 마음을 率直히 말하면서 工夫하라고 했다면 아이에게 조금은 먹혔을 것이다. 하지만 마음속으로 그런 생각이 있으면서 말은 “네가 醫大를 가겠다고? 그렇게 하면서 퍽이나 가겠다”라고 하고 만다.

疏通의 基本은 眞率함이다. 父母들은 아이의 工夫 앞에서 왜 이렇게 이상스럽게 疏通을 하는 걸까? 아이가 工夫를 다루는 姿勢와 態度를 보면서 自己 안에 너무나 많은 感情的인 것들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父母들 마음 안에는 아이가 工夫를 中途에 抛棄하거나 失敗하면 人生의 落伍者가 될 것 같은 두려움이 있다. 아이가 工夫를 못하면 職業을 제대로 求하지 못해 먹고살기 힘들 거라 생각한다. 또한 普遍的이고 正常的인 삶의 코스가 高等學校 乃至 大學校라고 생각한다. 거기서 뭔가 落伍되거나 뒤처지는 것이 너무 걱정스러워 容納이 안 된다.

또한 뒤늦게 自身이 그 必要性을 切感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아이가 初等機가 되면 父母의 나이가 大槪 30代나 40代 初盤이다. 이때 父母들은 自身의 工夫를 後悔한다. 工夫를 熱心히 한 사람도 後悔하고, 熱心히 하지 않은 사람도 後悔하고, 안 한 사람은 더 많이 後悔한다. 事實 더 오래 살아보면 그게 全部가 아님에도 不拘하고, 그 나이 父母는 아이한테 自身의 前轍을 밟지 않게 하려고 자꾸만 다그치게 된다.

아이의 工夫 앞에서 父母의 마음에는 自身의 不便한 感情이 너무 많다. 그 感情을 認識하고 다루면 괴로우니까 그냥 魂을 내고 火를 내고 소리를 지르고 마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해서는 아이의 工夫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父母의 工夫에 對한 含蓄的이고 歪曲된 意思疏通 때문에 아이가 工夫를 誤解하고 能力을 제대로 發揮하지 못하는 일이 벌어질 수 있다.

그런 일이 생기지 않게 하려면 于先 父母 自身이 工夫에 對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잘 들여다봐야 한다. 그리고 아이가 왜 工夫를 熱心히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도 眞摯하게 苦悶해 봐야 한다. 그런 다음, 그것을 아이에게 率直하게 말해야 한다. 그래야 아이가 느끼는 工夫에 對한 어려움도 덜어줄 수 있고, 아이 안에 있는 複雜한 感情들이 아이의 工夫를 妨害하지 않도록 도울 수 있다.

 
오은영 精神健康醫學科 專門醫·小兒靑少年클리닉 院長


#工夫 對話 #眞率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