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詩論/김우주]메르스, 이겨낼 수 있다|동아일보

[詩論/김우주]메르스, 이겨낼 수 있다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6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김우주 고려대 의대 감염내과 교수 대한감염학회 회장
김우주 高麗大 醫大 感染內科 敎授 大韓感染學會 會長
메르스가 지난달 11日 國內에 上陸한 지 4週 만에 64名의 患者와 5名의 死亡者가 發生했다. 初期 防疫 失敗에 이어 情報 公開가 되지 않아 保健當局에 對한 不信이 일고 各種 怪談이 量産되면서 國民이 不安해하고 있다. 政府는 메르스 患者가 發生하거나 거쳐 간 24個 醫療機關을 公開하면서 接觸子를 積極 찾으려 하고 있다. 接觸者 中 追加 患者를 早期에 찾아 隔離함으로써 連鎖 流行을 遮斷해 종식시키고자 하고 있다.

메르스는 3年 前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첫 患者가 나온 後 現在까지 1100餘 名의 患者가 大部分 中東에서 報告됐다. 메르스는 新種바이러스가 原因이다 보니 아직 不明確한 事實들로 防疫에 어려움은 있지만 알려진 科學的 根據를 바탕으로 體系的으로 對應하면 充分히 이겨낼 수 있다.

于先 메르스 바이러스의 感染 經路는 飛沫을 통한 呼吸器 電波, 그리고 直間接 接觸을 통한 電波이다. 一部에서 主張하는 空氣 傳播는 日常生活에서 일어나지 않는다. 메르스는 肺炎이 主要 臨床所見이므로 患者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 침 가래 等에 包含돼 있는 바이러스가 周邊 2m 以內에 있는 사람에게 傳播된다. 萬若 空氣 傳播가 感染 經路라면 現在 患者 數보다 훨씬 많은, 적어도 數百 名 以上의 患者가 發生했어야 했다. 따라서 一般 國民은 손 씻기, 기침禮節 지키기 等 個人衛生을 徹底히 함으로써 豫防할 수 있다. 메르스의 感染 傳播力은 2003年 사스 또는 2009年 신종플루에 비해 낮다는 것이 定說이다. 다만 國內에서 發生한 메르스 患者가 中東 以外 國家들에서 只今까지 發生한 患者 數보다 많기 때문에 傳播力이 빠른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 事實이다. 患者가 短期間에 集團的으로 發生한 것은 1番, 14番, 16番 等 몇몇 患者가 ‘슈퍼 傳播者’로 多數의 2次 感染者를 낳은 것이 主要 理由이다. 1番 患者로부터 적어도 28名이 直接 感染된 것이 代表的이다.

當局 發表와 같이 國內 메르스 바이러스는 中東 바이러스와 같기 때문에 變異에 依한 傳播力 增加는 아니라고 할 수 있다. 但只 國內에서는 메르스 肺炎患者가 기침으로 많은 量의 바이러스를 내뿜는 狀態에서 病院 내 劣惡한 環境, 不實한 感染管理 實態, 統制되지 않는 病問安 文化 等과 겹치며 몇몇 事例에서 多數의 2次 感染者를 發生시키는 슈퍼 傳播者로 作用했을 것이다.

또 다른 主要 關心事의 하나는 메르스가 果然 地域社會에서 流行할 것인가이다. 現在까지 發生한 모든 患者는 病醫院 等 醫療機關과 直間接으로 關聯된 感染 樣相을 보이고 있다. 이미 사우디에서도 메르스는 主로 醫療機關 內에서 集團 流行하면서 醫療陣이 多數 感染됐고 地域社會에서 持續的인 사람 間 傳播는 없었다. 또 患者의 接觸者 中에서 追跡網에서 벗어난 事例들이 다른 病院에 가서 슈퍼 傳播者로서 多數의 2次 感染者들을 招來했다. 아직 立證된 地域社會 感染者가 없기 때문에 醫療機關을 對象으로 感染管理를 徹底히 하고 接觸者들을 빈틈없이 追跡해 防疫網을 벗어난 患者를 찾아 隔離한다면 메르스를 早期에 종식시킬 수 있을 것이다.

메르스 流行이 繼續되면서 이미 保健醫療의 問題를 넘어 社會經濟的으로 深刻한 被害를 招來하고 있다. 是是非非는 나중에 가리기로 하고 政府 醫療界 및 國民 모두가 協力해 메르스 根絶에 總力을 기울여야 할 때다. 政府 保健當局은 初期 失敗를 거울 삼아 徹底한 防疫을 實施하고 透明한 情報 公開로 國民 信賴를 回復해야 한다. 保健醫療界는 醫療機關 內에서 發生한 患者를 早期에 찾아 隔離治療하며 接觸者 追跡을 통해 連鎖的인 2次 感染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 國民은 個人衛生을 生活化하며 當分間 不必要한 病問安을 삼가고 멀리 있는 病院보다 가까운 醫療機關을 利用해 메르스 感染 危險을 낮출 必要가 있다.

김우주 高麗大 醫大 感染內科 敎授 大韓感染學會 會長
#메르스 #怪談 #隔離 #地域社會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