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企業은 革新 輸血받아야… 流通-化學 聯關 分野에 集中 投資”[허진석의 ‘톡톡 스타트업’]|東亞日報

“大企業은 革新 輸血받아야… 流通-化學 聯關 分野에 集中 投資”[허진석의 ‘톡톡 스타트업’]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17日 01時 40分


코멘트

베트남 進出 擴大하는 전영민 롯데벤처스 代表
“AI 만드는 곳 못지않게 AI 活用 新事業서 새 機會
遺傳子가위 分野도 有望”… “싱가포르-이스라엘처럼
世界市場 보고 創業하도록 政府-企業-大學 더 緊密해져야”

전영민 롯데벤처스 대표이사는 “그룹 신사업과 연관될 수 있는 식품이나 유통, 화학 분야 등 스타트업 중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기존 사업 문법을 바꾸는 곳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투자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전영민 롯데벤처스 代表理事는 “그룹 新事業과 聯關될 수 있는 食品이나 流通, 化學 分野 等 스타트업 中에서 人工知能(AI)을 活用해 旣存 事業 文法을 바꾸는 곳이 있다면 積極的으로 投資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전영한 記者 scoopjyh@donga.com
産業通商資源部는 昨年 7月 國內 企業主導型 벤처캐피털(CVC) 42個社를 묶은 ‘CVC 얼라이언스’를 出帆시켰다. 來年까지 總 8兆 원의 CVC 펀드를 造成할 計劃도 있다. 大企業 爲主로 形成된 主力 産業과 스타트업의 新産業을 제대로 連結시켜야 世界 市場에서 새로운 機會를 잡을 수 있어서다. 스타트업은 投資金은 勿論이고 技術 檢證과 市場 開拓에서 大企業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 大企業은 스타트업의 ‘革新’을 輸血받을 수 있다. 全體 스타트업 投資額 中 CVC가 차지하는 比重은 韓國이 美國의 折半 程度에 不過하다. 스타트업들의 資金 調達이 어려운 狀況이 繼續되는 가운데 CVC 代表들을 만나 投資 方向과 計劃 等을 들어 본다.


롯데벤처스는 母企業인 롯데그룹의 네트워크를 活用해 東南亞 國家 中에서도 빠른 成長이 期待되는 베트남에 2021年 支社를 設立했다. 베트남 政府의 企業 登錄發給 承認을 받은 첫 外國系 벤처投資法人이다. 그룹의 有望 事業을 發掘해야 한다는 點을 念頭에 두고 食品과 流通, 化學, 모빌리티 等 그룹과 시너지 效果를 낼 수 있는 스타트業들을 눈여겨보고 있다. 전영민 代表理事(57)를 지난달 26日 서울 강남구에 있는, 冊들로 둘러싸인 執務室에서 만났다. 롯데벤처스는 2016年 設立됐고, 前 代表는 2020年 代表理事에 就任했다.

―지난달 롯데그룹 全體 事業 方向을 論議하는 會議(VCM)가 열렸다. 롯데벤처스는 올해 뭘 念頭에 두고 投資를 하나.

“우리 그룹의 비즈니스를 換骨奪胎해 줄 그런 스타트업을 發掘하는 데 더 集中한다. 果敢하게 實驗的 挑戰을 하는 스타트업을 눈여겨볼 것이다. 우리가 營爲하고 있는 産業에서 革新을 일으키는 이들에게 投資하고, 그들이 세운 비즈니스 모델을 檢證할 것이다. 成長 過程에서 必要한 人脈이나 專門性, 經驗, 營業網과 같은 基盤 인프라를 더 熱心히 提供할 것이다. 革新을 일으킬 것 같은 스타트業에는 더 많은 投資를 해서 成長 速度를 높이는 役割을 할 것이다.”


―스타트업이 그룹에 革新을 불러온다고 믿나.


“에디슨이 發明한 것 中에 가장 偉大한 것은 제너럴일렉트릭(GE)李 아니라 엔지니어들을 雇用해서 社內에 만든 ‘에디슨 硏究所’다. 體系的이고 科學的인 發明 프로세스를 導入한 거다. 그 以後에 大企業들이 社內 硏究所를 續續 設置했다. 只今은 CVC가 그런 役割을 한다. 美國이 먼저 始作했다. 企業이 附屬 CVC를 만들고 스타트업 生態系에서 革新을 積極的으로 購買하는 것이다. CVC는 初期 投資를 거쳐 成功 可能性이 確認되면 나머지 持分에 對한 正當한 價値를 支拂하고 引受合倂(M&A)을 해서 같은 食口로 만든다. 美國에서는 創業者들의 出口(엑시트) 戰略에서 大企業에 賣却하는 方式이 매우 活性化돼 있다. 앞으로 韓國도 그렇게 갈 것이다. 이게 未來形 革新과 新規 事業의 正答이라고 생각한다.”


―有望할 것으로 보는 分野는 어디인가.


“인터넷이라는 基盤 技術이 나올 때 創業 붐이 일었다. 스마트폰이 나올 때도 그랬다. 只今은 人工知能(AI)李 그런 技術이고, 크리스퍼 카스9과 같은 遺傳子 가위가 그렇다. ESG(環境, 社會, 支配構造)에 基盤한 親環境 發展과 배터리, 宇宙産業, 드론에 基盤한 航空産業 技術도 그렇다. 이런 게 모두 한꺼번에 硏究室에서 産業으로 터져 나오는 時代다. 無窮無盡한 機會가 열리고 있다고 본다. 同甲내기인 스티브 잡스와 빌 게이츠가 컴퓨터 技術이 나오던 時點에 創業한 것과 같이 요즘 靑年들에게 類似한 機會가 주어진 거라 생각한다. 새 基盤 技術을 活用해 旣存 비즈니스 모델의 틀을 바꾸는 食品, 流通, 콘텐츠 서비스, 호텔, 石油化學과 素材 關聯 스타트업을 눈을 더 크게 뜨고 찾고 있다.

