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봇 手術 死亡率 1% 未滿으로… 膀胱 摘出않는 새 治療法도|동아일보

로봇 手術 死亡率 1% 未滿으로… 膀胱 摘出않는 새 治療法도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6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土曜企劃]베스트닥터 <8> 膀胱癌

정병창 삼성서울병원 비뇨의학과 교수(오른쪽)가 방광암 환자를 로봇으로 수술하고 있다. 특히 방광을 적출하는 수술은 난도가 높아 적게는 2시간에서 많게는 8시간까지 소요된다. 삼성서울병원 제공
정병창 삼성서울병원 泌尿醫學科 敎授(오른쪽)가 膀胱癌 患者를 로봇으로 手術하고 있다. 特히 膀胱을 摘出하는 手術은 難度가 높아 적게는 2時間에서 많게는 8時間까지 所要된다. 三星서울病院 提供
《膀胱癌은 男性에게서 더 많이 發生한다. 國家癌登錄統計에 따르면 2015年 發生한 膀胱癌 患者는 總 4033名이다. 이 中 男性은 3245名으로 女性(788名)의 4倍에 達한다. 年齡別로 보면 60, 70代 患者가 많다.

膀胱癌의 5年 生存率은 癌이 膀胱에 局限됐을 境遇 87.1%다. 하지만 遠隔 長期에까지 轉移가 되면 13.9%까지 떨어진다. 早期에 癌을 發見하는 것이 最善의 對策이다. 痛症이 느껴지지 않는데 小便에 피가 섞여 나온다면 一旦 膀胱癌 檢査를 받는 게 좋다. 血尿가 없더라도 △갑작스럽게 小便이 마려운 狀況이 最近 反復的으로 나타났거나 △금세 小便이 마려워지거나 △小便 볼 때 痛症이 심해졌다면 檢査를 받는 게 좋다. 癌이 疑心되면 于先 小便 細胞 檢査를 施行한다. 小便에 包含된 細胞를 檢査함으로써 膀胱癌을 찾는 方法이다. 小便 細胞 檢査와 膀胱經 檢査를 통해 膀胱癌을 確診한다.

베스트닥터들은 모두 禁煙을 强調한다. 吸煙은 特히 膀胱癌의 決定的인 原因이다. 담배에 들어 있는 發癌物質이 小便을 통해 排出되기 前 膀胱에 머물면서 粘膜을 刺戟하기 때문이다. 化學藥品을 다루는 業種 從事者에게서 膀胱癌 發病率이 높다는 硏究 結果도 있다.》



膀胱 粘膜까지만 癌이 浸透했다면 膀胱을 節制하지 않아도 된다. 그 代身 尿道를 통해 膀胱으로 內視鏡을 揷入한 뒤 癌을 긁어낸다. 이런 癌을 비(非)筋肉浸潤性 膀胱癌이라고 하는데, 全體 膀胱癌의 70∼80%를 차지한다. 手術은 簡單하지만 再發率이 60% 程度로 相當히 높다. 이 때문에 이런 膀胱癌의 境遇 1, 2年마다 手術을 다시 받는 患者가 적잖다. 癌의 再發을 막기 위해 抗癌劑나 BCG(結核菌으로 만든 백신)를 投入해 再發率을 20% 水準으로 낮춘다.

癌이 膀胱 筋肉까지 浸透했다면 手術은 複雜해진다. 이런 癌을 筋肉浸潤性 膀胱癌이라고 한다. 이 境遇 膀胱을 통째로 들어내야 한다. 尿道는 勿論이고 男子는 前立샘과 정낭, 女子는 子宮, 卵巢, 卵管까지 모두 잘라낸다. 그 다음에 人工 膀胱을 따로 만든다. 이런 節次 때문에 모든 泌尿器系 癌 手術 中에서 가장 難度가 높다.

膀胱癌에도 로봇 手術을 最近 많이 施行한다. 하지만 健康保險이 適用되지 않아 아직까지는 모든 患者에게 適用할 수 없다. 大略 費用이 1000萬∼1500萬 원 들어간다. 베스트닥터들은 “膀胱癌 手術 患者가 年間 數千 名이 되는 것도 아니니 健康保險 適用을 保健當局이 考慮했으면 좋겠다”라고 입을 모았다.

遠隔 臟器로 轉移된 膀胱癌은 다른 癌과 마찬가지로 抗癌 治療를 한다. 最近에는 免疫抗癌劑를 投入해 治療 效果를 높이고 있다.

