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江南 再建築, 長期投資 魅力 있지만… 소나기는 避해야|동아일보

江南 再建築, 長期投資 魅力 있지만… 소나기는 避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2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專門家 코칭 投資의 脈
<2> 再建築 投資 時點

《 政府 當局이 서울 江南圈 再建築 아파트의 價格 急騰勢를 잡기 爲한 規制들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올해부터 全國에 再建築 超過利益還收制를 導入한 데 이어, 再建築 許容年限을 旣存 30年에서 40年 等으로 늘리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다. 하지만 再建築 아파트 몸값은 오름勢를 이어가고 있다. 只今이라도 ‘追擊 買收’에 나서야 할까? 投資한다면 어떤 賣物에 注目해야 할까? 동아일보가 專門家 3人의 市場 診斷과 助言을 들어봤다. 》
 

○ 政府 規制 카드 아직 많아 事業 마친 곳 一般分讓 노려라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대표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代表
當分間 再建築 아파트 投資는 바람직하지 않다. 政府가 再建築 許容年限 延長 等 다양한 規制 카드를 檢討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직 再建築 組合이 設立되지 않은 初期 段階 再建築의 境遇 ‘8·2 不動産 對策’에 따른 賣買 制限에서 벗어나 있지만 超過利益還收 對象에는 包含된다. 政府는 最近 江南 再建築 아파트의 還收金 豫想額이 最大 8億4000萬 원에 이른다는 推定値를 公開했는데, 이는 市場에 相當한 壓迫으로 作用하고 있다.

이에 따라 그동안 가파른 오름勢를 보였던 강남구 對峙·鴨鷗亭洞 一帶 初期 再建築 團地들의 價格이 當分間 下落할 것으로 豫想된다. 陽川區 木洞, 송파구 문정·방이동 等의 新築 30年次 안팎 團地들의 賣買가 亦是 政府의 再建築 年限延長 움직임에 따라 調整 받을 可能性이 크다. 서둘러 買收에 加擔할 必要가 없다.

江東區 遁村住公처럼 지난해 管理處分認可를 받아 超過利益還收制를 避한 團地들도 마찬가지다. 한동안은 買收勢가 이들 團地로 몰릴 수 있지만, 서울 再建築 市場이 全體的으로 萎縮된 雰圍氣에서 몇몇 團地들의 價格만 꾸준히 오르는 데는 限界가 있다.

資金餘力이 있다면 政府 規制가 集中된 再建築 아파트보다는 이미 事業을 마친 團地들의 一般分讓을 노리는 것이 유리해 보인다. 上半期(1∼6月) 中 강남구 일원동, 瑞草區 瑞草洞, 京畿 과천시 等 좋은 立地에서 分讓이 이어진다.

○ 價格 急騰에 市場 疲勞感 投資時期 조금 늦추기를


양지영 R&C연구소장
양지영 R&C硏究所長
江南 再建築을 사려는 待機 需要는 如前히 많다.

長期間 保有할 수만 있다면 只今 사더라도 向後 時勢差益을 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只今보다 低廉한 價格에 買入할 수 있는 機會가 早晩間 올 것이라고 본다. 投資時機를 조금 늦추기를 勸한다.

이렇게 助言하는 첫째 理由는 短期間에 價格이 急騰한 데 따른 市場의 疲勞感이 생겼다는 點이다. 最近 1個月 새 3億 원이 오르고, 1年 만에 10億 원이 뛰는 水準의 오름勢는 市場에서 받아들일 만한 水準을 넘어섰다. ‘더 오를 수 있다’는 期待感에 물음標가 붙을 時期가 됐다.

둘째, 江南 再建築 市場을 잡겠다는 政府의 意志가 어느 때보다도 强하다. 政府와 서울市가 投機需要를 잡기 爲한 追加 規制를 檢討하고 나섰다.

‘再建築 軟한 延長’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한便, 超過利益還收制를 避하기 위한 組合의 便法과 非理를 點檢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消息만으로도 最近 1, 2週間 再建築 團地들의 上昇勢가 주춤해진 狀況이다.

只今 서둘러 賣物 先占에 나설 必要가 없다. 政府의 새 規制 輪廓이 드러나고 旣存에 豫告된 對策이 適用되는 時點에서 從前 時勢보다 터무니없이 싼 價格에 急賣物이 나올 수 있다. 느긋하게 기다리면서 이런 賣物들을 注視하자.

○ 下半期 價格 下落 可能性 忍耐心 갖고 지켜봐야


이동현 KEB하나은행 부동산자문센터장
이동현 KEB하나은행 不動産諮問센터長
‘再建築 投資는 타이밍 잡기 싸움’이라는 말이 있다. 再建築 組合이 設立된 뒤 旣存 住宅을 撤去해 新築 住宅에 入住하기까지는 5∼10年이 걸린다. 그 사이에 組合員이 負擔하는 金融費用 等을 생각하면 事業 進行 速度가 빠를수록 投資價値가 높아진다.

이런 點에서 最近 서울 再建築 團地들은 큰 惡材를 만났다. 當局이 再建築 許容年限을 延長할 兆朕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只今까지의 價格 오름勢에는 再建築 年限을 40年에서 30年으로 短縮했던 2014年 9·1不動産 對策 等이 起爆劑 役割을 했다. 하지만 이 年限이 다시 10年 延長될 境遇 지어진 지 30年 以上, 40年 未滿 된 老後 團地들에 致命打가 된다. 再建築을 準備하던 江南區, 陽川區 牧童 等의 아파트가 代表的이다.

入住物量이라는 복병도 남아 있다. 約 1萬 채 規模의 松坡區 가락동 ‘送波헬리오시티(가락시영아파트 再建築)’가 入住를 始作하는 올 下半期(7∼12月)를 起點으로 向後 2∼3年間 서울 市內 各地에서 再建築 아파트가 새로 完工된다. 2008年 송파구 잠실동, 서초구 반포동 等이 그랬듯, 總 1萬 채 以上의 매머드級 團地가 한꺼번에 入住할 때는 一時的인 逆傳貰難과 賣買價 下落이 發生할 수 있다.

只今은 서울 再建築에 섣불리 投資할 時點이 아니다. 保守的인 觀點에서 市場 推移를 지켜보는 忍耐心이 必要할 때다.
 
整理=천호성 記者 thousand@donga.com
#江南 #再建築 #不動産 #投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