가장 먼저는 AI일 것 같다. 初期인 只今은 오픈AI나 구글같이 人工知能을 만드는 企業이 注目받지만 眞짜는 AI의 應用에 있다고 본다. 스마트폰을 만드는 會社보다 그걸 應用해서 비즈니스에 破壞的 革新을 일으킨 創業者가 成功했다. 스마트폰은 애플이나 삼성전자가 만들지만 토스, 쿠팡, 配達의民族 같은 스타트업이 크게 成功했다.”


―스타트업 業界가 投資의 酷寒期를 맞아 萎縮됐다. 對處 方案은 없나.


“스타트業 生態系 活性度는 ‘投資’와 ‘基盤 技術의 革新 强盜’라는 두 軸에 依해서 決定되는데 한 軸의 힘이 빠져 있는 셈이다. 빠른 金利 引上은 늘 弱한 고리를 건드린다. 根本的으로는 美 聯邦準備制度가 金利를 내리는 것이 重要하다. 投資金이 마른 때에 政府의 役割이 重要한데, 韓國 政府는 그 豫算을 줄였다. 아쉽다. 中長期的으로 大企業, 스타트업, 政府, 大學이 緊密하게 協力해 總力戰을 벌이는 體制가 必要하다. 世上을 바꾸는 스타트업을 얼마나 많이 輩出하는가가 國家의 競爭力과 未來를 決定한다고 생각한다. 스타트업 立場에서는 할 수만 있다면 낮은 밸류로 只今 投資를 받는 것보다는 費用을 最大限 줄여 生存 期間을 늘리는 方法을 먼저 試圖하라고 勸하고 싶다.”


―지난해 大統領 經濟使節團 內 벤처캐피털로서는 唯一하게 베트남을 訪問하는 等 東南亞 進出이 活潑한 것 같다.


롯데벤처스는 올해 국내 스타트업과 베트남 한인 기업인 네트워크를 연결한다. 사진은 지난해 4월 베트남 글로벌 기술 스타트업 인큐베이션 프로그램 ‘팁스 투 글로벌’ 데모데이 행사에 참여한 롯데벤처스. 롯데벤처스 제공
롯데벤처스는 올해 國內 스타트업과 베트남 韓人 企業人 네트워크를 連結한다. 寫眞은 지난해 4月 베트남 글로벌 技術 스타트업 人큐베이션 프로그램 ‘팁스 투 글로벌’ 데모데이 行事에 參與한 롯데벤처스. 롯데벤처스 提供
“獨自的인 스타트업 生態系로 繁榮하기에는 韓國 市場이 작다. 스타트업 生態系는 美國, 中國, 이스라엘, 싱가포르에서 活性化돼 있다. 美國과 中國은 市場 自體가 充分하고, 이스라엘과 싱가포르에서는 아예 外國 市場을 보고 始作한다. 成功에는 絶對的으로 市場 規模가 必要하다. 그래서 롯데벤처스가 連結이 可能한 市場에 우리 스타트業들이 쉽게 進出할 수 있도록 다리 役割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價値觀이나 生活習慣이 비슷한 베트남과 日本이 于先 考慮하는 市場이다. 베트남 政府에서 最初로 外國系 벤처캐피털 免許 1號를 롯데벤처스에 주었다. 베트남 政府도 이런 걸 해본 적이 없어서 過程이 1年 넘게 걸렸다. 하노이에서 知事를 運營하고 있다. 이番에 베트남 市場에 롯데벤처스가 投資펀드를 만들었는데 그것도 베트남 政府가 해본 적이 없어서 1年 程度 걸리고 있다. 우리가 베트남에서 外國系 벤처캐피털의 歷史를 새롭게 쓰고 있는 셈이다. 앞으로 有望한 韓國 스타트업들의 進出을 積極的으로 도울 豫定이다.”


―人事 專門家로서 4年 동안 롯데벤처스를 이끌며 創業者들을 만나 보고 느낀 點은….


“革新的인 創業家들과 함께 어울리니까 20年은 젊어진 느낌이다. 많이 배우고 있다. 그들을 보고 있으면 우리 未來가 밝다는 希望을 느낀다. 3年 前 美國의 創業者 270萬 名을 調査한 論文이 있다. 46歲에 創業한 사람의 成功 可能性이 높다는 結果가 나왔다. 그리고 創業 成功에 影響을 미치는 獨立變數 1位는 ‘좋은 企業에 就業을 해서 많은 經驗을 했는가’라는 것이었다. 뜻이 맞는 몇몇이 會社를 始作할 때는 모르지만 會社가 成長하는 동안 수많은 問題들을 겪게 된다. 그 問題 中에는 아이디어나 天才性으로 解決할 수 없는 게 있다. 經驗이 解決해야 할 대목이다. CVC는 資金 投資와 인프라 提供 外의 값진 것을 提供한다. 그런 問題들을 解決할 수 있는 經驗이다.”

전영민 代表는…
△1967年 出生
△고려대 哲學 學事, 經營學 碩士
△경희대 經營學 博士
△1992年 롯데그룹 本部 人事팀 入社
△2013年 롯데人材開發院 人材經營硏究所長
△2019年 롯데人材開發院長
△2020年 롯데벤처스 代表理事

허진석 記者 jameshur@donga.com


#롯데벤처스 #스타트업 #投資 酷寒期 #東南亞 進出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