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이슈/박민우]‘現代版 파라오’의 大規模 土木工事|東亞日報

[글로벌 이슈/박민우]‘現代版 파라오’의 大規模 土木工事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4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박민우 카이로 특파원
박민우 카이로 特派員
이집트에서 처음 피라미드를 봤을 때 한동안 입을 다물 수 없었다. 想像했던 것보다 그 크기가 훨씬 더 컸기 때문이다. 紀元前 2560年, 그러니까 約 4600年 前 세워진 쿠푸왕의 피라미드는 밑邊의 길이가 230m, 높이는 147m에 達한다. 이 피라미드를 짓는 데 쓰인 돌의 個數만 230萬 個.

피라미드는 파라오의 무덤이다. 이집트에는 ‘모두가 時間을 두려워하지만 피라미드만이 歲月을 비웃는다’는 俗談이 있다. 數千 年이 흘러도 무너지지 않는 피라미드에서 永生을 꿈꿨던 파라오의 熱望이 傳해졌다.

오늘날 이집트에는 또 다른 絶對者의 野望이 꿈틀거린다. ‘現代版 파라오’로 불리는 압둘팟타흐 시시 大統領(64)은 長期 獨裁의 길을 걷고 있다. 이집트 大選 結果가 公式 發表되는 2日은 시시 大統領의 ‘파라오 戴冠式’과 다름없다. 投票率은 41.5%에 不過했지만 시시 大統領이 約 92%를 得票한 것으로 暫定 集計됐다.

軍部 出身 시시 大統領은 쿠데타로 政權을 잡았다. 호스니 무바라크 前 大統領의 30年 獨裁가 2011年 이집트 市民革命으로 끝나고 이듬해 무슬림兄弟段의 指導者 무함마드 무르視가 最初의 民選 大統領이 됐다. 그러나 무르시 政權의 極端的인 이슬람主義 政策과 深刻한 經濟難으로 市民들의 不滿은 커져만 갔다. 이집트 內部의 混亂이 極에 達하자 當時 國防長官이던 시시는 쿠데타를 일으켰다. 軍部는 무르시 大統領을 逐出하고 示威隊를 鎭壓하는 過程에서 無差別 發布해 2000名 以上의 목숨을 앗아갔다.

實權을 손에 넣은 시시는 2014年 大選에 出馬해 손쉽게 當選됐다. 巨大한 피라미드를 建設했던 파라오처럼 시시 大統領은 執權 첫해부터 大規模 土木工事를 進行했다. 그는 外換保有額이 不足한 狀況에서 國債까지 發行해 가며 總 80億 달러(藥 8兆4800億 원) 規模의 ‘第2 수에즈運河’ 工事를 敢行했다. 政府는 새 運河가 開通되면 年間 約 50億 달러인 輸入이 2023年까지 年間 130億 달러 以上으로 增加할 것이라고 發表했다. 着工 1年 만인 2015年 8月 새 運河가 完工됐다.

시시 大統領은 大規模 國家 基盤施設 프로젝트를 통해 經濟 危機를 克服하고 쿠데타로 政權을 잡았다는 汚名까지 떨쳐버릴 수 있다고 믿었다. 이집트 政府는 2015年 3月 카이로 東部에 最大 7年間 450億 달러를 投資해 700km² 規模의 新行政首都를 建設하겠다고 宣言했다. 같은 해 12月에는 沙漠을 開墾해 農作物 自給自足을 達成하겠다며 ‘150萬 팟團(6300km²) 프로젝트’를 發表했다. 지난해에는 러시아와 210億 달러 規模 原子力發電所 建設 契約에 最終 合意했다. 시시 大統領은 이番 大選에서 一連의 프로젝트들을 再選을 위한 弘報 手段으로 積極 活用했다.

그러나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시시 大統領이 짧은 時間에 많은 프로젝트를 推進했지만 정작 이집트 사람들의 삶을 改善하는 데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指摘한다. 수에즈運河管理廳(SCA) 資料에 따르면 2016年 수에즈運河를 通過한 船舶 數는 1萬6833隻으로 2015年(1萬7483隻)보다 되레 줄었다. 지난해도 새 運河 開通 前과 別般 差異가 없었다.

現在 進行 中인 프로젝트들이 結局 시시 大統領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는 展望도 나온다. 政府의 新行政首都 建設에 30億 달러를 投資하기로 했던 中國 會社는 지난해 計劃을 撤回했다. 農地 開墾 事業도 進陟이 없다. 政府 財政 赤字 탓에 原電은 2020年에야 着工할 豫定이지만 이마저도 壯談할 수 없는 狀況이다.

40%臺 初盤의 낮은 投票率로 시시 政權의 國政動力은 더욱 弱化됐다. 시시 大統領이 推進하는 大規模 프로젝트의 效果가 蜃氣樓처럼 사라진다면 이집트 市民들은 ‘아랍의 봄’ 때 그랬던 것처럼 거리로 나설 수밖에 없을 것이다.
 
박민우 카이로 特派員 minwoo@donga.com
#이집트 #피라미드 #파라오의 무덤 #現代版 파라오 #압둘팟타흐 시시 大統領 #長期 獨裁 #아랍의 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