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怨讐에게 勸한다는 ‘企劃 不動産’…미리 알고 避하는 方法은[부동산 빨간펜]|동아일보

怨讐에게 勸한다는 ‘企劃 不動産’…미리 알고 避하는 方法은[부동산 빨간펜]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4日 17時 00分


코멘트
京畿道의 한 林野. 企劃不動産 業者들은 이처럼 道路도 없고 傾斜가 甚해 開發이 어려운 땅을 ‘開發 好材가 있다’며 持分을 쪼개 비싼 값에 파는 手法을 使用한다. 최동수 記者firefly@donga.com

최동수 산업2부 기자
최동수 産業2部 記者
政黨別로 總選 公薦 作業이 거의 마무리되면서 이제 本格的인 選擧戰이 始作될 것으로 보입니다. 公薦이 確定된 候補들은 有權者들의 票心을 잡기 위해 鐵道, 道路 等 社會間接資本(SOC)과 都市開發 公約 等을 내놓고 있는데요. 京畿 等 首都圈을 中心으로 開發 好材를 미끼로 한 企劃不動産 詐欺 疑心 去來가 늘어납니다.

企劃不動産은 地域住宅組合과 함께 ‘怨讐가 있다면 勸하는 投資’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한 番 잘못 投資하면 오랫동안 苦痛 받기 때문인데요. 企劃不動産 組織이나 業體는 開發 計劃이 發表된 地域 周邊에서 開發이 힘든 傾斜도 높은 山이나 맹지(길이 없는 땅) 等을 低廉한 價格에 買入한 뒤 持分을 잘게 쪼개 비싸게 되팔아 收益을 챙깁니다. 2~3年 뒤에 開發된다는 얘기를 듣고 投資하지만, 投資金이 묶인 채 마음苦生만 하는 境遇가 大部分입니다.

總選을 앞두고 企劃不動産 詐欺 業體들도 고개를 다시 들고 있는데요. 이番 週는 企劃不動産 詐欺 疑心 土地 投資를 勸誘받았을 때 對應 要領에 對해 알아보겠습니다.

Q. 企劃不動産 士氣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企劃不動産은 普通 法人으로 움직이는데요. 開發 不可能한 土地(林野)를 買收 後 인터넷 블로그·카페나 多段階 方式 等으로 買收者를 募集해 數百 千 名에게 持分으로 쪼개어 販賣합니다. 이들은 開發이 어려운 땅을 싸게 買入한 뒤 取得價의 3~5倍 以上 땅값을 부풀려 暴利를 取합니다.

企劃不動産 投資할 때 大部分 50坪~200坪 規模로 持分으로 쪼개 件當 1000萬~5000萬 원에 去來합니다. 普通 땅 投資家 億 單位 投資金이 들어가는데 金額이 적다 보니 社會 初年生이나 主婦, 老人 等 資金 事情이 여유롭지 않은 庶民들이 投資하는 境遇가 많습니다. 特히 企劃不動産 法人들은 벼룩市場이나 인터넷 求職사이트 等을 통해 經歷 斷絶 女性이나 就業準備生, 隱退한 老年層을 職員으로 雇用해 多段階式 販賣를 합니다. 不動産 知識이 不足한 사람들을 雇用해 ‘投資 價値가 있다’며 洗腦를 시킨 뒤 親戚 等 知人의 投資金을 끌어들이는 式입니다.”

경기 부동산 포털 홈페이지에 올라온 ‘기획부동산 피해 주의 지역’ 지도. 경기부동산포털 홈페이지 캡쳐
京畿 不動産 포털 홈페이지에 올라온 ‘企劃不動産 被害 州의 地域’ 地圖. 京畿不動産포털 홈페이지 캡쳐

Q. 地番을 알려주지 않고 于先 契約金을 넣으라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企劃不動産 詐欺 業體들의 가장 큰 特徵은 正確한 地番을 알려주지 않는 點입니다. 企劃部동산에서는 地番이 알려지면 投資하기 힘들어진다면서 回避합니다. 于先 契約金부터 送金하라거나 開發 好材들을 羅列하면서 于先 投資하라고 재촉합니다. 地番을 알려주지 않는다면 絶對 投資하면 안 됩니다. 地番을 모르고 投資한다는 건 住宅을 한 番도 보지 않고 사는 것과 같습니다. 企劃不動産을 知人이나 親戚 等을 통해 勸誘받기도 하는데요. 關係가 語塞해질까 봐 地番을 물어보지 못하는 분들이 있는데 반드시 地番을 알고 난 後 投資 決定을 해야 합니다.”