○ 로봇 手術 死亡率 1% 未滿으로 낮춰


정병창 삼성서울병원 泌尿醫學科 敎授(48)는 膀胱癌 로봇 手術의 權威者로 認定받고 있다. 삼성서울병원은 膀胱을 들어내는 로봇 手術을 2008年 처음 始作했고, 2016年 國內에서 처음으로 年間 手術 實績이 100件을 넘어섰다. 이 로봇 手術醫 大部分을 鄭 敎授가 施行했다.

鄭 敎授는 요즘도 膀胱을 들어내는 手術을 每年 50件 以上 한다. 膀胱癌 摘出 手術은 相當한 高難度 手術에 屬한다. 이 때문에 美國에서도 每年 10件 以上 膀胱癌 摘出 手術을 施行한 醫師를 ‘最高의 意思(High Volume)’로 認定한다.

鄭 敎授는 手術醫 25% 程度를 로봇으로 하는데, 手術 後 死亡率이 1%에도 미치지 않는다. 大體로 膀胱 摘出 後 合倂症으로 因한 死亡率이 많게는 10%인 點을 勘案하면 놀랍도록 높은 成功率人 셈이다. 鄭 敎授는 膀胱을 摘出해야 할 患者도 膀胱을 떼어내지 않고 治療할 수 있는 方法을 찾기 爲해 膀胱保存治療클리닉을 運營하고 있다.

○ 個人 로봇 手術 最多 記錄 保有


姜碩鎬 高麗大 안암병원 泌尿醫學科 敎授(46)는 膀胱癌 베스트닥터 中에서 가장 젊다. 하지만 로봇 手術에 있어서만큼은 先輩 醫師들을 뛰어넘어 아시아 最高로 評價받고 있다.

姜 敎授는 2007年 國內에서 처음으로 로봇을 利用해 膀胱을 摘出했다. 2016年에는 累積 件數로 100件을 突破했다. 팀 或은 團體가 아닌 個人으로서 로봇 手術 100件을 突破한 醫師는 姜 敎授가 아시아에서는 처음이다.

一般的으로 로봇 手術이 適用되는 範圍는 膀胱 節制(1段階)와 骨盤 周邊 淋巴샘 節制(2段階)까지다. 小便 通路(尿路)를 만드는 3段階는 別途로 腹部에 구멍을 內 張을 몸 밖으로 빼낸 뒤 施行한다. 現在 大部分의 國內 病院에서도 1, 2段階와 3段階를 나눠 施行한다. 姜 敎授는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1∼3段階를 모두 로봇을 利用해 몸 안에서 施行하는 手術에 成功하기도 했다.

姜 敎授는 이런 成果를 바탕으로 國內外 여러 學會에서 로봇 手術을 試演한다. 姜 敎授 또한 國際 泌尿器系 學會에서 ‘最高의 意思’ 地位를 認定받고 있다.

○ 아시아 最初 國際 醫學敎科書 編輯


구자현 서울대병원 泌尿器科 敎授(48)는 膀胱을 可及的 維持하는 方案에 對해 많은 硏究를 했다. 非筋肉浸潤性 癌의 境遇 一般的으로 6回까지만 BCG를 投入하고, 以後 經過를 觀察한다. BCG의 供給量이 不足하기 때문이다. 舊 敎授는 最小限 1年 동안은 이 治療를 持續한다. 이 ‘維持療法’의 治療 效果가 더 좋다고 믿기 때문이다.

BCG 治療 效果를 보지 못하는 患者에 對해서도 最大限 膀胱을 保存하는 治療를 摸索한다. 舊 敎授는 國內에서 膀胱 保存 治療를 가장 많이 하는 醫師 中 한 名이다. 또한 강석호 敎授와 마찬가지로 膀胱 摘出 後 人工 膀胱을 몸 안에서 만드는 高難度의 手術을 施行하고 있다.

最近에는 轉移性 膀胱癌에 對해 函癌 治療와 免疫 治療를 同時에 遂行하고 있다. 이와 關聯한 藥材의 글로벌 臨床試驗에도 積極 參與하고 있다. 舊 敎授는 只今까지 最高 等級의 저널에 250篇 以上 論文을 發表했다. 膀胱癌과 關聯한 國際 醫學敎科書에 아시아人으로는 처음 編輯人으로 參與하기도 했다.

○ 國立癌센터 膀胱癌 硏究 總括


서호경 國立癌센터 前立腺센터長(50·泌尿器科)은 國立癌센터의 膀胱癌 手術을 도맡아서 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轉移性 膀胱癌의 抗癌 治療도 擔當한다. 이처럼 患者를 治療하면서도 國立癌센터의 膀胱癌 硏究를 總括하고 있으며 生體標識자연구과장도 겸하고 있다.

