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詩論/鄭夢準]日本은 좋은 이웃인가?|동아일보

[詩論/鄭夢準]日本은 좋은 이웃인가?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4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정몽준 전 한나라당 대표
정몽준 前 한나라당 代表
最近 日本 外務省에서 만든 動映像이 韓國人들의 公憤을 사고 있다. 포스코 製鐵所, 昭陽江 댐, 地下鐵 1號線 等의 寫眞을 보여주면서 ‘漢江의 奇跡’이 日本의 支援 德分이었다는 主張을 하고 있다. 이에 對해 우리는 日帝가 朝鮮을 收奪했다거나 6·25戰爭 特殊로 日本 大企業들이 莫大한 利益을 取했다는 點을 들어 反論을 提起하고 있다.

이런 指摘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日本이 6·25戰爭으로 얻은 것은 個別 企業의 利益 次元을 넘는 것이었다. 6·25의 勃發은 國際情勢의 큰 흐름을 바꿔 놓았고 日本은 最大의 受惠者였다.

日本은 6·25의 原因이 된 韓半島 分斷에도 責任이 있다. 1941年 4月 日本은 蘇聯과 不可侵條約을 締結했다. 그해 12月 眞珠灣 襲擊 前에 蘇聯에 미리 손을 쓴 것이다. 그러나 太平洋戰爭 막바지에 더글러스 맥아더 將軍은 日本 本土에서 上陸作戰을 벌일 境遇 많게는 300萬 名의 美軍 犧牲을 豫想하고 蘇聯에 日本을 相對로 宣戰布告를 할 것을 要請했다.

美國으로부터 ‘無條件 降伏’ 壓迫을 받고 있던 日本은 蘇聯에 美國과의 仲裁를 懇請한다. 日本이 時間을 끌고 있던 中 1945年 8月 6日 히로시마에 原子爆彈이 投下됐고 이틀 後 蘇聯은 日本에 宣戰布告를 하고 10日 韓半島에 進駐한다. 日本이 一週日만 일찍 降伏했어도 蘇聯의 介入은 없었을 것이고 韓半島의 分斷도 없었을 것이다.

日王의 降伏 宣言 後 맥아더가 代表하는 聯合軍 最高司令部는 日本의 모든 産業을 解體해 戰後 日本을 스위스와 같은 ‘永世中立 酪農國家(permanent neutral pastoral country)’로 만들려고 했다. 太平洋戰爭은 日本의 軍閥과 財閥이 結託해 일으킨 것이기 때문에 日本을 다시는 戰爭할 수 없는 나라로 만들기 爲해서는 軍閥을 肅淸하고 財閥을 解體하는 것이 重要했다.

맥아더 司令官은 많은 右派 政治人들을 逮捕했고 이 中에는 아베 新潮 玄 總理의 外祖父 기시 노부스케度 包含돼 있었다. 國際軍事裁判을 열어 A級 戰犯 7名을 絞首刑에, 16名을 終身刑에 處했다. 日本 經濟 全般의 解體作業度 進行됐다. 40餘 個 財閥의 解體가 決定되고 實際로 미쓰비시 미쓰이 스미토모 야스다 닛산 等 財閥의 解體가 進行됐다.

그러나 1949年 10月 中國이 共産化되고 바로 그 다음 해 여름 6·25街 터지면서 美國의 日本 政策은 180度 바뀐다. 軍國主義와 파시즘을 相對로 第2次 世界大戰을 치른 美國이 共産主義라는 새로운 敵을 發見하면서 日本을 共産主義에 맞서는 아시아의 堡壘로 再建하기로 方向을 바꾼다. 財閥 解體 政策은 흐지부지됐다. 右翼 政治人들을 大擧 釋放하기 始作했고 이때 起試圖 釋放됐다. 美國의 宿敵 日本이 하루아침에 美國의 同盟 파트너로 재탄생하는 瞬間이었다. 日本을 永世中立 酪農國家로 만들려던 美國의 政策이 바뀌지 않았다면 오늘의 日本은 없었을 것이다.

우리 韓國人들에게, 日本 하면 聯想되는 單語는 壬辰倭亂, 數十萬 朝鮮人의 코무덤과 귀무덤, 明成皇后 弑害, 安重根 義士, 慰安婦, 徵用, 徵兵 等이다. 壬辰倭亂까지 거슬러 올라갈 必要도 없이 지난 半世紀만 보더라도 日本이 援助를 주어서 韓國이 發展할 수 있었다고 말하는 것은 均衡된 視角이 아니고 이웃에 對한 禮儀도 아니다.

韓半島 分斷에 責任이 있으면서도 中國의 共産化와 6·25 德分에 起死回生한 日本이 요즘 美國을 등에 업고 우리를 壓迫하고 있다. 美國은 아시아 平和를 위해 日本의 經濟를 부흥시켰다고 하지만 많은 아시아 사람들은 日本에 묻고 싶을 것이다. 日本이라는 나라가 없었다면 아시아 大陸이 훨씬 더 평화롭고 繁榮할 수 있었던 것 아니냐고. 日本을 좋은 이웃으로 사귀고 싶어도 日本은 자꾸 아픈 傷處를 건드린다.

정몽준 前 한나라당 代表
#日本 外務省 #韓江의 奇跡 #日本의 支援 #6·25戰爭 #기시 노부스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