Q. 地番을 어렵게 알게 됐습니다. 그다음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먼저 有用한 사이트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地方自治團體 中 企劃不動産 疑心 去來가 가장 많은 京畿道廳에서는 ‘企劃不動産 被害 州의 地域’을 地圖를 만들어 보여줍니다. 持分去來가 많이 일어나거나, 詐欺 疑心 法人들이 持分쪼개기가 일어나는 곳 等이 指導에 標示돼 있으니 萬若 該當 土地나 隣近 土地를 紹介받았다면 반드시 疑心해봐야 합니다. 京畿不動産포털 홈페이지에서 ‘企劃不動産 被害 州의 地域案內‘을 클릭하면 됩니다. 直接 京畿道廳 不法行爲(被害) 申告센터에 電話해 企劃不動産 詐欺 疑心 去來인지 물어봐도 됩니다.”

Q. 個人的으로 詐欺 疑心 去來인지 確認하는 方法은 없나요?

“토지e音 홈페이지에 가서 地番을 넣으면 ‘土地利用計劃’을 閱覽할 수 있습니다. 用途 地域이나 地球, 公示地價 等을 確認할 수 있습니다. 開發制限區域인지, 保全山地 等 開發이 힘든 땅인지 알 수 있죠. 登記簿謄本을 發給받아 땅 主人, 땅 買入 時期와 價格을 봐야 합니다. 땅 主人이 法人이고, 買入한 後 數個月 內에 坪當 買入價格보다 비싸게 持分을 쪼개 팔려고 한다면 企劃不動産 詐欺를 疑心해봐야 합니다.

企劃不動産 投資를 勸誘한 法人이 登記簿謄本에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이는 아직 土地를 買入하지 않았다는 意味입니다. 土地主에게 契約金만 주고 殘金을 내지 않은 건데요. 被害者들이 낸 投資金을 모아서 殘金을 치르고 남은 돈은 챙기려는 手法입니다. 紹介받은 땅 隣近 公認仲介業所에 開發이 可能한 땅인지 물어보는 것도 必要합니다. 最小 3곳 以上 公認仲介業所에 땅 時勢와 開發 可能性을 물어보면 됩니다.”


Q. 持分으로 買入했다가 周邊이 開發되면 다시 팔면 되지 않나요?

“企劃不動産 推薦 業者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인데요. 持分만 따로 第三者에게 팔 수 있는 건 맞습니다. 하지만 開發이 어려운 땅이기 때문에 大部分 팔리지 않습니다. 特히 開發이 可能한 땅이라도 해도 持分이 數十名, 數百 名으로 나누어져 있으면 開發이 어려워 땅의 價値를 穩全히 인정받기 어렵습니다.

開發되려면 持分을 가진 사람들이 마음을 모아 土地를 開發하거나, 餘裕資金이 豐富하고 開發 意欲이 剛한 施行社가 나타나 그 땅을 통으로 買入해야 합니다. 持分權者마다 다 個人 事情이 다르기 때문에 마음을 모으기 쉽지 않습니다. 이미 土地를 時勢보다 3~5倍 높게 산 持分權者들은 施行社가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損害 보고 파려고 하지는 않아 선뜻 施行社가 나타나기 어렵습니다.

結局 企劃不動産의 苦痛은 本人이 들고 있는 持分을 다른 사람에게 넘길 때 끝이 납니다. 企劃不動産 業體가 했던 手法을 利用해 다른 사람을 또 끌어들여야 하는 안타까운 狀況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被害者가 또 다른 被害者를 量産하는 것이지요. 한 番 失敗하면 길게는 數十年동안 돈이 묶일 수 있어 애初에 企劃不動産 投資를 하지 않는 게 重要합니다. 어느 누군가로부터 ‘토지 少額 持分 投資’를 勸誘받았다면 于先 企劃不動産 疑心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不動産 빨간펜’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不動産에 對해 궁금症을 넘어 답답함이 느껴질 때, 이제는 ‘不動産 빨간펜’에 물어보세요. 東亞日報 不動産 擔當 記者들이 다양한 不動産 情報를 ‘빨간펜’으로 밑줄 긋듯 알기 쉽게 풀어서 說明해드립니다. 언제든 e메일(dongaland@donga.com)로 質問을 보내 주세요. QR코드를 스캔하면 ‘不動産 빨간펜’ 코너 온라인 페이지로 連結됩니다.


최동수 記者 firefl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