膀胱 粘膜에만 癌이 局限된 境遇 手術을 하더라도 再發 可能性이 높다. 이를 막고 治療 效果를 높이기 위해 서 센터長은 手術 後 다양한 藥물을 注入해 治療 效果를 높이는 硏究를 進行하고 있다. 事實 이 境遇 癌의 再發을 막기 위해 BCG를 投入하는 治療法이 一般的이지만 國內 技術이 없어 外國 製藥社의 供給에 依存해야 한다. 이 때문에 慢性的인 供給 不足에 시달리고 있다. 서 센터長은 膀胱癌에 使用할 수 있는 國內 自體 新藥 開發을 主導하고, 韓國人 膀胱癌의 治療 效果를 豫測할 수 있는 다양한 모델을 開發하는 데 注力하고 있다. 非筋肉浸潤性 膀胱癌이 筋肉性 膀胱癌으로 進行되는 메커니즘에 對한 硏究도 進行 中이다.



▼ 4050 젊은 醫師들 모여 膀胱癌 共同硏究 ▼

膀胱癌 베스트닥터들 모두 ‘UCAR’ 核心 멤버

癌 베스트닥터들을 살펴보면 大體로 50代 中後半에서 60代 初盤이 가장 많다. 오랜 手術 經驗이 베스트닥터가 되는 原動力이기 때문이다. 膀胱癌 分野는 이와 달리 베스트닥터들이 훨씬 젊다. 비(非)首都圈 베스트닥터로 選定된 권태균 漆谷경북대病院 敎授가 54歲로 最高齡이다. 나머지는 40代 中盤이거나 後半, 많아야 50代 初盤이다. 왜 그럴까.

무엇보다 國內 泌尿器系 癌 中에서 膀胱癌이 最近에 浮刻됐기 때문이다. 몇 年 前까지만 해도 增加率이 가장 가파른 泌尿器系 癌은 前立샘癌이었다. 50代 中盤 以後의 베스트닥터들은 그 前立샘癌 治療에 置重했다. 이런 理由로 後輩들은 自然스럽게 膀胱癌 分野로 몰렸다.

둘째, 膀胱癌은 手術이 어려울 뿐 아니라 手術 時間도 相當히 길다. 體力的으로도 젊은 醫師가 有利하다. 生存率을 높이겠다는 젊은 醫師들의 挑戰 精神도 膀胱癌 베스트닥터의 平均 年齡을 낮춘 原因이다.

膀胱癌 베스트닥터들은 모두 ‘膀胱癌最高級硏究팀(UCAR)’이란 모임의 核心 멤버다. 베스트닥터들은 이 모임을 통해 數年 前부터 共同으로 膀胱癌을 硏究해 왔다. 이 모임이 膀胱癌 最高의 硏究모임이라는 것이 關聯 學界의 評價다. 最近에는 40代 中盤이 되지 않은 醫師들도 續續 이 모임에 參與하고 있다.



▼ 小便 주머니 代身 몸속에 人工 膀胱 設置 ▼

非首都圈 권태균 漆谷경북대病院 敎授


권태균 漆谷경북대病院 泌尿器科 敎授(54)는 非(非)首都圈 大學病院에서는 相當히 有名한 로봇 手術 專門家다. 2008年 2月 大邱慶北 地域에서는 처음으로 로봇을 利用해 前立샘癌을 手術했다. 以後 膀胱癌과 腎臟癌 等으로 로봇 手術을 擴大했고, 2011年 泌尿器系 癌 로봇 手術 300件, 2013年 500件을 突破했다. 現在까지도 泌尿器系 癌에 對해서는 非首都圈 最多 로봇 手術 記錄을 維持하고 있다.

膀胱癌 手術과 關聯해 權 敎授는 患者의 삶의 質을 가장 重要하게 여긴다. 이 때문에 膀胱 節制 後 人工 膀胱을 만들 때도 相當히 神經을 쓴다. 小便 주머니, 卽 人工 膀胱이 몸 밖에 나와 있으면 患者는 日常生活에 큰 不便을 느낄 수밖에 없다. 이를 없애기 위해 權 敎授는 所長을 利用해 人工 膀胱을 만든 뒤 남아 있는 尿道와 連結하는 手術을 主로 한다. 이렇게 하면 人工 膀胱을 몸 안에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따로 小便 주머니를 차지 않아도 된다. 로봇 手術을 包含해 權 敎授는 每年 300餘 件의 泌尿器系 癌 手術을 한다. 現在까지 癌 手術 件數는 6000件을 넘었다. 이 또한 嶺南圈에서는 最多 記錄으로 認定받고 있다. 權 敎授는 動物 對象 硏究로 줄기細胞를 活用해 尿失禁을 治療하는 方法도 開發했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膀胱癌 #吸煙 #로봇手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