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리포트]6年만에 施工能力 1位 奪還한 現代建設|東亞日報

[A+리포트]6年만에 施工能力 1位 奪還한 現代建設

  • Array
  • 入力 2010年 4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경부고속도-昭陽江댐에서 청계천-UAE原電까지
현대는 ‘建設 코리아’의 산 歷史

京釜高速道路, 昭陽江 多目的댐, 청계천 復元, 아셈타워,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原子力發電所….

이 單語들의 共通點은 무엇일까. 2009年 施工能力評價 順位 1位에 오르고 賣出 9兆 원의 實績을 올린 現代建設이 完工했거나 앞으로 進行할 工事들이다.

1960年代 國內 아파트의 始祖로 꼽히는 麻布아파트 建設, 國內 最初 高速道路인 京釜高速道路 建設, 國內 最初 海外進出, 國內 最初 600億 달러 受注 達成…. 현대건설의 記錄은 韓國 建設會社의 記錄이나 마찬가지다.

현대건설은 外換危機가 닥치기 前까지 43年間 施工能力評價 1位를 차지했다가 外換危機 以後 2, 3位로 밀려났다. 그리고 지난해 6年 만에 다시 先頭 자리를 奪還했다.

○ 基礎가 탄탄하다

현대건설의 底力은 무엇보다 基礎가 탄탄하다는 點이다. 이는 오래된 經驗과 蓄積된 노하우를 통해 더욱 堅固해졌다. 金奭準 쌍용建設 代表理事 會長은 最近 公式席上에서 현대건설에 對해 이렇게 말했다. “우리 建設業界에서는 현대건설을 맏兄이라고 부른다. 軍隊가 아무리 컴퓨터를 利用한 尖端戰爭이나 空中戰을 잘해도 뭐니 뭐니 해도 마지막에 旗발을 꽂는 步兵이 最高다. 그런 面에서 現代建設이 뛰어나다.” 狀況이 急할 때는 아웃소싱을 주지 않고 直接 施工할 수 있는 能力이 뛰어나다는 뜻이다.

蓄積된 노하우-不屈의 挑戰精神 “世界最高”

이원일 新韓金融投資 애널리스트는 “壓倒的인 受注實績을 올린 海外部門은 高成長을 持續했고 住宅事業 比重이 15%假量에 不過해 金融危機에도 打擊이 거의 없었다”며 “石油 및 가스는 勿論이고 電氣, 土木, 建築, 原子力에 이르기까지 모든 分野에 걸쳐 海外 建設市場에서 最上의 競爭力을 保有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건설의 母胎는 1947年 故 정주영 名譽會長이 設立한 現代土建이다. 6·25戰爭 以後 復舊事業의 一環이었던 漢江 人道橋를 始作으로 서울∼水原, 서울∼議政府 國道를 國內 最初로 아스팔트로 施工하며 土木工事의 先頭走者로 나서게 된다. 昭陽江 多目的댐은 當初 콘크리트 重力댐으로 設計됐으나 시멘트와 鐵筋이 크게 不足해 工事現場 周邊의 모래와 자갈을 利用한 ‘死力(沙礫)댐’으로 建設했다. 1967年 當時 沙礫댐은 높이 30m 以內에서만 經濟性이 있다는 것이 通念이었지만 현대건설은 123m에 이르는 昭陽江댐을 成功的으로 建設했다.

橋梁에서도 현대건설의 발자취는 뚜렷했다. 設計에서 施工까지 國內 技術로 建設한 最初의 橋梁인 楊花大橋를 비롯해 巨濟橋 강화교 蠶室大橋 麻布大橋 等을 지었다. 또 國內 最初의 大單位 아파트인 麻布아파트 工事를 始作으로 以後 世運商街아파트, 용산구 한남동 外人아파트 等 아파트를 持續的으로 지었다. 最近에도 청계천 復元工事, 聖水大橋 復舊工事를 비롯해 國內 最大 컨벤션센터인 아셈타워 等 수많은 工事를 遂行했으며 길이 33km로 世界 最長 防潮堤人 새만금 防潮堤 工事를 마무리했다.

2006年부터 自律經營體制로 危機 克服

하지만 이런 現代建設에도 危機는 있었다. 1997年 末 外換危機는 國內 建設業界에도 큰 打擊을 加했다. 그 餘波로 1998年 한 해 동안 建設業界의 不渡率은 7%를 넘었다. 國內 受注는 1997年 對比 40%나 마이너스를 記錄했으며 海外 受注도 前年 對比 71%로 줄어들었다. 동아건설, 우성건설 等 大型 建設業體가 市場에서 退出됐다.

不動의 1位를 固守했던 현대건설 亦是 借入金 規模가 5兆4000億 원으로 金融費用을 堪當하기가 힘들어졌다. 여기에 현대그룹의 內紛까지 겹쳐 流動性 危機는 더 深刻한 局面을 맞았다. 結局 大規模 名譽退職 等 强度 높은 構造調整에 나섰고, 이 過程에서 현대그룹으로부터 分離됐다. 以後 債權團의 管理를 받던 현대건설은 2006年 5月 自律經營體制로 轉換하게 된다. 이동호 現代建設 常務는 “힘든 時期가 있었지만 會社 構成員들이 힘을 합쳐 어려움을 헤쳐나갔다”며 “鄭周永 名譽會長이 主唱한 創造精神, 挑戰精神이 危機 克服의 밑바탕이 됐다”고 말했다.
지면 디자인 서장원 기자
지면 디자인 서장원 記者

國內原電 20期 中 12期 建設… 施工技術 100% 國産化

○ 京釜高速道路에 이어 21世紀 ‘原電 輸出’의 先頭


1970年代 當時 모두가 “不可能하다”고 했던 京釜高速道路 建設의 主管社인 현대건설은 이제 新成長動力으로 꼽히는 原電 建設에 앞장서고 있다. 1971年 韓國의 첫 原子力發電所인 고리 1號基 建設 以來 현대건설은 國內에서 運營 中인 20基의 原電 中 12基를 成功的으로 建設했고 現在 追加로 짓고 있는 6期 中 4基를 施工하고 있다.

國內 建設社 中 唯一하게 加壓輕水爐(PWR)와 加壓中手로(PHWR)를 모두 建設한 經驗이 있다는 게 현대건설의 最大 强點이다. 고리 1號基는 設計, 機器 製作 및 事業管理를 全的으로 外國 技術에 依存했고 施工도 外國 企業의 技術 支援下에 이뤄졌다.

하지만 현대건설은 고리 1∼4號機, 靈光 1∼2號機, 月城 1號基를 建設하면서 外國의 先進 原子力 施工技術을 習得했다. 이에 따라 1995年에 完工한 靈光 3, 4號基는 國內 最初로 施工 技術 100%의 完全 自立을 이뤘다. 現在 施工 中인 新古里 3, 4號基는 140萬 kW級 韓國型 原電(APR-1400)을 適用하고 있다.

이 같은 技術과 經驗은 最近 UAE 原電 輸出의 基盤이 됐다. 현대건설은 原子力事業을 專擔할 原子力事業本部 新設을 檢討하는 等 向後 未來를 이끌어 갈 新成長動力으로 原子力 部門을 積極 育成할 計劃이다.

이창근 現代證券 産業分析部長은 “현대건설은 債權團의 管理를 받으면서 財務構造가 透明해졌고 原子力 部門에서 唯一하게 核心 工事를 施工한 經驗이 있다”며 “앞으로 政府가 新成長動力으로 推進하고 있는 原子力 發展이나 브라질 等 中南美 高速電鐵 受注戰에서도 좋은 成果를 內 國內 經濟에 寄與할 것”이라고 評價했다.

황형준 記者 constant25@donga.com
유재동 記者 jarrett@donga.com
정임수 記者 imsoo@donga.com
▼ “單純時空 접고 感性建設로 글로벌 톱20 進入” ▼

김중겸 현대건설 社長

不動産 景氣 沈滯로 아파트 未分讓이 續出하고 中堅 建設業體들이 倒産 危機에 몰려 있지만 현대건설의 實績은 堅固하다. 住宅事業 比重이 15∼20% 水準으로 낮은 데다 原電, 플랜트 等 海外事業에서 큰 成果를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現代建設 김중겸 社長(寫眞)은 지난달 18日로 就任 1周年을 맞았다. 金 社長 就任 以後 현대건설의 經營 成績表는 그 어느 때보다 돋보인다. 2009年 賣出은 9兆2786億 원으로 前年보다 27.6% 增加했으며 純利益도 4558億 원으로 22% 늘어 創社 以後 史上 最大 實績을 記錄했다.

金 社長은 지난해 3月 就任 以後 只今까지 11回에 걸쳐 中東, 東南亞, 유럽 等 27個國에 出張을 다녀왔다. 그는 “잦은 海外出張은 會社의 長期的인 發展과 글로벌 企業으로의 變化를 爲한 努力 中 하나”라며 “‘글로벌 톱20’ 進入을 위해 海外 事業을 支援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强化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大學에서 建築工學을 專攻한 金 社長은 人文學에도 關心이 높다. 人文學과 哲學을 重視하는 ‘感性經營’을 導入해 會社 文化를 바꾸고 있다. “世界人에게 感動을 줄 수 있는 製品을 만들려면 歷史 哲學 宗敎 心理學 等 人文學에 對한 工夫가 先行돼야 한다”는 게 그의 持論이다. 현대건설은 올해 新入社員 168名 가운데 15名을 哲學 心理學 彫刻 專攻者들로 選拔했다. 新入社員 敎育 커리큘럼도 國立中央博物館 觀覽, 서울대 人文學 過程 等 人文學 中心으로 바꿨다.

金 社長은 ‘感性 디자인’ 商品 開發에 注力하는 한便 海外事業 組織 및 力量 强化 等을 重點 事業으로 推進하고 있다. 最近 市場 多邊化와 新市場 開拓을 위해 알제리와 카자흐스탄에 新規 知事를 열었고 자카르타, 뉴델리, 홍콩에 營業知事腸을 派遣했다.

그는 現代建設이 앞으로 ‘글로벌 디벨로퍼(developer)’의 役割을 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金 社長은 “海外에서 施工權만 따오는 樹州는 앞으로 中國이나 印度에 모두 뺏길 수도 있다. 이제 建設社들은 工事가 아니라 事業으로 接近해야 한다”며 “事業을 企劃해 該當 國家에 提案하고 디자인과 設計, 購買, 施工(EPC)을 모두 맡고 金融까지 調達할 수 있는 글로벌 디벨로퍼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황형준 記者 constant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